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험 그리고 공유

신기한 기술적 분석의 세계

by progue

지식을 공유하는 방법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이야기


제가 지금까지 경험해 오면서 가장 어려운 것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주저없이 주식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답이 없는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해도 연구를 해도 절대로 답이 나오지 않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결국엔 모두 실패하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도전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돈을 벌겠다는 미명 하에 말이죠.

여기에 오신 분들은 대부분 그런 목적 하에 오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도구가 훌륭한가 묻는다면 대답은 NO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다른 도구대비 훌륭한가 묻는다면 주저없이 YES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제공한 도구는 수천가지 중에 한가지에 불과한 도구입니다. 단지 유용하다는 장점을 가졌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구를 통해 여러분은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고, 그러한 일이 발생하였을 때 어떤 메시지를 갖는가에 대해서 알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대략 1~2년 정도 공부를 해 보셔야 제가 말하는 단어나 문장들을 공감하실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론을 만들었지만 그 어떤 이론도 대중화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그 세계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돈의 힘으로 움직이는 시장이니 개인투자자가 움직이는 규모가 커지면 시장은 그 반대로 가게 되어 있는 셈이죠.

저는 절대론적 시각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찌보면 아무런 생각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일도 일어날 수 있고 저런 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니까요.

그러나 그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의 수가 발생하게 되면 어떤 판단을 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과 지식을 공유하는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제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재능이 있다면 바로 이것일테니까요.


지금은 단지 경험을 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이론이나 지식을 학습할 이유는 없습니다. 어렵고 오래걸리고 배워도 그것을 활용하기 전까지 수없이 많은 고민과 고통을 겪어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이 무섭다는 것도 배우고 그런 무서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떻게 전략을 짜고 대응해야 하는지도 알게 될테니까요.

그러나 정작 투자자들은 오래 기다리지 않습니다. 자신이 훌륭한 투자자라고 믿기 때문이죠.

정작 시장에 대해서 제대로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인데도 말이죠.


그래서 제가 가진 생각과 판단을 하나의 문서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공부하지 않고 학습하지 않아도 되도록 말입니다.

이 자료가 도움이 될지 아닐지는 시간을 두고 한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절대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여러분의 투자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가를 새삼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린 아무것도 모르고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시장의 일부는 이미 그려져 있고, 그것을 여러분도 충분히 보고 계획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입니다. 미래는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볼 수 있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변화해가는 미래를 관찰하면서 그것이 주는 메시지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투자는 돈을 벌어 가족과 행복하기 위해서 시작하지만 나중엔 가족을 가장 괴롭히는 결과로 돌아옵니다.

그래서 충분히 준비하시고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한번쯤 주머니리포트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당신이 상상하지 못한 일들이 당신 눈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내일은 아이들과 놀러가는 날이라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을 예정입니다.


1년이 지난 뒤에 여러분이 주식투자를 바라보는 시각이 얼마나 변해 있을지 한번 겪어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그 배상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 "주경야투"를 검색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머니리포트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