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지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원영 May 02. 2016

#3. 간단 유용한 워드 강좌

손쉽게 보기 좋은 보고서 만들기

뒤늦게 학교 생활을 하는 학생으로 돌아와 수많은 보고서, 많은 이들이 말하는 리포트를 과제로 작성-제출하고 있습니다.


동기들보다 1년 정도 여자 동기들보다는 2년 반 정도 늦은 학기를 달리고 있기 때문에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보고서를 단순히 내 과제를 하려고 하기보다는, 내 지식으로 소화하기 위해 더 깊이 이해하려 하고 작성하고 있달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내용이 알차도 보기 어려운 보고서는 읽기가 꺼려지죠.

손쉽게 본인의 다큐먼트를 좀 더 돋보이게 하는 방법을 위해 이 강좌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Microsoft Office - Word (워드) 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Template 을 활용한 Word 디자인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하죠.

요즘 세상 디지털 디자인에 소질이 있는 사람들은 소위 "금손"이라 불리며, 그들은 소프트웨어 툴을 자유자재로 다룹니다.

금손은 아니더라도 "은손" 정도는 되고 싶으면 같이 따라 해 봅시다.


위 이미지는 Photography(사진학) 과목에 제출했던 리포트 일부를 캡처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클릭 몇 번으로 위와 비슷한 디자인의 리포트를 작성하는 법을 따라 해 보아요.



Microsoft Office: Word


Microsoft Office 는 2013 버전부터 현재 기준 최신 버전인 2016 버전에서 Template 기능을 자체 지원합니다.


요즘 대학생들은 학교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 Office 365 계정을 받아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의 대다수의 학교에서 지원할 겁니다.


Office 365 는 클라우드 기반의 오피스 계정으로, 본인의 컴퓨터에서는 물론 모바일, 타인의 컴퓨터에서도 본인 계정으로 임시 로그인을 하여 본인의 문서들을 불러와 정상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ord 시작페이지


첫 시작 페이지가 기존 2010 이하의 버전들과 달리 복잡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사실 더 편리하고 이점이 많습니다. 특히 지금 설명드릴 템플릿은 나의 문서를 조금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현재 선택되어있는 "새 문서" 에서 오른쪽 두 번째에 위치해 있는 "보고서(임원 디자인)" 이 제가 위에서 예시로 보여드린 보고서에 이용한 템플릿입니다. 첫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면, 바로 위 검색창에 보고서를 검색하면 나옵니다.


이를 간단히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좌측 스크린샷 이미지는, 보고서 템플릿을 선택한 직후의 모습입니다.

이 상태로도 보기 좋고 상당히 깔끔하죠.


하지만, 저는 조금 더 격하게 깔끔하게 - 한 가지 톤(블랙)으로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우측 스크린샷 이미지(클릭하여 크게 보세요)대로 우선, 디자인 탭을 클릭하고 여러 디자인 스타일들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해당 디자인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임시로 스타일이 변경되어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을 쉽게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선(장식형)" 을 선택했습니다.

문서 제목 위에 구분선이 들어가고 전체적으로 블랙으로 색상이 바뀝니다.



보조 박스 제거


다음 페이지를 보면, 측면으로 보조 박스가 있어 보기가 싫었습니다.

과감하게 글상자 개체의 모서리 변을 클릭해 지웁니다.


더불어 머리글에 있는 점 3개도 지우고 슬래쉬를 넣어 구분해주어도 나쁘지 않겠네요.



문서 표지 디자인


어느 정도 가볍게 정리를 하고 보니, 문서 첫 페이지가 심심하네요.

괜찮은 이미지를 골라 삽입해줍니다.


저는 제가 찍은 사진으로 넣어보았습니다.



Microsoft Word - Template 기능을 활용한 Word 디자인


훨씬 덜 심심하고 보기에 좋죠?

대학교 리포트라면, 좌측 상단 머리말에 아주 작게 학교 로고를 넣어도 좋습니다.


이 워드 템플릿을 이용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제목, 소제목 등을 일괄적으로 정리하여 문서에 통일감을 주기 쉽다는 것입니다.



Template 을 활용한 문서의 편의성


푸른색 박스는 문서 제목 문서 부제목으로, 한 번만 입력하여도 문서 내 해당 위치에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해보시는 것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갈색 박스는 컨텐츠 제목인데, 페이지마다 달라지는 컨텐츠 제목에 맞추어 하단에 자동으로 제목을 기입해주고 페이지 넘버를 우측에 표기해줍니다.


간단하게 페이지 구성을 끝낼 수 있습니다. 굉장히 편리하죠?



들여쓰기와 그래프의 구성


이 부분은 간단한 참고사항입니다.


Word 는 참 편리하게 자동으로 들여 쓰기 및 번호 매김을 해주는데요, 넘버링이 있는 글들에는 이렇게 들여쓰기가 꼭 필요합니다.

또한 본인이 작성한 글에는 꼭 참고한 내용을 해당 글 내에 주석을 달아주셔야 합니다.





#1. 간단 유용한 파워포인트 강좌

#2. 윈도우 자동 로그인 설정 방법

#3. 간단 유용한 워드 강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