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AI 생성 이미지라고 믿었다
2023년 3월 23일, 다소 귀엽고도 재미있는 사건이 발생했다.
어린이 대공원에서 머물던 얼룩말이 탈출해 도심을 배회 했던 것. 이 사건은 큰 화제가 되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있다. 이 사건의 사진들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이게 AI 생성 이미지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것.
하필이면 GPT-4와 chatGPT, Bard 발표 등 사방에서 AI 정보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일어난 사건이기에 이 사건은 '웃픈 해프닝'으로 일단락 되었을지언정, AI 시대의 새로운 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AI 생성 이미지가 불러올 미래와 우리가 경계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 볼만한 충분한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사진은 더 이상 증거가 아닐지도 모른다
최근 GPT-4와 함께 날개를 단 마이크로 소프트의 검색엔진 Bing에서 새로운 이미지 생성기를 출시했다.*
이 이미지 생성기는 텍스트로 설명하면 그에 따라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나는 '천사와 악마가 그룹으로 싸우고 있다' (Group fight devils against angels) 라고 적었더니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나왔다. 디지털 합성 이미지라는 생각은 들지만, 꽤나 충실하게 프롬프트에 걸맞는 이미지를 생성해냈다.
(계속해서 읽기 - 하단 링크 터치)
https://alook.so/posts/8Wt71W9
* 저의 창작 활동을 실질적으로 응원해 주실 분은 얼룩소 사이트에 가입하셔서 제 글을 찬찬히 읽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얼룩소 사이트는 완전 무료입니다
---------------------------------------------------------------------------------
필자 김재성
저서: 『당신을 위한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 (평단, 2022)『뭘 해도 잘 되는 사람들의 비밀』 (평단, 2021)『슈퍼업무력 ARTS』 (도서출판 이새, 2020)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