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미아 티엔씨 Jan 31. 2023

싱가포르 - 미국 FATCA (해외금융계좌 신고법)

FATCA(해외금융계좌 신고법)는 미국 외 해외금융계좌를 사용하며 자국 내 세법을 불이행하는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를 대상으로 2010년 3월에 미국에서 제정되었다.


FATCA는 미국 외 국가에 있는 모든 금융기관에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가 소유한 금융 계좌에 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미국 국세청(IRS)에 보고하도록 요구한다. 이를 준수하지 않은 금융기관에는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가 발생시킨 특정 지급금에 대해 30%의 FATCA 관련 원천징수세가 부과된다.


싱가포르는 FATCA에 따라 발생하는 자국 내 금융기관의 의무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미국과 조세 정보교환협정(IGA: Intergovernmental Agreements)을 체결하였다. 이 협정에 따르면 싱가포르 금융기관은 미국에 직접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의 금융 계좌 정보를 보고할 필요 없이, 간소화된 이행 절차를 따를 수 있으며 대신 금융 계좌 정보를 IRAS에 보고하게 된다. IRAS는 이후 제출된 정보를 미연방국세청(US IRS)에 제공한다.


싱가포르에서는 소득세법에 대한 FATCA 규정에 따라 자국 내 금융기관에 자사의 계좌를 소유하고 있는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의 금융 계좌 정보를 수집하고IRAS에 제출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시스템 시행 권한을 부여하고, 시행할 것을 요구한다.


FATCA는 미국 외 해외 금융 계좌를 사용하며 자국 내 세법을 불이행하는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 방지를 위해 미국에서 제정되었다. FATCA는 미국 외 해외의 금융기관에 자사 금융 계좌를 소유한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 자산에 대한 보고나, 원천 징수 세액 대상인 특정 지급금에 대한 보고를 요구한다. 싱가포르는 자국 내 금융기관의 FATCA 의무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조세정보교환협정을 체결하였으며, 2015년부터 금융 계좌 정보를 미국에 보고하고 있다.


보고 대상에 해당하는 싱가포르 금융 기관일 경우, IRAS를 통해 FATCA에 등록해야 한다. 연차 보고 시점에 유지하고 있는 모든 미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 금융 계좌 정보에 대해 실사를 수행하고 관련 금융 계좌 정보를 적시에 정확한 방식으로 IRAS에 보고해야 한다.


보고 대상인 싱가포르 금융 기관의 금융 계좌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FATCA의 영향을 받게 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사항 있다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하여 함께 논의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싱가포르 이사 보수 가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