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텐재팬 시리즈 01] #큐텐재팬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배송 품고입니다:)
최근 품고에서 업계 최초로 일본 도착 보장 서비스인 큐텐재팬 도착보장을 론칭했어요. 해외 진출, 특히 일본 진출에 관심이 있는 혹은 일본 진출을 염두에 둔 판매자분들이시라면 어떤 플랫폼에서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품고가 일본 도착보장을 런칭한 커머스 플랫폼 큐텐재팬과 일본 시장을 소개하고, 품고 큐텐재팬 도착보장에서만 경험하실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안내해드리려고 해요.
총 4회에 걸쳐 연재되는 기획 시리즈이고, 큐텐재팬과 품고의 일본 도착보장 서비스에 대해 풍성한 정보와 알찬 팁을 얻어가실 수 있으니 앞으로 4주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품고는 큐텐재팬에 일본 도착보장을 런칭했어요. 도착보장을 런칭한 큐텐재팬은 어떤 플랫폼일까요?
글로벌 종합 쇼핑 사이트 eBay가 운영하는 오픈마켓*이에요. 일본 4대 전자상거래 플랫폼(큐텐재팬, 아마존 재팬, 라쿠텐, 야후재팬)중 하나로 꼽히고, 고객의 35%가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등 일본 소비자에게 한국 특화 쇼핑몰로 인식되는 이커머스 플랫폼이에요.
*오픈마켓: 온라인상에 개인이나 소규모 업체가 개설한 점포를 통해 구매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ex) 쿠팡, G마켓, 11번가
큐텐재팬은 ebay 소속으로 큐텐과는 다르답니다.
큐텐재팬은 서비스 시작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오픈 6년 만에 일본 내 회원 수는 1000만 명을 돌파했고, 23년 상반기 기준 회원 수가 2300만 명이 넘어요. 이는 매년 20~30%씩 증가한 것인데, 일본 내 이커머스 시장이 연평균 약 10%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빠른 속도예요. 현재는 뷰티와 패션 카테고리를 주축으로 식품, 공연 티켓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어요.
큐텐재팬은 한국 제품에 특화되어 있어요. 현재 입점해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약 400개이고, 큐텐재팬 내 뷰티 카테고리 상 점유율은 80%가 넘어요. 또한 최근 메가와리(일정 기간 동안 다양한 특가 상품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대규모 할인 이벤트) 기간 중에는 패션 부문에서 K-패션 브랜드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여기에는 주 고객층이 Z세대인 점도 한 몫 하는데요. **10대에서 30대가 전체 회원 수의 71%**를 차지하고, 이 중 여성 비율은 80%에 가까워 한국 문화 선호도가 높은 여성 고객들이 K-뷰티, K-패션 상품에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큐텐재팬은 패션브랜드 전용관 ‘MOVE’도 운영하고 있어요. MOVE는 일본에서 접하기 쉽지 않은 다양한 한국 브랜드를 보유한 하이퀄리티 패션 서비스 플랫폼이에요. 국내의 26CM나 W컨셉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국내 공식 홈페이지도 있고, 자체 제작 가능한 브랜드 위주로 입점되어 있어요. 현재는 여성 의류 중심, 스포츠나 남성 의류까지 확장될 가능성이 높아요.
MOVE 역시 한국 셀러와 한국 제품에 특화되어 있어요. 22년 4월 MOVE 서비스 론칭 직후 4월 200명 수준이었던 입점 K셀러 수는 24년 4월 기준 800명을 넘어섰어요. 같은 기간 MOVE에 등록된 K패션 제품 수는 2만 개에서 20만 개로 대폭 증가했고요. 오픈 2년 만에 K셀러 수와 K패션 제품 수가 각각 4배, 10배 크게 증가해 한국 셀러들에게 인기 있는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어요.
빠르게 성장하는 플랫폼이라는 점, 그리고 한국 제품 판매에 특화된 환경이라는 것 외에도 큐텐재팬만이 가진 장점이 있어요.
초기 가입 비용이나 월 고정 지출이 없어 누구나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어요. 실제 발생한 매출에 대한 수수료 즉 판매 수수료만 있는데요, 수수료 정책은 크게 아래와 같아요.
따라서 총 12~13%의 수수료만 부담하면 일본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요.
큐텐재팬은 판매자 관리 플랫폼 JQSM에 자체적으로 한국어 번역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CS처리를 위해 고객과 직접 소통할 때에도 Q&A 게시판을 통해 진행되는데, 자체 번역 기능이 Q&A 게시판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일본어에 능숙하지 않아도 채널 운영에 문제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