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Mar 23. 2023

230323 플레이오프 1차전 도로공사 vs 현대건설

흔들리지 않는 이윤정, 17 득점 올린 박정아, 1차전을 이끌다 

여자배구 플레이오프 1차전이 시작했습니다. 선수들은 1주일도 못 쉬었는데 팬은 기다리기 힘들다고 징징거리네요. 팬은 선수들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참 나쁩(!)니다. 플레이오프는 3전 2선 승제 구조라서 2승을 먼저 하는 팀이 챔피언결정전으로 갑니다. 뭐든 다 마찬가지지만 첫 경기가 무지무지하게 중요하다는 뜻이지요. 한 게임이라도 덜 뛰고 체력을 비축해야 챔피언결정전에서 모든 걸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오프에서 다 쏟아버리면 정작…(이 무슨 하나마나한 얘기를 하고 있는가).


오늘 첫 경기는 수원에서 열리고 내일은 김천으로 갑니다. 원정 구단으로서는 오가는 길도 컨디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버스를 탈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아무리 두세 시간 거리라고 해도 버스 여행이 마냥 편안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러니 가까운 이동 거리도 몹시 중요합니다. 


하필 오늘 해설이 제일 말 많아서 시끄러운 이정철, 윤성호 커플이네요. 저는 가끔은 오디오를 끌 정도로 - 이러면 선수들과 응원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만 - 이 두 분은 좀 그렇습니다. 아마 오늘도 야스민 얘기 백 번은 할 거예요. 벌써 한 번 했어요. 참내. 없는 야스민 얘기는 뭐러 하냐고요. 


다 아시는 것처럼 단기전은 장기전과 분위기가 다릅니다. 정규리그 2, 3위를 차지한 팀들이라서 실력의 우위를 가르기도 애매하고요, 그래서 섣부른 예측이 어렵고 이래야 한다는 잔소리만 존재할 거예요. 


1세트

현건은 김연견을 포함해서 몬타뇨, 양효진을 비롯해 베스트 멤버가 다 나왔네요. 정지윤이 선발 출전이고요, 도공은 문정원 선수가 선발로 나옵니다. 


김다인의 서브로 시작된 경기, 박정아가 직선 퀵오픈으로 첫 점수를 냅니다. 문정원의 서브는 정지윤을 향하고요, 몬타뇨의 공격이 캣벨과 정대영의 블로킹에 걸리네요. 0:2입니다. 박정아 긴 공격이 벗어났다는 판정에 김종민 감독이 블로커 터치아웃 비디오 판독을 신청합니다. 양효진 손에 맞았네요. 양효진 정도 되면 그냥 인정해도 될 텐데, 초반부터 굳이 시간을 끄는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알고도 못 막는 양효진 중앙 공격이 도공 코트 왼쪽 라인에 맞고 나갑니다. 1:3. 왼쪽 전위로 올라온 정지윤의 강타가 캣벨 맞고 나가면서 (손대지 않았으면 아웃 같은데) 2:3, 캣벨 공격이 몬타뇨 블로킹에 걸려 도공 코트에 떨어지면서 동점을 만듭니다. 3:3. 박정아 공격이 또 아웃으로 판정 나자 블로커 터치 아웃에 대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정지윤 손에 확실히 맞았네요. 이걸 못 보는 심판은 뭘까요? 


네트 앞에서 근접 싸움을 벌이다가 몬타뇨 발목에 이상이 온 모양입니다. 아, 몬타뇨가 캣벨 발을 밟은 거 같네요. 경기가 이어져 양효진 속공으로 4:5, 배유나 속공으로 맞불 4:6, 김다인의 한 손 토스를 받아 이다현의 속공이 터지면서 5:6, 곧바로 몬타뇨 서브 범실이 나옵니다. 5:7, 두 점 차.


몬타뇨 백어택이 캣밸 맞고 뒤로 나가면서 다시 한 점 차, 다시 몬타뇨 백어택이 문정원 맞고 나가면서 동점, 컨디션 괜찮네요. 배유나 이동 공격이 플로어 터치 판정을 받았으나 강성형 감독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수비 성공이네요. 그러면 리플레이군요. 드디어 캣벨의 중앙 백어택이 나오네요. 한 점 도망갑니다. 7:8.


