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Jul 09. 2024

Corely : 유튜브 영상을 10초 만에 파악하기

유튜브 영상을 한눈에 읽어보기

매일매일 일어나는 새로운 소식들을 접하고 보는 듣는 방식에도 개인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는데요. 포털의 뉴스 채널에서 관심 있는 기사나 뉴스를 보거나 RSS 피드를 읽는 익숙함에서 벗어나 유튜브나 숏폼과 같은 같은 영상 기반의 미디어들을 많이 보게 되더군요. 텍스트의 기사나 뉴스와는 달리 한 번에 내용 파악이 어려워 중간중간 건너뛰기를 하면서 중요한 부분들을 찾아 시청하는 번거로움이 많았는데요. 다행히 유튜브의 경우, LLM과 같은 인공지능의 기술을 활용하여 영상의 자막변환이나 자막을 빠르게 요약하여 시청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Glasp의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 Cladue”를 비롯하여 “Eightify”, “Lilys”등의 등장은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Corely는 유튜브에 특화된 새로운 요약 서비스로 기능이 단순하고 빠르다는 점에서 복잡한 기능들을 필요로 하지 않고 빠른 요약과 링크 관리 기능만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영상 콘텐츠 소비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시청자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해 주고, 보다 효율적인 정보 습득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실 것 같네요.


Corely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의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상단의 “유튜브 URL을 입력해 주세요”의 입력 칸에 URL을 입력하면 무료 요약을 바로 볼 수는 없네요.  구글 계정 이외는 다른 계정이나 e-mail 가입이 지원되지 않아서 사용의 편의성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도 있네요. 구글 계정 연동 시, 이름, 이메일 주소, 사진, 환경 등을 가져와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가입하시면, 프로필 사진으로 구글 사진이 표시되네요.

구글 계정으로 연동이 되었다면, youtube의 URL을 복사해서 상단의 입력칸에 붙여 넣으면, 바로 요약이 시작됩니다. 요약은 빠르게 진행되고 아래와 같이 미리 보기-하이라이트로 구분되어 빠른 주요 내용에 대한 빠른 파악이 가능합니다.  타임라인은 2분 30초에서 3분의 영상 분량 간격으로 3-4개의 목록형식으로 핵심내용을 정리해 주며,  요약내용 상단의 시간을 클릭하면 유튜브의 영상으로 바로 이동하여 편리하네요. 오른쪽에 영상이 바로 플레이되어 내용 요약을 보면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하이라이트 섹션별로 간단한 메모(memo)를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제공된다면 시청하는 내용에 대해 추가적인 노트나 메모를 추가할 수 있으면 좋았을 것 같네요.

Corely에서는 동영상을 컬렉션을 통해 다양하게 분류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관심사인 “Robotics, LLM, GenAI, Productivity" 컬렉션을 생성하여 관심 분야별로 요약된 영상들을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분류하지 못한 경우를 위해서 “Inbox" 컬렉션도 만들어서 저장해 두고 틈틈이 분류하니 편리하네요.

요약된 내용들을 다른 문서에 인용하거나 활용하기 위해서는 복사가 필요한데요. Corely에서는 페이지 하단에 복사기능이 있습니다. 복사버튼을 클릭하면, 단순 텍스트 형태가 아닌 Markdown 포맷으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복사한 내용의 하단에 원문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네요. 다만, Markdown 포맷이 원문 페이지의 형식을 그대로 담고 있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소제목 아래의 요약글에서 목록(bullet)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었네요. 이 부분이 이후 서비스 업그레이드에서 개선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바로 요약하고 싶다면, Corely의 크롬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영상의 오른쪽 영역에 요약과 하이라이트 내용을 볼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하이라이트의 내용도 요약 수준으로 표시되어 좀 더 자세히 내용을 보기 위해 하단의 “콘텐츠 보기”를 클릭하면 전체 요약을 볼 수 있네요.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미디어 기반의 요약 서비스들은 더욱 개선되거나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러 형태의 미디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핵심 내용을 추출하는 알고리즘들이 고도화되면서, 사용자들은 더욱 정교하고 맞춤화된 요약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며, 요약된 정보를 다양한 형식으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기능들도 보다 확대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오늘 소개한 Corely를 통해 미디어 기반의 방대한 정보 속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일과 업무에서의 생산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WOOP : 목표수립과 실행 계획에 장애물 고려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