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미아 티엔씨 Feb 15. 2023

베트남 법인 설립 및 계좌 개설 (2024 new)

베트남 사업 진출을 위한 법인 설립  계좌 개설


베트남은 강력한 시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한 정부의 투자 유치 정책, 동남아시아의 생산 주요 기점 및 낮은 관세, 차이나 리스크 대안, 동남아시아 전략적 입지 (교통/인프라/무역 등) 등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전 세계 투자자들이 베트남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은 한국 FDI 최대 투자국으로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 투자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베트남에서 법인 설립을 결정했다면, 어떤 형태의 법인을 설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다. 사업 확장을 위한 베트남 진출 형태 및 베트남 법인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외국 기업의 베트남 진출 형태

베트남 자회사(Subsidiary)

베트남 지사(Branch)

베트남 연락 사무소(Representative Office)


베트남 자회사(Subsidiary)

베트남의 현지 독립법인으로 유한회사 또는 주식회사의 형태로 법인을 설립하며 현지에서 매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며 본사와의 거래도 계약에 의거 독립적으로 손익이 발생하는 구조이므로 현지화된 영업 활동이 가능한 형태이다.


베트남 지사(Branch)

본사에 소속된 형태로 본사와 동일 업종으로 제한되며 법적 책임이 모회사로 확장되는 형태이다. 지사의 경영 및 회계 부분이 모기업에 종속되는 설립 형태이며 일부 업종만 설립을 허가하는 형태이다.


베트남 연락사무소(Representative Office)

법인 설립 형태 중 가장 설립이 간단하며 많은 민·관·공 단체들이 베트남 연락 사무소를 설립하여 투자 활동을 시작하는 구조이다. 가격 협상, 견적 상담, 입찰 참여 등이 가능하나 계약 체결, 서비스 제공 등 고객으로부터 자금 수령 등의 이익 창출 활동은 불가하다.


법인 설립 기본 조건

a. 최소 1인 이상의 등기 이사 (투자자가 베트남 법인 등기 이사로 등록 가능)

b. 최소 1인 이상의 개인 혹은 법인 주주 (개인의 경우 국적 제한 없음)

c. 최소 자본금 1$ 이상 (일부 업종의 경우 법적 최저 자본금 규정 적용)

d. 베트남 내 현지 등록 주소지 반드시 필요

*법인 설립 시 업종에 따라 설립 절차가 매우 다양하므로 사전 확인을 통해 전문성 있고 올바른 현지 진출 파트너사를 선택해야 한다.


베트남 법인 설립 사전 절차

법인명 확인

법인명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나 타 업체와 동일할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법인 설립

법인 설립 신청서 작성

베트남 현지 사무실 또는 공장 렌트 계약 진행 

법인 설립 신청서 납부


법인 등기 자료

법인 설립 완료 후 수령할 등기 자료:

IRC(Investment Registration Certificate) 투자 등록증

ERC(Enterprise Registration Certificate) 기업 등록증

Certificate of Stamp 회사 직인 신청서


해외 직접 투자 신고

한국의 외국환관리법에 의거 한국의 국적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 외국 법인 설립 혹은 지분 취득을 하셨을 경우 신고 필요

신고 시점은 베트남 법인의 자본금 송금 전에 사전 신고 접수되어야 하며, 미신고 시 외국환관리법 위반으로 외환 송금 및 입금 관련 제재 가능

한국 내 회계사, 세무사 혹은 한국 주거래 은행 해외 투자팀에 상담 필수


베트남 법인계좌 개설 절차

법인 계좌 개설은 베트남 현지 은행 또는 베트남 진출 한국은행 등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며 장단점은 아래와 같이 비교해 볼 수 있다.


<베트남 현지은행>

베트남 현지은행 장점

베트남 내 지점수가 많아 소매금융 위주 고객에게 유리

현금카드 발급이 가능

대외 신용도 높음

베트남 현지은행 단점

담당 고정 직원이 없음, Hotline 통한 문의

영어 혹은 베트남어로 교신

<한국계 진출 은행>

한국계 진출 은행 장점

한국 직원과의 교신 편리성

은행 거래 시 빠른 대응

한국 본사와 거래은행 연계 시 업무 편리성

한국계 진출 은행 단점

도매 금융 중심

현금/신용카드 발급 불가(일부 은행)


베트남 법인 계좌 개설 필요 사항

법인 계좌 개설은 자본금 계좌 개설 및 일반 입출금 계좌 개설로 구분된다. 자본금 계좌 개설은 투자자의 자본금 송금 및 법인의 잉여금에 대한 송금만 허가가 되는 계좌이며, 일반 입출금 계좌의 경우 법인 간의 거래, 직원의 급여 지급 등 법인 내 발생하는 모든 입출금이 가능한 계좌이다. 다음은 은행에서 자본금 계좌 개설을 위해 요구하는 기본 정보 및 서류들이다.

IRC(투자 등록증)

ERC(기업 등록증)

회사 직인

법인 대표자 여권

위임장 (투자자가 직접 은행을 방문하지 않을 경우)


추가 확인 사항

* 은행별로 반드시 투자자가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위임장을 통해 현지 법인 대표자가 방문해도 되는 경우도 있으니 거래하고자 하는 은행과 미리 상담할 필요가 있다.


법인 및 세무 상담 정보는 하기의 프레미아 티엔씨 (Premia TNC)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카카오톡 채널에서 상담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홍콩에서 취업 비자 신청하기 (2023 new)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