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Mar 31. 2023

조커와 세터가 흥국의 승리를 이끌다

조커 김미연, 세터 이원정 오늘 승리의 숨은 주역이 되다 

2차전, 시작부터 흥국생명의 기세가 심상찮습니다. 5:0까지 스코어가 벌어지다가 옐레나 공격을 캣벨이 블로킹으로 막아 0점에서 벗어나는 도로공사. 어쩐 일인지 도로공사 선수 중에 배유나, 전새얀이 마스크를 쓰고 있네요. 8;3으로 첫 번째 테크니컬 타임아웃을 맞습니다. 


흥국생명은 예상대로 이원정 선수가 나왔고 도로공사는 이윤정. 오늘 흥국생명은 문정원을 집중 공략하네요. 리시브를 흔들어야 하지요. 1세트 초반은 잘 먹히고 있습니다. 전새얀의 공격을 막아내는 옐레나와 이주아. 점수는 12:5까지 벌어집니다. 


전새얀의 공격을 다시 블로킹으로 막아내는 옐레나. 캣벨의 후위공격은 계속 힘이 없고 정대영이 가운데서 득점을 만들어 내네요. 13:6. 이원정-김미연의 푸시 공격이 아주 미끄럽게 들어갑니다. 역동작으로 이원정이 세트를 해내지만 김미연 공격은 정대영에게 막힙니다. 14:7. 전새얀의 서브가 엔드라인 앞에 떨어지면서 서브 에이스. 이번에는 김미연의 리시브 범실로 14:9로 좁혀집니다. 흥국생명 작전타임. 


하지만 김연경의 백어택이 엔드라인 맞고 나갑니다. 다시 달아나는 흥국생명. 켓밸의 오픈이 깔끔하게 터져 15:10, 여기서 이원정 토스가 크게 벗어납니다. 김연경이 쫓아갔으나 라인을 벗어나는 터치아웃. 네 점 차까지 줄어들지만 왼쪽 전위로 옮긴 김연경이 깨끗하게 한 점 만듭니다. 16:10.


이주아 서브가 네트에 걸리면서 한 점 내줍니다. 도로공사는 여전히 김미연에게 서브를 때리지만 김미연-이원정-김연경으로 이어지는 푸시가 성공하면서 17:12, 이원정 서브 범실로 17:13, 마스크를 쓴 박정아, 이예은이 들어옵니다. 그러나 옐레나 확실한 오픈이 터지면서 18:13, 다시 들어온 캣벨, 배유나의 이동공격이 아웃 판정 나자 도로공사가 비디오 판독을 신청합니다. 확실히 안 맞았네요. 19:13. 


박정아 퀵오픈으로 한 점 만회, 이어서 흥국생명 코트 중간을 공략하는 박정아, 연속 득점을 올립니다. 19:15, 하지만 옐레나 백어택으로 20점에 먼저 도달하는 흥국생명입니다. 정대영 속공으로 한 점 추격하는 도로공사. 옐레나 공격 시 터치넷 범실을 내는 도로공사, 21:16, 곧이어 센터라인 범실을 내는 도로공사, 하지만 오른쪽 전위의 박정아가 오픈을 성공시켜 22:17을 만듭니다. 이주아의 이동공격이 깔끔하게 코트 중간에 떨어지면서 23점 능선에 오릅니다. 김미연의 날카로운 서브가 네트 맞고 도로공사 코트에 떨어지면서 세트 포인트! 


랠리가 이어지다가 캣벨의 공격이 흥국생명 터치아웃 되면서 18점을 만들지만 김연경의 오픈 공격을 받아내지 못하는 도로공사! 1세트를 흥국생명이 가져옵니다. 


2세트

이주아의 공격이 성공하는가 싶은데 센터라인 침범 범실이 나왔네요. 아본단자 감독이 비디오 판독을 썼지만 실패. 2세트는 더 이상 비디오 판독이 없네요. 뭐, 그건 그렇고 왼쪽 전위의 김연경이 블로커 뚫고 득점, 곧이어 박정아가 김연경 오른쪽을 아슬아슬 피해 가는 공격으로 득점, 캣벨 공격이 블로커 맞고 떨어지면서 점수는 1:3이 됩니다. 시작부터 빠르게 경기가 흘러가네요. 


하지만 박정아 서브 범실로 2:3, 캣벨 공격이 벗어났는데 흥국생명이 터치넷 범실을 범하면서 2:3, 하지만 옐레나가 분노의 오픈을 성공하면서 3:4, 배유나 이동공격이 수비수 맞고 나가면서 3:5, 문정원 서브 범실로 4:5, 배유나 이동공격을 김채연이 받아내면서 옐레나 밀어 넣기 성공 5:5 동점을 만듭니다. 또다시 이동공격으로 한 점 달아나는 배유나, 몸살감기 중이라는데… 하지만 김연경 중앙 백어택으로 동점 만들고 김미연이 빠르게 넘기면서 7:6, 곧이어 박정아 공격이 터지면서 7:7 다시 동점입니다. 박정아 공격이 안테나 맞고 나가면서 8:7로 테크티컬 타임아웃에 들어갑니다. 