비디오 판독 세 번이 모두 오심으로 판정 나면서 심판진에 대해 의심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랠리 끝에 캣벨의 길게 밀어 넣기가 현건 코트 엔드라인을 벗어나며 아웃, 황민경이 가볍게 쳤는데 문정원이 리시브를 놓치면서 현건에게 처음으로 역전을 허용합니다. 9:8. 그러나 곧바로 이다현의 서브 범실. 동점이 됩니다. 


김연견이 달리면서 공을 쳐주고 나가는 멋진 수비를 보였네요. 덕분에 10점 대에 현건이 먼저 갑니다. 그러나 곧바로 따라가는 도공. 오른쪽 전위로 옮긴 캣벨이 강력한 찍어 넣기를 선보입니다. 10:11 도공이 다시 앞서가네요. 왼쪽 전위의 몬타뇨가 페인트 한 것을 캣벨이 걷어내서 현건 코트로 밉니다. 10:12. 작전타임으로 흐름을 끊는 강성형 감독. 


황민경 공격을 정대영이 박정아에게 토스를 했는데 조금 지나쳤거든요. 박정아가 왼손으로 밀어 넣습니다. 박정아 실력으로 해결하네요. 박정아, 캣벨의 연속 공격 랠리가 이어지다가 박정아 연타로 도공이 점수를 가져옵니다. 어느새 네 점 차. 그러나 왼쪽 전위 몬타뇨가 빠른 공격으로 한 점 가져가네요. 11:14. 


이윤정 토스를 받아 박정아가 코트 끝으로 밀어 넣습니다. 한 선심은 아웃을, 한 선심은 터치아웃을 신호하는데, 터치아웃이네요. 계속해서 정지윤의 공격을 배유나가  블로킹으로 막아내면서 도공이 11:16으로 테크니컬 타임을 끌어냅니다. 


네트 근처에서 양효진의 공격이 코트에 꽂힙니다. 오버넷이라고 항의하는 김감독. 비디오 판독을 신청합니다. 아슬아슬한데, 오버넷이 아닌 것으로 판독되었습니다. 김감독이 약간 흥분했어요. “볼이 반 넘어왔잖아?” 아니에요. 하지만 곧바로 캣벨이 강력한 오픈으로 현건 코트를 뚫어냅니다. 12:17. 박정아 오늘 뭘 해도 되네요. 중앙 백어택까지 터집니다. 박정아 벌써 7 득점. 12:18. 


캣벨 공격이 아웃되었다는 판정인데, 이번엔 확실히 아웃이군요. 현건이 황연주와 김사랑을 투입합니다. 정지윤의 직선 퀵오픈이 터집니다. 오랜만에 코트를 갈라보네요. 14:18, 어느새 두 점 빠르게 쫓아오는 현건입니다. 이럴 때 흐름을 끊어야죠. 도공이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캣벨의 푸시를 김사랑이 올려놨는데 아무도 받아 줄 사람이 없습니다. 14:19, 정지윤이 네트 멀찍이서 꽂아 넣었는데 배유나 손 맞고 도공 코트에 떨어집니다. 15:19, 전새얀 리시브가 길어지면서 이다현의 다이렉트 킬. 16:19, 간격이 좁아 듭니다. 하지만 황민경 공격을 배유나가 블로킹으로 막아내면서 도공이 20점에 먼저 갑니다. 배유나의 수비와 김세인의 토스가 전새얀에게 연결되면서 한 점 추가합니다. 곧바로 정대영의 개인 시간차 공격 성공, 금세 16:22로 도망갑니다. 김세인-이윤정-전새얀으로 이어지는 공격이 블로커 맞고 현건 코트에 떨어지며 23점 능선에 오르는 도공, 이제 1세트 두 점 남았습니다. 


황연주 페인트가 네트 넘지 못해서 도로공사에게 세트 포인트를 내주고 마는 현건. 이다현의 중앙 공격이 오랜만에 성공합니다. 17:24. 랠리가 길어집니다만 황면경 넘긴 공을 도공이 수비하지 못해 18:24, 캣벨과 황연주, 황민경이 스파이크를 주고받지만 현건으로 넘어온 공이 양효진 팔 맞고 멀리 나가버립니다. 1세트를 끝내는 양효진. 도공이 1세트를 가져갑니다.


