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wer Wri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n강연 Oct 23. 2017

책쓰기를 통해 저자들이 알아둬야 할 컨텐츠 및 시장조사

성공책쓰기아카데미

책쓰기를 통해 저자들이 알아둬야 할 컨텐츠선정 및 시장조사

당신이 쓰고자 하는 책의 주제가 있다면, 그 주제에서 좀 더 범위를 좁혀

특정 컨셉을 잡아 주제선정을 다시 해보도록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당신이 쓰고자 하는 키워드 (예:다이어트) 를 검색하면

수십, 수백권의 책이 시중에 나왔거나 당신이 출간하는 시기에 함께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주제를 좁혀 타겟을 명확히 하고,

이를 통해 독자가 읽고 싶은 제목의 책으로 출간해야 합니다.



1.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왜 사람들은 자기계발서나 실용도서를 읽고 싶어 할까요?

그 책의 소재가 당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독자들은 특정 문제에 대한 답을 얻고자 책을 읽습니다.

어떤 특별한 문제를 해결해줄 내용을 책에 담으실 예정인가요?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고 그 분야에 관한 책을 많이 구입해서 읽어보세요.

또한 당신이 출간하고자 하는 도서의 적합한 카테고리는 무엇이며,

사람들이 많이 구입하는 틈새시장의 도서인가요?

이미 팟캐스트, 블로그, 플랫폼, 비즈니스가 있는 경우 독자는

누구인지 이미 예상하 수 있지만, 일반적인 전문가로써 책을 쓰는 저자들에게는

책을 읽을 예비독자가 누구인지 이해하는 것은 책 출판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예비 독자를 찾으면 글을 쓰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2. 틈새 시장을 조사하기.

서점에서 해당 서적을 검색한 다음 페에지의 하위 카테고리들을 살펴보세요.

또한 동일한 틈새시장에 있는 다른 책들을 살펴보세요.

이런 조사들은 당신이 목표시장뿐만 아니라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특정 주제와 컨셉을 좁히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주제로

책을 써내려 갈 수도 있습니다.


3. 책 제목을 결정하기

자기계발서나 전문서적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책 제목을 정하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 키워드를 통해 풍부하고 구체적인 키워드를

제목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점 사이트등을 통해 그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가장 인기있는 검색어를 찾아 책 제목에 반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많은 관련 키워드들을 적어두면 나중에 자체 제목을 정할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신청 : http://cafe.naver.com/successband/20724


매거진의 이전글 책출간을 위한 지식 논픽션 저자 되는 방법 STEP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