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Jan 18. 2016

효과적인 운동, 식사 제한...다이어트에 유리한것은?

해마다 하는 말이 있는데...올해는 다이어트를 꼭 해야지 하는 사람들.....


최근 연구에서 운동과 식사 제한 중 하나를 중시하는 사람은, 다른 내용은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다. 어느쪽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운동? 아니면 식사제한?


최근 Psychological Science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는 "체중 관리에는 식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운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BMI(비만도 지수)가 낮다"라는 결론이 나왔다.

저자는 미국, 캐나다, 중국, 프랑스, 한국에서 1200명의 BMI를 측정하고 어느 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비만 예방에는 운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올바른 식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비해 BMI 수치가 높았다.


당연히 어느 쪽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그들의 먹는 방법도 달랐다.


"원하는 만큼 먹으시고"하면서 초콜릿을 건네주면 운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훨씬 많이 먹었다.


운동하는 것으로 엔돌핀이 방출되어 신진대사가 오르고, 심장과 뼈가 강해진다. 스트레스 해소도되고, 잠도 잘 잘 수 있고, 정신 건강을 향상하는 등 운동이 사람의 건강에 좋은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과식해도 운동하면 된다"는 생각은 위험한 것 같다.


"운동이 다이어트의 보조가 되는 것은 틀림없고, 기분도 상쾌 해지는 등 장점이 많다. 그러나 사람들은 운동하여 소비 할 수 있는 열량을 너무 과대 평가한다"고 공동 저자 미시간 대학 조수 Brent McFerran 박사는 말한다.


실제로, 식사 제한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는 산처럼 존재한다고.... "3000칼로리 점심을 먹은 후 그날 그 분량을 운동으로 소비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 있어서 불가능하다".


사실 McFerran 박사의 조언은 간단하고 시간도 걸리지 않는다. 고 칼로리의 음식을 피하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식기를 한층 더 작은 것으로 바꾸면, 먹는 양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쉽게 되는데 그걸 실행하기 어렵다는 것은 어이가 없다고....


나중에 운동할건데...단 것을 먹어도 된다. 이렇게 달콤한 말을 하는 친구가 있으면, 꼭 과학적 근거를 들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세요~~

http://ojaseo.egloos.com/7109060

http://odelian.tistory.com/225

http://okgogo.egloos.com/7101958

http://anitong.egloos.com/7074701


작가의 이전글 항공사 안전 순위 랭킹 1위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