2세트 

윤정 서브로 2세트 시작합니다. 페이트와 속공으로 랠리가 이어지다가 몬타뇨가 스파이크를 때렸으나 정대영이 블로킹으로 막아냅니다. 몬타뇨의 두 번 공격이 모두 실패하고 임명옥이 올려준 토스를 박정아가 중간 강도로 공격해 점수를 냅니다. 현건이 수비가 안되네요. 계속 찬스볼을 넘겨주는데 이번엔 문정원이 푸시로 현건 코트에 밀어 넣습니다. 0:3, 작전타임을 부르는 현건. 


황민경이 두 번 연속으로 공격하면서 한 점을 찾아옵니다. 캣벨의 백어택이 이다현 손 맞고 나갑니다. 시원하네요. 1:4, 이번에는 캣벨이 왼쪽 전위에서 빠르게 스파이크! 현건 코트에 떨어지며 1:5가 됩니다. 문정원-이윤정-캣벨로 이어지는 공격이 다시 이다현 맞고 떨어집니다. 1:6, 이럴 때 정지윤 한 방 나섭니다. 이윤정 맞고 현건 코트 밖으로 나가네요. 2:6, 하지만 박정아 공격이 정지윤 블로킹에 막혀 3:6, 이다현 서브 범실로 3:7, 정지윤 더블 컨택 범실로 3:8, 테크니컬 타임아웃에 들어갑니다. 


정대영 서브를 황민경-김다인-양효진으로 이어지는 연타가 성공하면서 한 점 만회, 임명옥이 올려준 공을 캣벨이 폭발하듯 쏟아부어 김연견 선수 맞고 나갑니다. 다시 정지윤의 공격 때 터치넷 범실, 달려오는 힘을 이겨내지 못합니다. 두 번째 작전타임을 써버리는 현건. 점수는 4:10. 


캣벨의 공격이 대각 라인을 벗어나 5:10, 고예림 투입하는 현건, 짧은 서브를 받아넘기는 과정에서 양효진 범실성 플레이로 5:11, 몬타뇨가 힘을 내줍니다. 빠른 공격이 블로커 맞고 아웃, 11:6. 이번에 이윤정이 배유나에게 공을 줍니다. 중앙 공격 성공, 더블 스코어에서 김다인의 이단 패스 페인팅이 나와 한 점 회복, 수비가 약간 애매해진 탐을 타서 몬타뇨가 밀어 넣어 네 점 차로 줄어듭니다. 오른쪽 전위로 올라온 몬타뇨가 다시 한 점 올리고, 도공이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9:12. 


캣벨과 박정아가 백어택을 꽂아 넣는 긴 랠리가 이어졌는데 몬타뇨가 마음먹고 친 공이 라인을 벗어납니다. 9:13. 하지만 바로 왼쪽으로 자리를 옮긴 몬타뇨가 점수를 찾아옵니다. 10:13. 황민경 서브가 낮게 들어갔는데 박정아가 왼쪽으로 밀어 넣는데 아슬아슬하게 나갔네요. 게다가 곧바로 황민경이 서브 에이스를 기록합니다. 12:13, 다시 도공이 두 번째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두 팀 다 작전타임을 써버렸네요. 


네트 바로 위를 넘어서 아래로 깔리는 황민경 서브가 꽤 날카롭네요. 하지만 고예림 공격과 몬타뇨 공격을 블로킹으로 막아내면서 12:14. 문정원의 서브 범실로 13:14. 여유롭다가 갑자기 팽팽해진 스코어입니다. 그러나 이다현 서브 범실. 오늘 서브가 다 나가네요. 13:15. 몬타뇨 오픈 스파이크가 캣벨 손 맞고 아웃, 14:15, 하지만 점수 내고 바로 서브 범실하는 몬타뇨, 14:16으로 테크니컬 타임아웃 들어갑니다. 


김세인의 서브 범실로 경기는 이어집니다. 15:16, 캣벨 공격이 양효진 블로킹 맞고 도공 코트에 떨어집니다. 동점 블로킹인데, 고예림이 바로 서브 범실을 냅니다. 16:17, 랠리 끝에 황민경 스파이크 공격이 블로커 손 사이로 나가 아웃됩니다. 다음 공격에서 몬타뇨 백어택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17:18, 여전히 한 점 차입니다. 


