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주언 Mar 27. 2022

화재 경보에 도망나왔다. 내가 쫄보?

고객, 가치, 관계 그리고 마케팅




Marketing is a process by which companies create value for customers and build strong customer relationships to capture value .


마케팅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며, 그 가치를 통해 고객과 돈독한 관계를 형성해 유지하는 것이다.

화재 경보에 쫄보가 되어 전시관 입장 후 16분 만에 나온 나와 아내는 이렇게 고객의 소리에 남겼다. 

지난 30년간 세종문화회관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있었지만, 

오늘부터(2022년 3월 27일) 그 기억들이 다른 기억에 의해 잊어 질 수 있을 것 같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코틀러(Kotelr) 교수가 매번 강조한 이야기가 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들(단골)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설마 세종문화회관측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 혁명의 예술'이었기에 

개인 판단에 의한 자발적 행동을 하리라 믿었습니다.

라고 하지는 않겠지. 


Kotler, P., Armstrong, G., Harker, M., & Brennan, R. (1990). Marketing: an introduction (Vol. 1).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작가의 이전글 메타버스 플랫폼과 신규성(novelt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