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할 수 없게 만드는 심리 기술

by 박세니
original.jpg

한 동네에 아름다운 두 여인과 있었습니다. 한 여인은 옷까지도 너무나 아름다워서 지나갈 때마다 사람들이 말을 걸고 찬사를 보냈고 다른 여인도 아름다웠지만 옷이 너무나 초라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초라한 옷을 입은 여인이 화려한 옷을 입은 여인에게 다가가 말을 겁니다. "하루만, 딱 하루만 당신에게 예쁜 옷을 빌려 입고 당신과 함께 걸어갈 수는 없을까요? 만약 내가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내가 가진 것들을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도 있고 그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자 화려한 옷을 입은 여인은 흔쾌히 좋다고 했습니다.


다음 날 그 두 여인은 아주 예쁜 옷을 입고 함께 길을 걸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화려한 옷을 입은 여인에게 사람들은 계속 찬사를 보내며 관심을 표명했고 초라한 옷을 입었던 여인에게도 사람들은 똑같은 관심과 찬사를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화려한 옷을 입은 여인은 초라한 옷을 입었던 여인과 계속 걸어가면서 그녀의 얘기를 관심 있게 들었습니다. 들어보니 모두 매우 가치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그 초라한 옷을 입었던 여자가 무엇을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었는지도 완전히 알게 됐죠. 그렇게 이 둘은 서로 뗄 수 없는 아주 절친이 됩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이 둘은 계속 함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초라한 옷을 입었은 여인이 바로 진리입니다. 화려한 옷을 입었던 여인은 스토리입니다. 이 진리와 스토리는 따로 있으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진리의 숨결을 불어넣는 것이 바로 스토리고, 스토리의 숨결을 불어넣는 것 역시 바로 진리입니다.


여러분이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을 진리를 담은 스토리로 펼쳐 보여주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좋은 경험을 해야 합니다. 멋있는 스토리 안에 내포된 아주 가치 있는 진리들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해주신다면 너무나 멋진 일들이 벌어질 겁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해왔고 또 앞으로도 계속 살아왔던 경험, 스토리, 그 안에 내포돼 있는 진리를 갖고 많은 사람들을 도와갈 것입니다.

20210617134945.png

어렸을 때 누군가에게 재미있는 얘기를 해달라고 했던 경험 있으실 겁니다. 이것 역시 나를 스토리를 통해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로 만들어달라는 것입니다. 인간은 항상 어떤 것에 집중과 몰입을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스토리를 통해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가 되고자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스토리가 고픕니다. 좋아하는 영화의 다음 편이 출시된다면 당연히 보러 가실 겁니다. 스토리가 궁금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스토리는 사람들이 항상 관심을 갖고 또 사람들을 집중시키는 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진리가 담긴 스토리라면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명심하셨다면 이제 사람들을 스토리로 공략하셔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를 팔려고 하는데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대표님, 혹시 유럽 여행 다녀오신 적 있으신가요? 베네치아에서 있었던 이야기 하나 해드릴게요." 하면 상대방이 집중해 줄 것입니다. 그때 이런 얘기를 하는 겁니다.


"베네치아 거리에서 악사가 바이올린을 열심히 연주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아무도 그 연주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사람들은 그냥 지나치기 일쑤였습니다. 그 앞에 돈을 받기 위한 모자가 있었지만 동전 한 푼 들어가지 않았죠. 그 모습을 안타깝게 여긴 한 신사가 다가와 그 악사한테 바이올린을 빌려달라고 합니다.


바이올린을 빌린 그 신사는 아주 심취해서 바이올린 연주를 시작했고 아름다운 선율이 퍼지면서 사람들은 홀린 듯이 그 앞에 모여 하던 일을 다 잊고 그 사람의 연주에만 완전히 몰입해서 찬사를 보냅니다. 그리고 그 악사의 모자에는 돈이 수북이 쌓였죠.


이 남자가 누군지 아세요? 바로 바이올린의 귀재 니콜로 파가니니입니다. 이렇듯 같은 악기라도 어떤 사람의 손에서 연주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소리가 나오기 마련이죠. 대표님께서는 저와 같은 사람을 수도 없이 많이 봤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저는 이 업계에서 니콜로 파가니니 같은 존재입니다. 부디 저의 차별화된 연주를 감상해 주실 수 없으실까요?"


이렇게 말하면 상대는 일단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사람이 진짜 그런 존재일까? 정말로 뭔가 다르지는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벌써 그 스토리가 무의식의 언어인 상상력을 자극해서 여러분을 마치 그 스토리의 주인공 같은 존재로 여기게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차별화된 연주를 들려달라고 하게 될 겁니다.

20210617135130.png

이처럼 스토리의 여부에 따라 전혀 다른 차이가 나온다는 걸 아셔야 됩니다. 상대방에게 어울리는 스토리, 상대방이 관심 가질 만한 스토리를 먼저 준비하시고 그 사람을 설득하러 가십시오. 그러면 지금과 다른 굉장한 성과들이 줄줄이 생기실 것입니다.


이 스토리텔링 기법은 저도 많이 써먹고 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어떤 스토리를 숙달을 시켜서 입으로 줄줄 나오는 상태를 만들어 놓으시고 그 사람한테 진심을 담아서 스토리를 얘기해 주시면서 하나하나 마음을 얻으시면 됩니다.


오늘 글을 통해 느끼고 깨닫고 배우시고 더 많은 좋은 스토리를 준비하셔서 바라시는 성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버지 빚 2억, 20대에 다 갚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