배유나 이동 공격 시점에 황민경이 센터 라인을 침범하네요. 17:19, 오늘 현건은 범실 때문에 어렵게 경기를 하고 있습니다. 전새얀의 푸시가 몬타뇨 손 맞고 뒤로 멀리 날아갑니다. 푸시가 힘이 있던 게 아니라 몬타뇨가 볼을 세게 쳐내었구먼 그걸 푸시가 강하다고… 그러나 곧바로 도공의 서브 범실이 나옵니다. 점수는 18:20.


캣벨의 백어택이 라인을 벗어났고 이윤정이 전새얀에게 준 공을 이다현 블로킹으로 막아내면서 20:20, 전새얀의 공격이 다시 이다현 맞고 똑같은 코스로 점수를 내줍니다. 21:20. 하지만 캣벨이 멋진 백어택을 선보입니다. 다시 동점. 이윤정이 박정아와 전새얀에게 골고루 공을 보내지만 모두 공격에 가로막히다가 몬타뇨 스파이크가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22:21 다시 역전을 허락합니다. 


곧바로 캣벨의 백어택이 엔드라인 넘으면서 현건이 23점 능선에 먼저 오릅니다. 캣벨의 토스를 박정아가 넘기지 못하면서 포히트 점실, 세트 포인트를 내주고 맙니다. 하지만 캣벨이 가만있지 않죠. 중앙 백어택이 그대로 블로커 뚫고 성공, 하지만 랠리 끝에 몬타뇨 공격이 나가면서 24:23이 됩니다. 아, 몬타뇨의 페인트가 세트를 마무리합니다. 현건이 2세트를 가져갑니다.


3세트

박정아 공격을 이봉이 블로킹으로 막으면서 현건이 3세트를 리드합니다. 그러나 캣벨이 아직 살아 있네요. 강력한 중앙 백어택으로 원점을 만듭니다. 연이어 몬타뇨 공격도 박정아, 배유나 블로킹으로 차단하는 도공, 1:2, 그러나 시간차 직선 공격으로 도공의 코트 뒤쪽을 찌릅니다. 이어서 곧바로 서브 범실. 2:3. 


이어진 문정원 서브 범실로 동점. 배유나 이동 공격 + 페인트로 성공해 3:4, 양효진이 오랜만에 중앙 공격을 시도했으나 홈런, 엔드라인을 넘어갑니다. 3:5. 몬타뇨 페인트가 도공 코트 중간에 떨어져 4:5, 하지만 몬타뇨 서브가 네트에 걸립니다. 4:6, 오늘 현건 서브 범실이 잦습니다. 


오른쪽 후위에서 올라온 몬타뇨가 추가 득점을 올리고, 랠리 끝에 황민경 공격이 라인을 벗어납니다. 그런데 상대가 페인트 넘긴 것을 바로 밀어버리는 캣벨의 운동 센스는 대단하네요. 하지만 곧바로 리시브 범실을… 하지만 곧바로 득점을… 정신없이 오가는 캣벨의 공격입니다. 6:8로 도공이 테크니컬 타임아웃을 끌어갑니다. 


캣벨의 서브가 다시 넘어온 것을 박정아가 다이렉트로 쏩니다. 6:9, 현건이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황민경 공격이 블로커 사이로 지나가면서 성공, 이어서 박정아 공격이 현건 코트 뒤에 꽂히면서 득점, 문정원 공격을 이다현이 블로킹으로 막으면서 실점, 8:10이 됩니다. 배유나 오픈 공격이 정지윤 맞고 나가는 걸 김연견이 몸을 던져보지만 막지 못하네요. 캣벨의 디그가 나왔지만 박정아 오픈 스파이크가 블로커 위로 지나가네요. 여전히 두 점 차. 양효진 중앙 공격을 배유나가 완전히 차단합니다. 9:12. 오늘 양효진 5 득점에 그치고 있네요. 


