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가치, 관계 그리고 마케팅
Marketing is a process by which companies create value for customers and build strong customer relationships to capture value .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며, 그 가치를 통해 고객과 돈독한 관계를 형성해 유지하는 것이다.
지난 30년간 세종문화회관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있었지만,
오늘부터(2022년 3월 27일) 그 기억들이 다른 기억에 의해 잊어 질 수 있을 것 같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코틀러(Kotelr) 교수가 매번 강조한 이야기가 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들(단골)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설마 세종문화회관측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 혁명의 예술'이었기에
개인 판단에 의한 자발적 행동을 하리라 믿었습니다.
라고 하지는 않겠지.
Kotler, P., Armstrong, G., Harker, M., & Brennan, R. (1990). Marketing: an introduction (Vol. 1).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