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우섭 May 20. 2021

무경력자가 유튜브 콘텐츠로 전문가 브랜딩 하는 방법?

feat. 크리에이터 긴벌레님

저번 글에서 '흔히 하는 유튜브 도전 전략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그중에 3가지는 어느 정도 성과가 있고,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전략이었고


이번에 알려드릴 전략은 진짜 아무것도 해본 적 없는 왕초보, 무경력인 분들이

실행하기 딱 좋은 전략이에요.


솔직히, 이 전략을 가져다 어느 SNS에 사용해도 문제없을 거예요

실제로, 인스타툰을 그리시는 분과 이 노하우를 가져다.

크게 성과를 보았고, 이제 정식적인 서비스 런칭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코칭 분께 이 전략을 소개했더니...






생각이 깨졌어요 ... !
이거 진짜 대박인거 같아요!


라고 해주셨습니다 :)



서론 치우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면


혹시 '긴벌레' 라는 
유튜버 크리에이터를 아시나요?



현재 제가 아주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인데요




얼마 전에 10만 구독자가 넘었네요 :)

(볼 때마다 쭉쭉 느는 구독자수,,,ㄷㄷ)


이 채널에 대한 구구절절한 설명은 피곤하실 테니 ....


뭐야? 그냥 꾸준히 해서
잘 나오는 거 아니야?


네 꾸준히 한 거 맞아요

근데, 보여드리고 싶은 게 있습니다.




'긴벌레' 라는 이 유튜버는

올해 1월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총 4개월 유튜브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근데, 초기 2달의 성적은 구독자 100명 모으기였어요

봐봐요. 위에 사진에 2개월 전 _ '100명 100subscribers

구독자 100명 모았다고 자축하는 영상입니다.


또 있어요.



유튜브를 시작한 지 1달 뒤에

첫 댓글이 달렸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여러분은 저 J 커브가
보이시나요???

여기서 질문할 수 있죠


| "아니, 어떻게 2달 만에 10만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이 된 거야???"



보이시나요?

지금 잘 나온 조회 수가 1 - 15만 정도인데

저건 곧 400만 조회 수에 가까워요 ㄷㄷ 


아마, 저 영상 하나로 사람들이 유튜버 '긴벌레' 를 알게 되었고

처음 영상부터 정주행 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솔직히, 영상 하나 조회수 터질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사람의 첫 영상부터 정주행 시키는 건 
다른 문제일 거예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걸 자신의 노하우로 만들어야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 도대체, 뭐 때문에 사람들이 긴벌레 라는 사람의 영상을 보는 걸까?


사실 거의 400만 조회수에 가까운 영상의 내용은 

이겁니다...!



" 고도비만 1440시간 턱걸이 변화 과정 2편 "



2달간 턱걸이를 하나도 못하던 사람이 

철봉에 매달리는 연습부터 시작해 거뜬히 10개 정도는 할 수 있

모습을 한 영상으로 요약한 영상 이예요.




아니 그래서! 
이유가 뭐냐고!!


|  사람들의 팬심을 부르는 콘텐츠의 3가지 비밀


확실히 바이럴이 되는 영상은 분명한 성과가 있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긴벌레님을 띄운 영상의 주제가 


'턱걸이 하나도 못하던 성인 남성'  -> '턱걸이 10개는 거뜬히 하는 성인 남성'


여기서 1번째 비밀이 나옵니다.



비밀 1. 동질감(공감) 포인트를 사라


'다이어트가 필요한 남성'

'턱걸이 하나도 못하는 남성'

'위통 깐 모습이 나랑 비슷한 남성'


여기서 사람들은 동질감을 느끼거나, 공감 포인트를 느낄 겁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별 볼일 없었던 경험이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포인트를 건들기 위해

'보통 사람도 할 수 있다'

'내가 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와 같이 동질감을 사기 위한 문구를 내걸고 있죠.

긴벌레님은 그런 포인트를 날 것 그대로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단순히, 외형적으로 혹은 성과적인 동질감이 아니라 

각자의 찌질한 순간을 떠오르게 만드는 거죠

(이 채널 아는 여성분도 많이 봐서,, 공감? 동질감? 이란 표현이 안 맞을 수 있습니다.)




비밀 2. 변화를 보여줘라


바이럴된 영상은 위에 '동질감' 포인트를 건드릴 뿐 아니라

턱걸이를 해내는 모습을 통해, 변화를 일어냈다 


라는 부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변화된 모습

성과를 낸 모습

달라진 모습


이 모습은 우리 뇌에 새로운 자극을 주며

이 사람이 달라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죠


생각해 보면, 우리가 어렸을 적 보았던 만화 주인공들은 

모두 이런 '변화된 모습'을 정기적으로 보여주곤 했습니다.


악당 한테 처참히 당해 찌질한 모습을 보이지만

꾸준한 훈련과 노력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익혀

보란 듯이 악당을 물리치는 이미지 말이에요


그 모습에서 사람들은 감동을 하고 존경심마저 느끼게 되는 거죠



비밀 3. 변화의 과정을 공유하라


이 유튜버의 놀라운 부분은 단순, 한 가지 영상이 바이럴 되었다 

라는 부분이 아니라


바이럴 된 영상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이 긴벌레를 알게 되었고

긴 벌레에게 관심이 생겨, 이 사람의 첫 영상부터 정주행 하기 시작했다

라는 부분입니다

.


여러분은 혹시 거울뉴런 이란 개념을 아시나요?


여기는 과학 관련 글이 아니니깐, 간단하게 설명하면



거울뉴런
= 타인의 아픔이나 감정을 거울처럼 나도 느끼게 하는 신경 네트워크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긴벌레님 정 --- 말 꾸준히 자신의 턱걸이 과정을 공유합니다.


턱걸이에 매달리기부터 시작해서

하나 성공할 때까지 말이죠.


그때, 보는 사람들의 거울뉴런이 작용했을 겁니다.

이 사람의 노력이 마치 내 노력인 것처럼 말이죠


그렇게,

긴벌레님이 턱걸이 '하나' 성공했을 때 쾌감은 진짜,,,


그 느낌을 받은 사람은

긴벌레님의 팬이 되는겁니다.



비밀까지는 아니지만, 당연한 진리 _ 꾸준함


네? 편집이 재미있어서 가능한 거라고요?
솔직히, 인정할게요.

이 분 편집 재미있게 하세요
재치 있고, 유머감각 있으세요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한 달 동안 영상의 퀄리티를 유지했다 (한 달 동안 댓글 1개 달림)

더 중요한 부분은 2달 동안 그 퀄리티를 유지했다 (2 달해야 구독자 100명 달성했다)

더더 중요한 부분은 스스로 턱걸이를 성공할 때까지 영상 퀄을 유지했다 (그러자 떡상)


확실히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영상은
변화가 일어난 모습 일 겁니다.

하지만, 사람들을 감동시킨건
긴벌레님이 1440시간 동안 

노력한 '과정' 때문일거예요

콘텐츠 비즈니스

지식 창업하시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바이럴 되는 영상 보다 더더더 중요한 건

사람들의 참여를 높이고 


내 팬덤을 구축하는 거 말이죠.

일단,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그래서 이걸
비즈니스로 어떻게 연결하라는 거야?


네 그 부분은 일단 글이 길어져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하겠습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