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Nov 17. 2015

역대 최악의 바이러스를 되돌아보면....

Anna Kournikova(2001년)

"Anna Kournikova" 바이러스는, 이 인기 테니스 선수의 섹시한 사진을 다운로드 하면 감염이 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불렀다. 


이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제적 피해는 제한적이었지만, 대중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시트콤 "프렌즈"의 2002년 에피소드에서도 다루어졌었다.

Sasser(2004년)

2004년 4월, Microsoft는 Windows의 로컬 보안 인증 서버(LSASS)에 존재하는 취약점에 대한 패치를 공개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독일 청소년이 패치 시스템의 취약점을 악용하는 웜 "Sasser"를 출시했다. 그 결과, Sasser의 복수 버전이 항공사, 대중교통, 병원 네트워크에 침입 해 그 피해 규모는 18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한다.


Skulls.A(2004년)

"Skulls.A"는, 스마트폰 "Nokia 7610" 및 기타 "SymbOS" 장치에 피해를 준 모바일 장치를 노리는 섬뜩한 트로이 목마다. 이 악성 코드는 감염된 스마트폰의 모든 아이콘을 해골로 변경하고, 전화 걸고 받기를 제외한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스톱시킨다.


F-Secure에 의하면, Skulls.A로 인한 피해는 거의 없었지만 이 트로이 목마가 섬뜩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Zeus(2009년)

이 목록에 들어있는 악성 코드의 대부분은 단순히 성가신것만으로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Zeus"("Zbot"라고도 함)는 복합 범죄 조직에 의해 사용 된 도구이다.


이 트로이 목마는 피싱과 키 로킹을 사용하여 은행의 인증 정보를 도용, 피해자의 은행 계좌에서 누적 7,000만 달러가 도출되었었다.


Melissa(1999년)

미국 플로리다 스트리퍼에서 이름 붙여진 바이러스 "Melissa"는 피해자가 사용하고 있는 "Outlook" 의 연락처 목록의 첫 번째서부터 50번째의 연락처에 자신을 전송함으로써 피해를 입히게 설계되어 있었다는. 이 공격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세계 컴퓨터의 20%가 이 바이러스가 감염되었다고 추정. 8,000만 달러의 피해를 입음.


바이러스의 제작자 David L. Smith 수감자는, 미 연방 수사국에 의해 체포되어, 20개월 동안 수감되었고, 벌금으로 5,000 달러를 지불하라는 명령을....


Sircam(2001년)

초기 악성 스크립트는 자주 있는 일이지만, "Sircam"도 소셜 엔지니어링을 이용하여 피해자에게 전자 메일 첨부 파일을 열도록 한 것이다.


이 웜은 피해자의 컴퓨터에 있는 "Microsoft Office"의 파일을 무작위로 골라 감염, 피해자의 이메일 연락처 목록 앞으로 발송. 플로리다 대학의 연구에서는 Sircam 제거에 30억 달러가 들었다는....

Stuxnet(2009년)

Stuxnet은 사이버 전쟁을 위해 만들어졌고, 알려진 바이러스 중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이다. 이스라엘과 미국이 협력 해 만든 "Stuxnet"은 이란의 우라늄 농축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감염된 컴퓨터는 물리적으로 파괴 될 때까지 원심 분리기를 회전시키는 명령을 내릴 수 있게 하는 한편, 기타의 동작에 대해서는 전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SQL Slammer/Sapphire(2003년)

"SQL Slammer" 웜은, 불과 376 바이트 밖에 되지 않지만, 이 작은 크기로 파괴적인 코드가 듬뿍 담겨있었다. 이 웜은 인터넷의 동작을 느리게 하고 경찰에 긴급 전화를 불통으로 해, 1만 2000대의 Bank of America의 ATM을 다운시켜, 우리나라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게 했었다. 또한 이 웜은 미국 오하이오 데이비스 벳세 원자력 발전소의 네트워크도 충돌 시켰었다.


Storm Trojan(2007년)

"Storm Trojan"은 이메일을 통해 확산되었고 특히 위험한 악성 코드로, 2007년 1월에 출시되어 단 3일만에 전 세계의 8%가 감염되었었다.


이 트로이 목마는 100만대에서 1000만대 사이의 컴퓨터로 이루어진 거대한 봇넷을 일으켰었다. 포장 코드가 10분 마다 변경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회복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었다.

Code Red(2001년)

웜 "Code Red"는 발표 되었을 때, Microsoft의 웹 서버 "IIS" 중 최대 3분의 1이 감염되었다.


이 웜은 whitehouse.gov 만 다운시켜 홈페이지를 "중국인에 의해 해킹"이라는 메시지로 대체. Code Red에 의한 추정 피해액은 세계에서 10억 달러 단위에 이르렀었다.


Nimda(2001년)

많은 사람들은 9.11 직후에 발표 된 웜 "Nimda"는, 알 카에다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Nimda는 여러 방법을 이용하여 확산, 은행 네트워크, 연방 법원 및 기타 중요한 컴퓨터 시스템을 다운 시켰다. Nimda 제거에 든 비용은 처음 몇 일만에 5억 달러가 넘었었다고 한다.


ILOVEYOU(2000년)

"ILOVEYOU" 웜("Love Letter"라고도 불리다)은 팬에서 텍스트 파일을 가장하여 전자 메일로 받은 편지함에 숨어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러브 레터는 그 이름과는 어울리지 않았다. 2000년 5월, 이 웜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의 10%에 감염, 미 중앙 정보국(CIA)은 그 이상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던 메일 서버를 종료했었다. 추정 피해액은 150억 달러에 이른다.


http://thking.tistory.com/75


Google, 팟 캐스트에 참가! 자체 프로그램 전송으로 Apple에 도전


차세대 iMac은, CPU도 Intel에서 AMD로 바뀌게 되나?


터치 스크린이 우리의 뇌를 변화시킨다

작가의 이전글 포켓 위스키는 미국의 마피아 작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