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매일 적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빽언니 Mar 06. 2022

당신의 대통령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고...


사전 투표하고 오셨어요?
그럼 했지. 거짓말쟁이 안 찍었어.


이웃집 할아버지와의 인사를 나눴다. 

여기까지 말했지만 난 정말 모르겠다

1번을 찍었다는 건지, 2번을 찍었다는 건지 모르겠다

거짓말쟁이를 안 찍었다? 그럼 아무도 안 찍었다는 뜻인가? ㅋㅋㅋ


할아버지가 생각하는 거짓말쟁이는 누구일까? 

나는 짓궂게 또 물어봤다.


거짓말쟁이요? 그럼 누굴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어요 ㅎㅎㅎ
아니 그 거짓말쟁이 찍으면 안 되지 


할아버지는 2번이 거짓말쟁이라고 했다. 

1번은 거짓말쟁이가 아니라고 했다. 

할아버지는 그렇게 믿고 계셨다.


나는 1번도, 2번도 적당히 필요할 때 거짓과 팩트를 교묘하게 섞어서 말하는 

거짓말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할아버지 말씀이 단박에 이해가 안 갔던 거다

내게는 그들이 모두 적당히 거짓말쟁이. 


<애마부인>하던 여배우가 유튜브에 등장해서 울먹이며 자신에게 총각이라고 거짓말하고도 

들키니까 심하게 함부로 욕을 했다고 말하는 걸 우연히 봤다.

1번 후보 낙선을 위해서 열 일하는 늙은 여배우의 결사적인 낙선운동이었다.

그녀의 말이 거짓말일까? 

그녀가 거짓이 아니라고 해도 사람들은 들으려고 하지도 않고 왜 들어야 하냐고 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고 그 믿음이 깨지는 껄끄러운 도전은 싫은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앤라모트 <쓰기의 감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