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쓰는 홍보강사 Jun 14. 2024

챗GPT에서 나만의 챗봇 만들기_홍보전략 AI 챗봇

GPTs 소개와 만드는 법

내가 만든 홍보전략 챗봇이다. 챗봇 이름은 '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전략 AI"다. 이 챗봇은 홍보전략을 수립해 드리기 위해 만들었다. 기업과 기관의 #홍보전략 #언론보도자료 #온라인홍보 #스토리텔링홍보 #홍보평가 등 다양한 홍보 관련 상담을 위한 AI 챗봇이다. 위 이미지는 스마트폰에서 연결한 이미지고, 아래는 PC에서 연결한 이미지다. 

현재 챗GPT 사용자는 유료, 무료 상관없이 이 챗봇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챗봇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월 22달러를 결제하고 GPT-4o를 사용해야 한다. 아직 완전하지 않지만 공유한다.  

홍보전략 AI 챗봇에게 "우리 홍보 전략을 수립하려면 어떤 자료를 줘야 하죠?"라고 물어보니, 몇 가지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고 있다. 이 자료를 입력하면 홍보전략을 수립하는 채팅이 시작된다. 


물론 사용자가 간단한 자료를 입력했다고, 홍보전략AI 챗봇이 대단한 전략을 수립하지는 못한다. 이를 시작으로 서로 채팅을 주고받으면서 만들어가야 한다. AI 챗봇 사용은 기본적으로 현문현답이다. 제대로 물어야 제대로 답한다.   

챗봇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챗봇 이름, 설명, 지침, 대화 스타터, 지식, 기능, 작업 등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지침과 지식이다. 


'지침'에는 여러 가지 프롬프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지시문, 도출과정, 조건, 출력형식, 포맷, 추가정보 등을 담아야 한다. 이 지침을 제대로 작성해야 챗봇이 제대로 답을 도출해낸다. '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전략 AI'도 계속 테스트를 하면서 수정 보오나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지식'은 챗봇의 지식을 넓히는 참고 자료다. 기업용 챗봇이면 기업의 다양한 자료를 담아야 한다. 나는 홍보전략 수립과 관련된 필자의 집필서를 올렸다. 그리고 지침에 '이 자료를 반드시 사용하라'라고 명시했다. 

나는 현재 수시로 테스트하며, 수정 보완하고 있다. 위 이미지의 왼쪽에 보이는 'GPT 편집'에 들어가면 마음껏 수정 보완할 수 있다.


그럼 이번에는 챗봇을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먼저,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 그리고 왼쪽 'GPT 탐색'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만들기> 버튼이 있다. 여기서 작업하면 된다. 

'만들기'도 두 가지인데, 먼저 처음 할 때는 '만들기'로 들어가서 하면 된다. 챗GPT가 이끄는 대로 하면 된다. 

아니면 바로 '구성'을 해도 된다. 솔직히 '구성'으로 작업이 마무리된다. '만들기'를 해도 '구성'에서 수정 보완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전략 AI' 챗봇이 나왔다. 앞에서 말했지만, 이제 시작이다. 챗봇은 계속 발전할 거다.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고, 또한 더욱 성능이 좋은 챗봇이 개발될 거다. 나 역시 챗봇 태동기에 점을 하나 찍어 놓는다.  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전략 A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