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의 꿈에서 깨세요!

행복을 위해 반드시 소유해야할 것

by 박세니

무소유의 삶을 예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정말로 무소유의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무소유의 삶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무소유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우리 주변에는 무소유의 삶을 예찬하고 멋있게 포장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여러 유명한 스님들이 무소유의 삶을 거론하셨고,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라는 책을 쓴 혜민 스님도 무소유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죠.



하지만 그렇게 말했던 혜민 스님도 소유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해 많은 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혜민 스님처럼 평생 수련을 하는 스님들도 무소유를 잘 실천하지 못하는 걸 보니 무소유는 정말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png



많은 사람들이 동경하는 무소유의 삶은 사실 아무나 할 수 없는, 정말 어마어마한 수준의 깨달음을 얻은 고승이나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체념하기 일쑤입니다.



저는 무소유가 행복하다는 말 자체로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소유를 해야지 행복합니다. 무소유로 행복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주변에서 무소유로 살아가지만 진짜로 행복한 사람을 보신 적 있으시나요? 만약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있다고 확신하신다면 분명 그 사람은 물질적인 수요가 적을뿐 경험적 측면에서는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수요를 얻어 온 사람일 것입니다. 그 사람들은 소유에 대한 욕망을 의미 있는 경험과 의미 있는 현상을 관찰하고 충분히 느끼는 것으로 대체해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진짜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소유보다 경험을 더 많이 한 사람입니다. 어떤 것을 소유하기 위해 돈을 지불해도 그것을 소유함으로써 만들어내는 경험적 측면을 더 많이 추구하고 얻어내는 사람이 진짜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행복하지 못한 삶을 사는 사람은 경험보다 소유 그 자체에 집중해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소비를 위한 소비보다는 경험을 위한 소비가 행복의 미치는 영향이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freestocks-_3Q3tsJ01nc-unsplash.jpg



현대 사회로 오면서 소득이 많이 늘었지만 그에 비해 행복은 많이 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소득 증가분으로 행복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는 데에 인색하게 행동하고, 행복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소유를 늘리는 데에 더 집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사람은 돈을 쓰는 이유가 단순하게 물질 자체에 있지 않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얻어낼 수 있는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의 경험을 소중히 여기고 그 경험을 얻어내려고 합니다.



경험은 개인의 정체성을 구축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은 우리가 누구인지 정확히 알려줄 수 없습니다. 취미나 성격 같은 아주 일부분을 알려줄 수 있는 단서가 될 수는 있지만 우리의 내면까지 제대로 알려줄 수는 없다는 겁니다.



우리가 누구인지는 우리가 해왔던 경험을 통해서 결정됩니다. 경험은 우리의 정신과 철학의 가치를 형성시킵니다. 진정한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진정한 자기 자신을 만나는 경험을 해야만 합니다. 무소유의 삶은 경험을 통해 진정한 자기를 만나는 삶이 가능해진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mi-pham-FtZL0r4DZYk-unsplash.jpg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목록을 늘려가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더욱더 다양하고 충만하게 늘려가는 사람입니다. 멋진 경험은 그대로가 즐겁고 행복한 스토리가 됩니다.



타인과 나누는 대화의 주제가 소유에 관한 것일 때는 위화감이 조성됩니다. 대화 자체가 불편해지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유를 자랑삼아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속물이라고 낮춰 부르기도 합니다.



경험에 대한 대화는 즐거움과 행복을 만들어 냅니다. 좋은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가지며 나누는 대화 소재들은 모두 자신의 경험, 행복한 경험에 관한 것들입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는 관계를 더 돈독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좋은 경험을 하고 싶어 합니다. 설령 혼자 한 경험일지라도 타인과 대화를 나누면서 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duy-pham-Cecb0_8Hx-o-unsplash.jpg



쇼핑을 할 때 친구와 각자 원하는 것이 다르면 잠시 헤어져서 각자 사고 만나자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할 때는 친구와 취향이 달라도 서로 맞춰주면서 그 경험을 함께 공유하고 집중하면서 더욱 관계가 돈독해집니다.



행복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소유의 영역에 머물면서 남들과 비교하는 삶을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행복을 느끼며 사는 사람들은 비교가 일어날 수 없는 영역인 경험을 중시하며 살아갑니다. 행복하지 못한 자가 물질적 소유를 잣대로 남들과 순위 매기기를 할 때 행복한 사람은 행복한 경험을 늘려가면서 타인과 관계를 돈독히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더 제대로 구축해 냅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벽에 걸어둘 장식품보다는 언제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경험들을 축적시키는 것이 자신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강한 멘탈을 갖췄고 세상에서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제대로 직시하는 지혜로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강한 멘탈로 가장 중요한 본질을 갖추고 진정으로 행복하고 더 자긍심을 느끼는 멋진 경험 부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부자? ○○ 없으면 성공했다고 할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