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고의 일본 진출 이야기
일본 주문을 처리할 때, 시스템을 2개 이상 사용하고 계신가요?
재고는 3PL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주문 수집부터 배송 현황 관리까지는 배송업체의 시스템을 사용하신다면, 시간을 내어 이 글을 읽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주문은 ‘주문 수집부터 재고 관리, 배송 관리’까지 당연히 하나의 시스템에서 관리하는데, 해외 주문은 왜 따로 관리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서 시작된, 풀필먼트에 진심인 품고의 일본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구축기를 공개합니다.
일본 이커머스 매출을 견인하는 무기, ‘일본 5일 도착보장’을 만든 품고의 풀필먼트 방법론을 확인하세요 !
일본에서 팔린 우리 제품 어떻게 배송하고 계셨나요?
재고 보관부터 패킹은 일반 3PL에 맡겨두고 일본 전문 배송사를 직접 계약하시진 않았나요?
한국에서 팔린 제품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과정을 생각해보면, 이 과정은 꽤나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국내 주문을 처리할 때, 제품 보관과 포장은 3PL에서 하고 브랜드사 한진택배나 CJ대한통운을 별도 계약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일본 주문을 처리할 때에는 왜 배송사를 직접 계약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을까요?
일본 배송에 특화된 전문 물류사는 있을 수 있어도, 일본향 크로스보더 풀필먼트를 제대로 구축한 물류 회사는 없기 때문이에요.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겨지던 이 번거로움, 품고가 구축한 일본 크로스보더 풀필먼트로 한 번에 해결했습니다.
품고가 생각하는 풀필먼트의 본질은 ‘연결’입니다.
쉽게 말해 풀필먼트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발생한 주문을 정확하게 포장해서 고객에게 전달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매끄럽게 연결하는가’는 해당 풀필먼트가 얼마나 고도화 되었는가를 측정하는 척도가 될 수 있어요.
일본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이름은 꽤나 거창하지만 풀필먼트의 본질은 같아요.
품고는 약 3년 간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를 운영 하며, 24시 결제 완료 건까지 바로 내일 고객에게 전달하는 오늘 주문 내일 도착, 주말에도 제품을 받아 볼 수 있는 주 7일 당일배송 서비스까지 주문 수집부터 배송까지의 연결을 고도화 해왔어요.
그리고 이 노하우를 일본 주문을 연결하는 데 그대로 담았습니다.
품고가 주문부터 보관 - 포장 배송까지 연결(데이터의 연결과 실물의 연결)만 매끄럽게 해도 업계 평균보다 나아지는데, 굳이 ‘도착보장’으로 일본 크로스보더 풀필먼트를 차별화한 이유는요?
도착보장이라는 물류 서비스가 K-브랜드의 일본 매출을 증가 시킬 수 있다고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품고는 2022년부터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도착보장 솔루션에 따른 주문 증가 효과를 몸소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가 2023년 국내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5일 내 주문한 상품이 도착하지 못하면 즉각 쿠폰을 보상하는 제도를 진행한 것에 주목했죠. 품고는 이 제도가 한국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없애주었고, 소비자들이 좀 더 안심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했어요.
가장 먼저 집중한 것은 풀필먼트의 시작인 주문 수집부터 포장 완료까지의 프로세스였습니다.
‘3PL + 일본 배송사 조합’ 모델*(편의상 해당 모델을 ‘구 모델’로 명칭하겠습니다.)*의 주문 처리 타임 라인을 분석해보니, 시간을 가장 드라마틱하게 줄일 수 있는 영역이었어요.
구 모델을 사용하는 브랜드사 MD의 일과를 살펴보니, 출근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전일 주문을 수집하는 일이었습니다.
엑셀로 주문을 다운로드 받고, 관세가 발생할만한 주문을 걸러내거나, 배송이 불가능한 주소를 검토하고 프로모션에 사용한 사은품을 수기로 적용하는 작업을 했어요.
평시에는 하루에 한 번 2-3시간 동안 해당 작업을 하고요. 오후 13시 경 3PL 시스템에 주문을 업로드 합니다. 주문이 폭증하는 메가와리 시즌이 되면, 해당 작업을 하루에 3번씩 하기 때문에, 다른 업무는 볼 수가 없었죠.
그러면 3PL에서는 센터 운영 시간까지 주문에 맞춰 택배 포장을 마감합니다.
품고는 주문 수집부터 포장이 시작되기까지의 최소 13시간 - 최대 37시간을 단축하려고 하였고요.
국내와 동일하게 [10분 단위 주문 수집 > 자동 사은품 적용 > 포장 작업 프로세스]를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센터에 운영에 적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문 오류 (주소 오류•전화번호 오류)는 자동으로 걸러지고, 사전에 맞춤형 주문필터에 조건만 걸어두었다면 검토가 필요한 주문도 자동으로 거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D의 중간 개입 없이, 오늘 결제한 일본 소비자의 주문은 품고 센터가 가동되는 10시부터 25시까지 모두 포장이 완료됩니다.
즉, 구 모델에서 MD님이 출근하여 전일 주문을 수집하는 시간보다 8시간 전에, 주문이 모두 포장 마감까지 되어 있는 것이죠.
그 다음 집중한 영역은 3PL에서 DC(Distribution Center)에서의 체적 및 검수 과정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