오늘 도공 수비는 일품이네요. 임명옥의 디그, 어떻게든 연결하는 선수들, 거기에 캣벨이 오픈으로 마무리합니다. 이어서 몬타뇨 공격마저 캣벨 블로킹에 걸리면서 점수 차이가 도로 벌어집니다. 9:14. 강성형 감독이 작전타임을 불러 흐름을 끊습니다. 


캣벨의 스탠딩 점프가 한 점을 또 만들어냅니다. 9:15, 그러나 캣벨 공격을 이번엔 양효진이 블로킹하네요. 10:15, 임명옥-이윤정-배유나로 이어진 공격은 실패, 다음번 배유나 공격은 성공, 11:16으로 두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 들어갑니다. 


배유나 서브 에이스로 경기가 이어집니다. 11:17. 정지윤 공격을 정확하게 받아낸 캣벨이 문정원 토스를 받아 직선으로 꽂아 넣습니다. 오랜만에 양효진 속공이 성공하네요. 12:18, 고예림 서브가 임명옥-이윤정-캣벨로 이어지면서 김다인 블로커 터치 아웃, 랠리 끝에 몬타뇨가 백어택으로 공격하지만 네트에 걸립니다. 20점에 먼저 도달하는 도공. 공격과 디그가 반복되는 숨 막히는 랠리가 이어지다가 캣벨이 마무리합니다. 12:21.


이번엔 몬타뇨 깔끔한 백어택, 13:21, 오른쪽으로 자리를 옮긴 캣벨이 오픈을 성공하면서 13:22, 캣벨을 빼고 전새얀을 넣는 도공, 이번에는 좀 이상한 장면이 나왔네요. 박정아가 공격 들어갈 때 타이밍이 맞지 않아 넘겼는데 그 공이 네트 맞고 김다인 맞고 몬타뇨 맞아 나갑니다. 게다가 신인 이예은 선수 서브 에이스까지 이어지면서 세트 포인트에 도달하는 도공. 하지만 다음번 서브는 범실이네요. 


황민경 빠른 공격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15:24, 김종민 감독이 흐름을 끊어갑니다. 한 점 남기고 계속 실점하니 감독 속이 오죽 탈까요. 이윤정과 임명옥이 계속 대화를 나눕니다. 그러나 박정아가 끝내네요. 15:25로 도공이 3세트를 가져갑니다.


4세트

여자배구 플레이오프 역사상 첫 경기를 이긴 팀이 100% 플레이오프를 이겼다고 하네요. 그래서 첫 경기가 정말 정말 중요하고, 도공은 이제 1세트가 남아있습니다. 


연타를 주고받다가 캣벨이 강공을 날렸는데 아웃 판정, 캣벨이 강하게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황민경 선수 손 맞이 맞았네요. 아니, 오늘 주심 너무 무책임한 거 아닌가요. 


몬타뇨 앵글슛으로  점수는 원점. 황민경 서브는 범실로 다시 1:2, 몬타뇨의 퀵오픈이 문정원 앞에 떨어지면서 다시 동점, 임명옥-이윤정-배유나로 이어지는 공격이 현건 좌측 뒤에 떨어집니다. 처음엔 퀵오픈, 다음엔 페인트로 공격하는 몬타뇨가 점수를 냅니다. 다시 동점. 몬타뇨 이번 공격은 네트를 넘지 못해 3:4. 


고예림 직선 공격이 도공 코트 중앙 뒤쪽에 떨어지면서 4:4, 몬타뇨와 황연주를 교체하는 현건. 이윤정-배유나 이동공격이 매끄럽게 터집니다. 황민경 공격을 배유나가 디그하고 이윤정-캣벨로 이어지는 공격이 시원하게 뚫고 나갑니다. 4:6. 배유나는 다시 정지윤을 향해 서브를 날립니다. 김연견이 받고 넘겼으나 캣벨의 공격이 엔드라인을 벗어납니다. 5:6.


서브 범실만 하던 이다현이 서브 에이스 기록, 동점에서 임명옥-이윤정-캣벨의 황금 라인으로 연결되면서 한 점 다시 도망갑니다. 이어진 문정원 공격은 라인 아웃. 아, 이거 정지윤 손가락 맞았는데… 놓치네요. 그러나 캣벨이 이어서 점수를 내고 7:8로 테크니컬 타임아웃 갑니다. 


