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핀카스토리 Sep 12. 2018

소형 SUV 중고시세! 심각한 트랙스와 기특한 티볼리?

소형SUV 5개 모델 코나,티볼리,스토닉,트랙스,QM3 중고시세비교

소형 SUV의 인기가 극에 달했습니다!


소형 SUV의 인기로 소형차 시장은 사라졌고 준중형 세단의 판매량까지 침범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소형 SUV가 인기를 끌면서 제조사들 또한 다양한 차종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 코나와 쌍용 티볼리의 원탑 대결과 함께 기아 스토닉, 쉐보레 트랙스, 르노삼성 QM3 순으로 판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 모델들마다 적당한 높이와 승용차에 가까운 승차감, 트렌디한 스타일부터 합리적인 성능까지!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는데요. 차량의 매력부터 중고 가격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SUV 패밀리룩의 시작점! 현대 코나


관전 후 등판! 후발주자 코나


2017년 6월에 데뷔한 현대 코나는 비교적 늦게 소형 SUV 시장에 참전했습니다. 출시가 비교적 늦은 편이지만 그만큼 엔진부터 주행성능, 편의장비까지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엔진은 1.6 T-GDi 가솔린과 1.6 디젤까지 두 종류이며 변속기는 7단 DCT가 매칭되었습니다. 또한 가솔린 모델의 경우 4WD도 선택이 가능하답니다!


국내에선 다소 낯선 분리형 헤드램프와 과감한 캐릭터 라인 등으로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있었으나 빠르게 판매량이 높아지면서 티볼리와 치열한 1위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전기차 라인업까지 성공적으로 런칭해 많은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쌍용의 소년 가장 & 여심 저격 티볼리


쌍용의 아들, 티볼리!


쌍용이 경영 어려움에 빠졌을 때 등장한 쌍용 티볼리! 2015년에 데뷔한 티볼리는 코나 등장 이전에는 독보적인 판매량을 기록했을 정도로 소형 SUV의 인기를 이끈 모델입니다. 티볼리의 인기는 어려웠던 쌍용자동차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덕분에 형님 렉스턴도 제대로 부활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 고객층에게 디자인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차량이며, 첫차로 구매하는 사람의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넓은 공간과 디자인까지 조화를 이루면서 예상과 다르게 코나의 등장에도 여전히 굳건하게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죠!




인기 있는 SUV 집안 막내 기아 스토닉

기름 냄새만 맡아도 가는 신흥 연비 깡패, 스토닉!


기아자동차의 SUV는 맏형 모하비부터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까지 모든 차종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17년 7월에 등장한 스토닉은 소형 SUV까지 점유하기 위한 기아의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상품 구성을 위해 1.4 카파 MPI 엔진과 1.6 디젤 엔진 두 가지로 등장했으며 출력은 낮추고 연비 위주 세팅으로 경제성을 목표로 한 고객들을 확실히 겨냥했습니다. 최근에는 1.0 터보 엔진도 추가되었다죠!


원색 계열의 컬러는 산뜻한 느낌을 주며 디자인부터 편의장비까지 전체적으로 무난한 상품 구성을 보여줍니다. 출력이 부족하다는 얘기도 있지만 적당한 편의장비와 경제성 좋은 주행을 원하는 고객이라면 꼭 한번 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멋은 못 부려도 성격은 듬직한 쉐보레 트랙스


남 좋은 일만 다 함! 소형 SUV 계의 마더 테레사, 트랙스!


쉐보레 트랙스는 우리나라 소형 SUV 시장의 시작을 알린 모델입니다. 많은 기대를 받고 등장한 트랙스는 탄탄한 기본기와 주행성능으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1.4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 디젤엔진의 라인업으로 이뤄졌으며 소형 SUV의 시작을 알린 의미 있는 모델입니다.


다만 지금과는 다르게 당시에는 높게 느껴졌던 출시 가격과 부족한 편의장비, 저렴한 실내 디자인 논란 등으로 고생을 했지만 얼마 전 등장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많은 개선을 보여줬습니다. 편의장비와 멋은 아쉽지만 든든하고 기본기가 탄탄한 차량을 원하시는 분들이 좋아하는 차량입니다.




알고 보면 수입차? 프랑스페인 갬성 QM3


등받이 각도 조절마저 감성 터져버림, QM3!


