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eBook] 매출이 떨어질 때, 상품전략이 필요할 때

PR맨 김팀장의 홍보전략 이야기

by 책쓰는 홍보강사
김팀장시리즈2권.jpg

매출이 오르면 성공한 전략이 되고, 매출이 떨어지면 실패한 전략이 된다. 그래서 타기업의 성공 전략을 공부하는 건 크게 의미가 없다. 오히려 성공할 수 있는 전략 짜는 방법을 공부하는 게 더 중요하다.


필자는 홍보와 스토리텔링 전략 짜는 법을 알리고자 책 두 권을 소개한다. 홍보와 스토리텔링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금방 이해하도록 쉽게 썼다. 김팀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매출이 떨어진 기업의 홍보 전략 수립하는 방법을 시시콜콜하게 적었고, 다른 한 권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품 전략을 김팀장을 통해 구체적인 이야기식으로 만들었다.


책 사용법은 워크북 스타일이다. 먼저 쭉 읽어 보고, 두 번째는 한 단계씩 함께 따라 해보자. 분명히 우리 상품의 홍보 전략과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해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전자책이라 가볍다. 이야기식이라 가볍게 읽어볼 수 있고, 분량도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아 가볍고,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살 수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매출하락이홍보때문이라고요.3D표지책등.jpg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 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


머리말

- PR맨 김팀장의 홍보전략 이야기


1.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초코바 매출하락이 홍보팀 책임이라니...

▸홍보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그림1] 기업에서 홍보의 역할


2. 매출하락의 원인을 찾아라!

▸도대체 뭐가 문제지?

▸문제, 문제점, 원인은 다르다

▸원인을 알아야 방향과 대안이 보인다

[그림2] 문제, 문제점, 원인 비교


3. 홍보전략을 수립하라!

▸왜 전략을 짜야 하지?

▸홍보전략은 바로 2M 중심, 7단계다

[그림3]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그림4] 홍보전략 수립 7단계


4.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무엇을 홍보할지 소재를 정하자

▸홍보 포인트를 찾고 캠페인으로 묶어라

[그림5] 1단계. 홍보 소재와 포인트


5.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타깃의 인지에 따른 홍보와 마케팅의 목표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범위, 목표치, 기한

▸구체적인 타깃, 페르소나 설정

[그림6] 인지 단계별 홍보 마케팅의 목표

[그림7] 2단계. 홍보 목표와 타깃


6.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타깃별 메시지 전략

▸타깃별 후크 메시지로 공략하라

[그림8] 타깃별 메시지 전략

[그림9] 3단계. 타깃별 후크 메시지


7.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미디어 분류: 매스미디어, ATL, 트리플미디어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타깃별 미디어 믹스하라

[그림10] 트리플미디어 분류

[그림11]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그림12] 4단계. 타깃별 미디어 믹스


8.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홍보 효율을 위한 ‘선택과 집중’

[그림13]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그림14] 5단계. 홍보 실행 프로그램


9.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홍보 예산 항목

▸전체 일정 관리

[그림15] 6단계. 홍보 예산과 일정


10.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홍보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홍보 목표 평가

[그림16]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그림17] 7단계. 홍보 평가표


◆ 부록. 홍보전략 수립 사례

▸사례 1. 인터넷 여성 패션 쇼핑몰

▸사례 2. 소리로 듣는 책 오디오북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_3D표지.jpg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 1시간에 끝내는 브랜드스토리 전략


머리말

- ‘사실’은 말하지만 ‘스토리’는 판다


0.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파는 전략에서 팔리는 전략으로...

▸지갑점유율을 높여라

▪그림. 시장점유율, 마인드점유율, 지갑점유율


1. 브랜드네임으로 스스로 말하게 하라

▸좋은 이름에는 좋은 스토리가 있다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브랜드네임 스토리텔링 기법


2. 탄생스토리로 존재이유를 말하라

▸미션에서 시작한 탄생스토리

▪그림. 미션, 비전, 경영철학 비교

▸‘갈등과 해결’의 탄생스토리 만드는 방법

▪그림. ‘갈등과 해결’ 구조

▪그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3. 원재료를 말로 보여줘라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스토리 방법

▪그림. 원재료 스토리텔링 기법


4. 셀럽과 썸타게 하라

▸대통령이 마신 막걸리는 다르다

▸브랜드를 사람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1


5. 상품에 지역을 담아라

▸서울에 수원왕갈비가 많은 이유

▸지역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2


6. 광고, 꿈을 이루거나 문제를 해결하라

▸광고를 보면 사고 싶다?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광고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그림.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


7. 이벤트, 고객에게 스토리를 선물하라

▸우리 애들은 미스터피자만 찾는다

▸이벤트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

▪그림. 이벤트 스토리텔링 기법


8. 데이마케팅,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라

▸한국의 진짜 발렌타인데이는 따로 있다

▸데이마케팅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데이마케팅 스토리텔링 기법

사본 -책과강의소개2 (7).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eBook] 스토리텔링 전략과 사례 분석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