정지윤 오픈 공격이 성공하면서 경기가 계속됩니다. 8:8, 박정아의 퀵오픈이 현건 코트 두에 꽂히면서 다시 역전, 모나뇨 대신 들어온 황연주가 배유나 손 맞추고 아웃시킵니다. 다시 동점. 박정아 오픈이 황연주 손 맞고 도공 코트 라인 밖으로 나갑니다. 다시 한 점 리드하는 도공. 하지만 김다인의 백토스를 이어받은 황연주가 그대로 도공 코트를 가릅니다. 폼 진짜 멋있어요. 


하지만 다음번 백어택은 박정아가 블로킹합니다. 역시 김다인이 길게 백으로 토스했는데 안타깝네요. 10:11. 거기에 고예림이 마지막 공을 넘기지 못해 포히트 범실, 10:12에서 강성형 감독이 흐름을 끊습니다. 황연주 들어와서 분위기가 반전되는가 싶었는데 아직은 살리지 못하는 현건. (아, 네. 황연주 선수 좋아합니다 :)) 


백어택으로 황연주 공격이 날아갔으나 아웃됐다는 판정, 현건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그런데 이번 건 너무 안 맞았네요. 비디오 판독 날려먹는 현건입니다. 아직 초반인데 불운이네요. 날아가듯 백어택으로 올라온 황연주, 그러나 금 밟았다네요. 10:14. 강감독이 바로 또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디그를 세 개나 받아낸 황연주 덕에 정지윤이 백어택으로 점수를 냅니다. (네, 이 두 명 좋아해요), 이번엔 캣벨의 백어택이 이다현 블로킹에 걸립니다. 두 점 차. 이번엔 캣벨 백어택이 황연주 맞고 떨어집니다. (연주 때리지 말라고, 캣벨!) 


정지윤의 어이없는 주먹 공격 범실로 한 점 내주는 현건. 12:16으로 테크니컬 타임아웃 들어갑니다. 


캣벨 백어택이 아웃되면서 경기가 이어집니다. 블로커 터치에 대한 비디오 판독. 왼손으로 쳤는데 너무 어처구니없이 벗어났네요. 이걸 왜 주장했을까요? 비디오 판독 까먹고 허탈해하는 김감독이네요. 심판이 계속 오심을 해서 그런가, 선수들이 유난히 비디오 판독을 요구하네요. 


정대영의 공격으로 13:17을 만들고, 이다현 속공이 아웃됐고, 하필 그때 도공이 터치넷 범실하면서 점수는 현건이 가져갑니다. 캣벨이 블로킹 맞고 뜬 공을 그대로 쳐서 다시 보냅니다. 역시 유연하네요. 정지윤 가벼운 공격이 코트 빈 곳에 떨어져서 15:18, 캣벨의 백어택이 김다인 앞에 떨어져 15:19, 정대영 빠지고 우수민 서버 들어와서 서브를 넣습니다만, 김다인 한 손 토스를 빠르게 받아 낸 양효진 속공 성공, 박정아 푸시를 황민경이 팬케이크로 막지 못해 20점에 먼저 올라갑니다. 


문정원 서브를 고예림-김다인-이다현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떨어뜨려 21:16, 몬타뇨가 바로  한 점 쫓아가 21:17, 고예림의 터치넷 범실로 22:17, 몬타뇨의 백어택을 블로킹을 잡아 23점에 오르게 만든 배유나, 켓벨과 몬타뇨가 백어택을 주고받다가 캣벨이 마무리해 매치 포인트에 도착합니다. 


몬타뇨 힘없는 백어택을 받아 배유나가 중앙에서 시원한 한 방을 날려 1차전을 승리로 이끕니다. 도로공사가 1승을 챙기고 김천으로 갑니다. 오늘 MVP는 박정아, 하지만 저는 이윤정 선수가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플레이오프를 처음 겪는 선수가 중간에 교체 없이 한 경기를 이겨냈으니까요. 


이틀 뒤, 김천에서 2차전이 이어집니다. 김수지 선수가 객원해설로 등장한다네요. 오예.

매거진의 이전글 여자배구 흥국생명 vs 현대건설 230319 흥국응원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