하얀술 스파클링
2024 신안 샴막 예술축제 글로벌 주류 그룹 페르노리카 샴페인 막걸리 '합' 의 축제 성료.
2024 신안 샴막 예술축제는 1851년 프랑스 고래잡이배 나르발호가 비금도에 표류했으나 무사히 고향으로 돌아간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고 양국 간의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축제다.
Tag#신안 샴막 예술축제#박우량신안군수#신안군#전통주#막걸리#이정희하얀술#이다도#페르노리카코리아
지난 주 5월 11일과 12일 신안군 비금도와 자은도에서 『신안 샴막 예술축제』가 열렸다. 1851년 프랑스 고래잡이배 나르발호가 비금도에 표류했으나 무사히 고향으로 돌아간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고 양국 간의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문화예술 축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신세대가 선호하는 스파클링 샴페인과 탄산이 가미된 막걸리 '합' 이라는 주제와 역사적 배경을 콘셉으로 한 기획이 신선하다.
축제를 축하하고 동참하기 위해 프랑스의 세계적인 주류기업 페르노리카 코리아(Pernod Ricard Korea)에서 프리미엄 샴페인‘멈(G.H.Mumm)’의 특별 시음행사를 진행했다. ‘멈’은 1827년 설립된 유서 깊은 세계 3대 하우스 샴페인 브랜드이다. 프랑스인들이 기억하고 싶은 순간이나 축하하고 싶을 때 건배주로 올리는 샴페인이기도 하다.
기조강연 “샴페인과 막걸리의 첫 만남 이정희 대표와” 발제자 피에르 엠마뉴엘 휴 파리시테대학교
5월11일『신안 샴막예술축제』가 열린 비금도의 샴페인과 막걸리 체험장에서는 페르노리카 코리아 김경연 전무와 오연정 엠버서더가 직접 샴페인 시음 행사를 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 프란츠 호튼 대표는 “1851년에 프랑스 선원들이 가져온 샴페인과 비금도에서 대접했던 막걸리를 주제로 한 『신안 샴막예술축제』에 프랑스 세계문화유산인 샴페인 고급 브랜드로 동참할 수 있어서 매우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2024 신안 샴막 예술축제 프로그램
세계 굴지의 주류 업체가 막걸리에 관심을 갖을 정도로 맛의 표준을 만들어내고 대중화시킨 국내 막걸리 업체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프랑스에서 1유로의 가성비 훌륭한 와인이 있듯이 우리나라 역시 다양한 가격대의 가성비 좋은 프리미엄 막걸리가 생산되길 기대한다.
코리아(Pernod Ricard Korea)에서 프리미엄 샴페인‘멈(G.H.Mumm)과 하얀술 스파클링 막걸리 와 신안특산물 '굴'
박우량 신안군수는 페르노리카의 참여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 비금도를 한국과 프랑스 청년들의 문화 예술 교류 거점으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그 시발점으로 “세계적인 작가인 안토니 곰리 뮤지엄을 바로 이곳 비금도에 추진하고 있으며, 이곳은 양국, 더 나아가서 세계의 청년이 모이는 광장으로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샴페인 안주로는 신안군이 지원·생산하는 개체 굴이 최고로 꼽힌다. 신안군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개체 굴의 판로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 군수 사진 오른쪽
막걸리는 우리에게 어떻한 영양소를 공급할까?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적인 발효 술로 쌀을 주원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것은 상식이다. 과음을 하지 않는 선 에서 적당한 막걸리 음주는 삶을 윤택하게 한다. 막걸리 영양소 여섯가지를 소개한다.
행사장 건배
첫째 소화 촉진 막걸리에 함유된 유산균과 효모는 장 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도와 소화를 촉진할 수 있다. 둘째 면역 체계 강화 막걸리는 비타민 B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피부 건강 막걸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혈액 순환 개선 막걸리에 포함된 성분들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섯째 스트레스 감소 막걸리는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어 적당량 섭취 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섯째 골다공증 예방 막걸리에는 칼슘 풍부하여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이다도시 숙명대 교수와 이정희 하얀술 대표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얀술 이정희 대표는 내셔널트러스트와 계약 재배한 멸종위기 식물인 매화마름 자생지에서 공존공생한 무농약 삼광쌀로 하얀술 스파클링을 선보여 페르노리카 코리아 프란츠 호튼 대표의 호평을 받았다.
안토니 곰리 ‘북방의 천사’
전남 신안군이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야심차게 추진 중인 '1섬 1뮤지엄' 아트 프로젝트가 점차 가시화되면서 주목받고 있으며, 1섬 1뮤지엄은 섬 하나에 하나의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세워 섬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 아트 마케팅으로, 세계적인 작가들이 참여하면서 일본 나오시마 이상의 꿈을 현실화 하고 있다.
2024 신안 샴막 예술축제 글로벌 주류 그룹 페르노리카 샴페인 막걸리 '합' 의 축제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