르노삼성의 QM3는 2013년 12월에 출시된 차량입니다. 유럽 감각의 소형 SUV를 느낄 수 있는 차량으로 국내 출시 초기에 스페인 공장이 바쁘게 돌아갔을 정도로 국내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독특한 수납공간과 직물 시트 등이 인상 깊은 차량입니다. 최고출력이 90마력이라 말이 많았지만 디젤의 저속 토크 덕에 힘이 크게 부족한 편은 아닙니다.


다만 경쟁 모델들이 앞다퉈 등장하고 상품성 개선이 이어지면서 QM3의 판매량은 예전만 못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실상 수입차 다 보니 수리비에 대한 오너들의 걱정이...



그렇다면 중고차 시세는?


비교적 최신 모델인 코나와 스토닉은 중고차로 나온 상품 대부분이 주행거리가 짧은 편입니다. 나머지 세 모델에 비하면 매물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대신에 대부분의 매물이 상태가 신차급이라는 장점이 있죠! 티볼리의 경우 판매량만큼 매물 수가 많으며, 트랙스와 QM3의 매 물 수는 비슷한 편이였어요!


비교적 차 가격이 높고 최근 출시 모델인 코나의 경우 시세도 높은 편이며, 스토닉은 신차급의 매물이 많아 생각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중고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도 많이 팔린 티볼리의 경우 타사 소형 SUV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중고 가격 분포는 아래에 있지만, 평균가는 3번째입니다. 쌍용이라는 브랜드를 감안했을 때, 꽤나 선방한 중고 가격이라 볼 수 있어요!


반면, 트랙스와 QM3의 경우 매물의 가격폭이 넓은 편이며, 코나와 비슷한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평균가는 하위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잔인한 감가율이 기대되네요(?)




감가율의 경우에는 차량의 인기순이네요 역시! 스.토.닉.빼.고


소형SUV 중 최신 출시 모델인 스토닉이 신차 가격에 9.7%만 깎여 높은 가격 방어율을 보여줬어요! 이는 시승차 매각과 같이 신차급 매물만 있어서 형성된 가격으로 보입니다. 스토닉의 경우 아직까지 중고차 시장에서의 평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 뒤를 이어 티볼리와 코나는 신차 판매에서도 1, 2인자인 만큼 인기가 높아 같은 연식 평균 대비 훌륭한 중고 가격 방어율을 보여줬습니다.


트랙스의 경우에는 가장 높은 감가율, 즉 가장 낮은 가격 방어율을 보여줬습니다. 옵션과 다소 심심한 구성과 반대로 높았던 가격. 그리고 결정적으로 브랜드의 위기로 인해 중고시장에서 외면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M3의 경우에도 감가율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동급 대비 작아 보이는 차체와 기본적으로 감가율이 높은 디젤 라인업만 구비한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중고차 시세를 보면 신차의 인기가 보인다!


감가율을 보면 인기 차종이 확실히 중고차 시장에서도 가치가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코나와 티볼리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높은 가격 방어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신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후에 평가받을 가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대신에 트랙스나 QM3의 경우에는 중고차 구입이 합리적인 편입니다. 트랙스의 경우에는 탄탄한 주행능력에 대한 호평이 많은 만큼 주행성능을 우선시하시는 분이라면 트랙스의 중고 구매가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또한 QM3의 경우에도 유럽 차량의 감성과 고효율 연비를 느끼시고 싶은 분이라면 중고차로써 합리적인 선택이겠죠?


누군가는 살 때부터 팔 생각하냐는 얘기도 하지만 보통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금액이 큰 재산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치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명한 구매를 위해서 시세 확인은 필수!


신차를 살 때도
중고차를 살 때도
오래 탈 차를 살 때도
기변을 자주 하더라도

시세 확인은 필수!


By 핀카스토리

사진출처 : 각 제조사 홈페이지



응모만 해도 경품이 생기는 마법? 자세한 사항은 글씨 클릭!


고퀄의 차를 저금리로 사려면? 핀카에서!(글씨클릭)

핀카스토리 소속 PINCAR 직업 에디터
구독자 786
작가의 이전글 잔인한 중고시세 비교! 카니발 VS 코란도 투리스모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