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fe YU Nov 01. 2019

한국어교원 자격증 승급 받기

3급에서 2급으로

 오늘 2019년 제2차 한국어교원 개인자격심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나는 3급에서 2급으로 승급 신청을 했었다. 결과는 합격!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을 딴 지 9년 가까이 되었는데 강의 경력 5년 이상(강의 경력은 한 해에 100시간 이상 강의하거나 15주 이상 강의한 것을 1년으로 계산함)에 강의 시수 2,000시간이라는 승급 조건을 모두 채우느라 2급으로 승급을 받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나는 학위과정으로 3급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승급이 더 오래 걸렸다. 한국어교원 자격증의 승급 조건은 아래와 같다.


출처: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요즘은 학점은행제나 석사 학위 취득으로 1년 반에서 2년 반 사이에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3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드물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 시험이 1년에 한 번뿐이기도 하고 시험을 본다고 해도 합격해서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심사 결과를 확인하고 왠지 눈물이 났다. 그동안 2,000시간을 채우느라 고생한 일들이 스쳐 지나갔다. 가끔 올라오는 한국어 강사 모집 공고에서 ‘한국어교원 자격 2급 이상’이라는 지원 자격 요건을 볼 때마다 속이 쓰렸었다. 경력이 있는데도 지원조차 할 수 없었으니까. 한국어교원으로서 시작은 일찍 했지만 이제야 남들과 비슷한 자격이 되었다.


 10년 안에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을 찾는 것이 목표이긴 하지만 그전에 한국어교원 1급은 꼭 따고 싶다. 다음 승급까지는 시간이 조금 덜 걸리기를 바랄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5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면접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