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플레이워크의 첫 번째 특성은 ‘어른들이 가장 잘 안다’는 생각을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것과 연결됩니다. 전체적인 특성들은 어린이의 즉각적인 의제를 모든 것의 중심에 두려는 접근법을 지향하며, 이는 로저스(1954)의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개념을 채택함으로써 진정으로 유연한 환경에서 강화됩니다. 이 접근법은 어린이들이 무엇을 말하거나 하든 상관없이 그들을 지지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탐험하고 실험하며 자신만의 삶의 기술을 자신의 속도에 맞춰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통제의 중심’이 항상 어린이에게 있음을 보장합니다.
이 모든 특성을 종합해보면, 플레이워크 접근법은 놀이 결핍 상태에 있는 어린이들이 점진적으로 온전한 웰빙 상태를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