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번째, 60만 원 프로모션 코드랑 크레딧 왜 나에게는 발행이 안되지
결제 정보 설정 및 옵션 별 특징 알아보기(3)
Google Ads를 처음 시작하는 신규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여 발행되는 프로모션 코드가 있다. 60만 원 크레딧을 주는 프로모션 코드라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것이다.
우선 이 프로모션 코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무조건 구글애즈를 검색해서 홈페이지를 먼저 들어가고, 구글애즈 홈페이지에서 아래 이미지에 형광색으로 표시한 파란색 문구(60만 원을 사용하시면 60만 원의 무료 광고 크레딧을 드립니다.)를 클릭해서 계정을 생성해야만 한다. 이 문구를 클릭하지 않고 그냥 상단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계정을 생성하면 프로모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이 60만 원 크레딧은 말 그대로 신규 광고주에게만 발급이 된다. 만약 내가 이용하려는 gmail이메일 주소로 이전에 구글애즈 계정을 만들었다가 탈퇴했었다? 이 경우 새로운 구글애즈 계정을 만든다 하여도 신규 광고주로 인식되지 않는다. 이 때는 이메일뿐만 아니라 IP나 기기 정보까지도 신규 광고주인지 이전에 Google Ads를 이용했던 광고주인지 시스템에서 분류하고 프로모션 크레딧 발급 기준 분류에 이용한다고 한다.
위처럼 구글애즈를 검색해서 접속하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 해당 파란색 문구를 클릭해서 계정을 만든 신규 광고주중에 > 이용하는 기기(모바일, PC 등)나 IP가 이전에 Google Ads를 이용한 이력이 없다면 60만 원 프로모션 크레딧을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위 조건에 해당된다고 하더라도 모두에게 100% 지급되는 프로모션 크레딧이 아니라는 뜻이다. 위 조건을 모두 갖춰야만 프로모션 발급이 가능한 대상이 되는 거고, 그 대상들 중에 시스템은 랜덤으로 아무나 선정해서 선택된 계정에 대해서만 프로모션 코드를 발급한다.
왜 내 계정은 프로모션 크레딧이 발급이 안 되냐? 왜 나는 신규 광고주고 구글애즈를 한 번도 써본 적도 없는데 왜 크레딧을 안 주느냐? 100% 발급이 아니기 때문이다. 운이 좋은 계정에만 발급이 되는 것이다.
프로모션 크레딧을 발급받지 못했다고 해서 gTech팀에 문의를 하고 불만을 접수한다고 하더라도 그 팀에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프로모션은 프로모션을 담당하는 내부 팀이 따로 있고, 그 팀은 외부 광고주는 컨택하거나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없다. 프로모션은 시스템이 판단해서 부여하는 것이고, gTech팀에 문의를 접수하더라도 발행이나 날짜가 지나서 재발행을 요청하는 등등의 사항은 불가능하다.
만약 내 계정에 프로모션 크레딧이 발급되었다면 이것은 Google Ads 계정에 로그인한 후 결제 - 프로모션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때 프로모션 크레딧이 크게 두 종류가 발급될 수 있다. 10만 원, 60만 원. 발급된 크레딧의 종류와 조건, 날짜 등 정보는 이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는 광고에 내 돈을 이용해서 60만 원을 먼저 사용하고 나면 이후에 60만 원을 다 쓰고 나면 크레딧으로 60만 원이 채워지는 방식이다. 이때 60만 원에는 세금은 포함되지 않고 오롯이 전부 광고 비용으로만 쓰는 금액을 말한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이메일을 한 번 확인해 보자. 종종 이메일로 프로모션 코드가 발급되는 경우가 있긴 하다. 그러나 이건 계정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발급 방식이다 보니 유효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만약 이메일로 프로모션 코드가 발송되었다면 동일하게 설정 - 결제 -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프로모션 코드를 직접 입력해서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프로모션은 계정 형태가 개인이든 사업자든, 결제를 수동으로 하든 자동으로 하든 이런 것과는 상관이 없다. 다만, 계정에 적용되어 있다면 일반적으로는 광고 비용으로 전부 조건에 해당하는 금액(10만 원, 60만 원 등)을 모두 소진한 이후에 크레딧의 형태로 계정에 충전되는 방식임을 알고 광고운영에 이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