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conda로 쉽게 해보자!
최근에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빠져서 몇 개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과외도 해볼까 생각 중이어서 미뤄두었던 프로그래밍 학습 글을 써볼까 생각 중입니다.
사전 세팅부터 문법 끝까지 한 번 달려가 보면서
저도 복습해보고, 다른 사람들도 보면서 참고할 수 있게 말이죠.
아나콘다라고 불리는 파이썬 배포판이 있습니다.
크게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이 같은 파이썬이지만 수학, 데이터 처리에 조금 더 특화된 패키지를 묶어 놓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파이썬 패키지 설치 시에 쓰이는 pip 명령어가 conda로 바뀌기는 합니다.
필요한 것들은 그때마다 찾아서 설명하면 좋을 것 같군요.
개발환경은 Jupyter Notebook이라는 툴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주피터 노트북이라고 읽는 이 툴은 파이썬을 부분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서 처음에 다가가기 굉장히 쉬운 툴입니다.
제가 실제로 Django나 PyQt로 GUI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Pycharm professional 버전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기초 문법을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주피터 노트북으로 하는 게 좋겠습니다.
설치는 여기서 받으면 됩니다.
https://www.anaconda.com/download/
앞으로 설치해야 할 것들은 대부분 구글에서 검색하면서 직접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꼭 아나콘다 클라우드 전체를 받을 필요는 없고, 아나콘다 파이썬과 노트북을 따로 받아도 됩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명령 터미널에서 jupyter notebook를 직접 치거나, 아나콘다 내비게이터에서 주피터 노트북 실행을 누르는 것이죠!
아나콘다 내비게이터를 실행하면 이렇게 뜹니다.
저는 Jupyter Lab, notebook을 제외하고는 톱니 버튼을 눌러서 remove application을 해줬습니다.
저기서 왼쪽 위 두 번째에 있는 notebook이 우리가 사용할 Jupyter Notebook입니다.
또 다른 방식인 명령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맥(Mac)은 terminal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Windows)는 Anaconda Prompt를 이용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아나콘다 프롬프트에서 jupyter notebook을 치고 엔터를 누르면
아래에 관련 실행 정보가 주르륵 뜨게 됩니다.
그리고 짠!
이런 화면이 나오면 설치와 실행이 완료되었습니다.
파이썬에 도움이 되는 글
파이썬 3 튜토리얼 (한글)
https://docs.python.org/ko/3/tutorial/
주피터 노트북 튜토리얼 (영어)
http://jupyter-notebook-beginner-guide.readthedocs.io/en/la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