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Price Channel Pattern Strategy
- 가격채널(price channel)은 채널저항선과 채널지지선 두개의 추세선으로 나타냄
- 두 추세선의 간격은 충분히 넓어야 함(채널 안에서의 거래로 이익이 가능)
- 가장 큰 기회는 채널을 벗어나는 시점에 발생
- 차트는 길게(1시간) 보는 것을 권장
1.1 가격채널패턴의 종류
- upward 가격채널패턴
- downward 가격채널패턴
- sideways 가격채널패턴
1-2. 가격채널패턴에 숨겨진 심리학
- 전문트레이더들이 가격채널을 설정 후 트레이드를 하기 때문에 채널을 벗어난 다면 큰 가격 변동을 생성
- 채널 위아래로 스탑로스가 모이면 전문트레이더들의 타겟이 됨
2-1. 가격 최저점과 최고점들을 연결하여 채널 그리기
- HL(higher-low)와 HH(higher high)를 찾아서 연결
2-2. 가격이 저항선에 닿지 않는 때를 기다린다
- 채널저항선에 닿지 않았다는 것은 더이상 더 이상 가격이 채널 내에서의 흐름을 따르지 않는다는 반증
2-3. 채널 breakout을 기다리고 확인
- breakout을 확인하는 좋은 방법은 캔들이 채널 바깥에서 끝나는 것
2-4. 캔들 마감가가 채널을 벗어 났을 때 진입시점(매수 or 매도)
2-5. 이익실현구간
- 첫 번째 이익실현구간: 직전 채널 시작 지점에서 0.5 피보나치 되돌림
- 두 번째 이익실현구간: 직전 가격채널 시작 지점
2-6. 스탑로스
- 직전 채널 최고점을 스탑로스로 설정
2-7. 반대 포지션
- 롱 포지션을 잡기 위한 가격채널패턴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