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수 Dec 11. 2021

ZOOM 따라잡기 (5.8.7.ver)

2021.12. 07 기준> 포커스 모드

2021년을 1달여 남겨놓았습니다. 

코로나 상황은 가라앉지 않고, ZOOM은 온라인 세상을 계속 업데이트해나가고 있네요. 

다양한 메타버스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나타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 ZOOM의 매력은 의심할 여지없는 듯합니다. 

5.7.7 이후 업데이트된 몇 가지 사항 공유합니다. (12/11(토)은 ZOOM에서 공개 설명회도 진행합니다.)  

업데이트했다고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기능들이 아니어서 꼭 챙겨봐 주세요. ^^

주목할 변화가 있을 때는 빠르게 소식 전하고 설명회도 진행하니까 관심 있으신 분들은 브런치 구독이나 페북 통해 살펴주셔요~ ^^



1. 자동 업데이트

매번 ZOOM 업데이트 챙기는 것도 일이라면 일입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제대로 기능하는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듯합니다. ZOOM 업데이트 이후 ZOOM 설정에서 일반 > ZOOM 업데이트가 잘 표시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2. 슬라이드 제어

발표자와 화면 공유자가 달라서 난감했던 적 있지 않으신가요? '넘겨주세요~' 라고 이야기하지 말고 슬라이드 제어 기능을 공유해보세요. 화면 공유를 하면 컨트롤에 슬라이드 표시가 생깁니다. 슬라이드 제어 권한을 누구에게 줄 것인지 설정하면 권한을 받은 사람은 하단에 표시가 생깁니다. 이제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자료를 컨트롤할 수 있겠지요? PPT, 키노트, 구글 슬라이드에서 적용됩니다. 참고하세요~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환경설정에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ZOOM 홈페이지 > 설정 > 회의 중(기본) > 슬라이드 제어)


3. 대기실 양방향 채팅(유료버전)

이제 대기실에 있는 사람들과 양방향 채팅을 나눌 수 있습니다. 대기실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또는 대기실의 특정 누군가를 지정해서 채팅할 수도 있어요.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랍니다.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환경설정에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ZOOM 홈페이지 > 설정 > 보안 > 대기실 옵션)


4. 설문조사 기능 확대 (유료버전)

무엇보다 반가운 기능 업데이트입니다. 멘티미터, 슬라이도, 카훗 이런 툴들처럼 ZOOM의 설문조사에서도 주관식 응답, 퀴즈 등이 가능해졌어요. 

ZOOM의 설문조사를 구분해보자면 1) 회의 중 설문조사(Poll) 2) 회의 중 퀴즈 3) 회의 종료 후 설문조사(Survey)로 나누어볼 수 있어요. 회의 중 설문조사와 퀴즈의 차이는 정답이 있느냐 없느냐로 나누어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다중응답 포함한 객관식만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객관식, 주관식, 매칭, 순위, 척도, 빈칸 채우기까지 가능해졌으니 ZOOM의 업데이트가 기특합니다. ^^

회의 중 설문조사와 퀴즈는 합쳐서 50회, 회당 50개의 문항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회의 중에 새로 생성하거나 편집도 가능하지요. 무엇보다 참여자들이 다른 링크를 클릭하거나 인터넷 창을 열지 않고 ZOOM 안에서 바로 응답할 수 있어서 편리함이 장점입니다. 응답 결과는 바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어요. ^^ 참.. 이미지도 업로드 가능합니다. 유후~ (다만.. 참여자들이 함께 실시간 응답 결과를 보긴 어렵고, 설문결과에 대한 가독성은 다른 외부 툴에 비해 살짝 아쉽습니다.) 

이 기능도 비활성화 항목이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에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ZOOM 홈페이지 > 설정 > 회의 중(기본) > 설문조사) 다양한 응답의 설문조사와 퀴즈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생성 및 편집 시 '고급 설문조사 및 퀴즈'를 선택해주세요. 

회의 종료 후 설문조사는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5.7.3 바로 가기 클릭)

포커스 모드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요기를 클릭해주세요. (5.7.7 바로 가기 클릭)



5. 그 외 ZOOM 업데이트 자세히 보러 가기

https://support.zoom.us/hc/en-us/articles/201361953-New-updates-for-Window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