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산사의 고요함, 힐링 여행지 TOP 4 추천"

by 여행톡톡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산사의 고요함은 특별한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큰 사찰 주변에 자리 잡은 작은 암자들은 그 고즈넉함과 아름다움으로 많은 이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죠.



역사적 의미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국내의 독특한 암자들을 소개합니다. 이 암자들은 각자의 특별한 이야기와 풍경으로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입니다. 오늘은 국내 이색 암자 여행 BEST 4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남 해남 미황사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미황사는 전라남도 해남군 달마산 중턱에 자리 잡은 아름다운 사찰입니다. 신라 경덕왕 8년(749년)에 의조화상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이 사찰은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미황사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그 위치입니다. 한반도의 가장 남쪽 끝에 자리 잡고 있어, 이곳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특히 미황사에서 바라보는 일몰은 많은 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절경으로 유명합니다.


미황사의 대웅전은 1754년에 세워진 불전으로, 2022년 현재 보물 제947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대웅전은 평면 구성, 공포의 장식성, 화려한 단청, 우수한 조각 수법 등에서 18세기 이후 불전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어 건축사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미황사를 방문할 때는 꼭 대웅전 내부의 벽화와 기둥 아래 주초석에 새겨진 게, 물고기, 거북이 조각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이는 미황사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바다와 가까운 지리적 위치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황사는 또한 '남방화소(南方畵所)'라 불릴 정도로 불화를 그리는 유명한 화승들을 많이 배출한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매년 열리는 불모다례제는 이러한 화승들을 추모하는 행사로, 미황사의 문화적 전통을 잘 보여주는 행사입니다.


경남 합천 해인사 홍제암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해인사 홍제암은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에 위치한 조선시대 암자입니다. 이 암자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승병장으로 큰 공을 세운 사명대사 유정과 깊은 인연이 있는 곳입니다.



홍제암은 1614년(광해군 6년)에 혜구대사가 사명대사의 초상을 모시기 위해 건립했습니다. '홍제암'이라는 이름은 사명대사 입적 후 광해군이 내린 '자통홍제존자'라는 시호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홍제암의 건축양식은 매우 독특합니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다포 7량가 구조로, 겹처마 팔작지붕을 가진 건물입니다. 특히 이 암자는 법당과 생활공간의 기능을 겸한 인법당 형식의 건물로, 한 동의 건물 안에 여러 기능을 담아낸 효율적인 구조를 보여줍니다.


홍제암 경내에는 모두 7기의 탑과 비석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사명대사의 비와 탑이 가장 유명합니다. 비석은 당대의 석학 허균이 글을 써서 1612년(광해군 4년)에 건립되었으며, 사명대사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 사료적 가치가 높습니다.


홍제암을 방문할 때는 사명대사의 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해인사의 다른 문화재들도 둘러보면 더욱 의미 있는 여행이 될 것입니다.


충남 공주 마곡사 백련암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마곡사는 충청남도 공주시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입니다. 마곡사의 창건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대체로 삼국시대나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곡사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지리적 위치입니다. 마곡사 주변 사곡면 일대는 예로부터 정감록 등에서 전쟁이나 천재지변이 일어나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십승지(十勝地)' 중 하나로 꼽혔습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마곡사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마곡사 내에 있는 백련암은 특히 백범 김구 선생과 깊은 인연이 있는 곳입니다. 김구 선생은 명성황후 시해 사건에 가담한 일본인 장교를 죽이고 도망쳐 이곳 마곡사에서 은거했다고 합니다. 당시 김구 선생은 '원종'이라는 법명으로 약 6개월간 스님 생활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백련암 주변에는 '백범명상길'이라고 불리는 산책로가 있습니다. 이 길은 김구 선생이 마곡사에 머물며 사색하고 거닐었던 소나무 숲길을 정비한 것으로, 방문객들에게 명상과 휴식의 시간을 제공합니다.


마곡사를 방문할 때는 대웅보전과 대광보전 등 국보급 문화재들도 함께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웅보전 내부의 싸리나무 기둥은 마곡사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꼭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경남 양산 통도사 안양암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통도사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로,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입니다. 통도사 내에는 여러 암자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안양암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 곳입니다.



안양암은 통도사의 산내 암자 중 하나로,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고즈넉한 분위기로 유명합니다. 이 암자는 특히 불교 수행자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로, 많은 스님들이 이곳에서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안양암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그 위치에 있습니다. 암자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매우 아름다워, 많은 방문객들이 이곳에서 마음의 평화를 얻곤 합니다. 특히 새벽녘에 안양암에서 바라보는 운해는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통도사 암자순례길을 따라 안양암을 방문하면, 소나무숲의 상쾌한 향기와 고즈넉한 사찰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순례길은 통도사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자연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안양암을 방문할 때는 꼭 주변의 다른 암자들도 함께 둘러보세요. 각각의 암자들이 지닌 독특한 매력과 이야기를 발견하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List.html?view_type=sm


keyword
작가의 이전글"종로구 역사 산책 코스 TOP 4, 도심의 타임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