김미연 서브로 경기가 이어집니다. 박정아 빠르게 치고 들어온 공을 이주아 블로킹으로 막아냅니다. 이번엔 김미연 서브 아웃되고 옐레나의 팔짝 백어택이 먹히면서 다시 두 점 차 벌어집니다. 문정원 왼쪽 공격 성공하면서 10:9, 이원정 빠른 토스를 빠르게 받아치는 김연경, 그러나 이원정 서브 범실로 11:10 한 점 차가 됩니다. 옐레나의 시원한 직선 공격이 날카롭게 코트를 찢으면서 12:10, 캣벨 공격이 라인 벗어나면서 13:10, 김종민 감독이 흐름을 끊어갑니다. “천천히 해.“


이윤정 백토스를 속공으로 연결하는 배유나, 옐레나의 강한 오픈이 전새얀을 쓰러뜨리면서 추가 득점, 김채연 서브 범실로 14:12, 길게 튕긴 리시브를 다이렉트로 받아친 배유나, 옐레나 페인트 공격이 임명옥-캣벨 맞고 문정원이 쫓아갔으나 네트를 넘기지 못하네요. 이어서 임명옥 리시브가 흔들리는 서브 에이스로 16:13으로 테크니컬 타임아웃 들어갑니다. 


서브를 아슬아슬하게 넘겼지만 라인 벗어나서 한 점 넘겨주는 도로공사, 그러나 바로 배유나가 백토스를 이어받아 스파이트를 꽂습니다. 김해란-이원정-김미연으로 이어지는 공격 패턴아 도로공사 코트를 흔듭니다. 박정아 공격을 김해란-김미연-김연경이 온몸을 던져 가며 공을 넘기는데 이걸 도로공사가 놓치네요. 19:14, 다섯 점 차이로 벌어집니다. 두 손을 번쩍 치켜들고 좋아하는 아본단자 감독님. 


김미연 서브는 점점 더 자신 넘쳐 갑니다. 하지만 캣벨 공격이 블로커 맞고 터치아웃. 아직 20점에 오르지 못한 흥국생명입니다. 그러나 캣벨 공격을 이주아가 블로킹으로 ㅁ가아냅니다. 전새얀 공격을 블로킹으로 막아내는 흥국생명, 그러나 포히트 오인 동작이 있어 도로공사가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그런데 좀 바보네요. 정대영 선수가 명확하게 맞았는데 왜 비디오 판독을 했을까요? 계속해서 오버넷 범실을 범하는 도로공사, 점수는 22:15, 7점 차로 벌어집니다. 


김연경 푸시가 도로공사 코트 중앙에 꽂히고 전새얀 공격을 이원정이 블로킹으로 막아내면서 세트 포인트를 가져갑니다. 24:15. 그리고 2세트도 김연경이 마무리합니다. 2세트 초반은 도로공사가 잘 쫓아오는가 싶더니 후반에서 완전히 무너지네요. 1세트보다 더 큰 점수 차로 졌습니다. 


3세트 

오늘 김수지 선수 객원해설로 중계에 참여하는데, 제일 시끄러운 이정철, 윤성호 사이에서 기죽지 않고 잘하네요. 정장 차림이 양쪽 캐스터와 해설가보다 더 체격이 좋습니다. 보기 좋다!


김미연 서브로 3세트 시작합니다. 캣벨 퀵오픈 공격이 블로커 맞고 아본단자 감독 앞으로 떨어집니다. 발로 공을 잡은 감독님. 리시브받고 바로 이동공격 성공하는 이주아. 활처럼 몸을 휘는 이원정의 폼도 멋있네요. 하지만 이주아  서브 범실로 1:2. 왼쪽 전위에서 꽂아 넣은 김연경, 배유나가 받지 못하네요. 2:2. 오늘 이원정 세터 서브는 범실이 많네요. 배유나 중앙 시간차 공격 성공 2:4로 벌어집니다. 


캣밸 서브를 김해란-이원정-옐레나 공격이 날카롭게 도로공사를 가르고 김미연의 블로킹으로 동점을 만듭니다. 높이 솟은 토스를 여유롭게 기다렸다가 점수를 만들어내는 옐레나, 5:4로 역전합니다. 랠리 끝에 박정아 중앙 백어택이 김연경을 쓰러뜨립니다. 5:5. 옐레나 공격이 캣벨 손 맞고 터치아웃. 6:5. 이번엔 박정아 쳐내기 공격이 아웃되면서 7:5, 이주아 맞추고 점수를 낸 박정아, 이에 맞서든 짧고 간결하게 김미연이 오픈 공격을 꽂아 넣습니다. 8:6. 


푸시와 백어택이 오가는 랠리가 길어집니다만 박정아가 블로커 맞추고 아웃시키며 8:7을 만듭니다. 캣밸의 팬케이크를 받아 박정아가 점수를 내며 동점을 만듭니다. 곧바로 분노의 백어택을 시전 하는 옐레나. 그러나 캣벨이 오픈 스파이크로 받아치면서 다시 동점을 만듭니다. 박정아의 서브 범실로 10점에 먼저 오르는 흥국생명. 


정대영의 속공이 맞고 넘어온 것을 캣벨이 넘기면서 다시 동점. 랠리가 길게 이어지면서 김연경이 대각 공격으로 마무리를 시도했지만 아웃, 도로공사가 10:11로 역전합니다. 김연경의 공격을 캣벨이 블로킹하면서 한 점 더 달아나는 도로공사. 이원정 빼고 김다솔을 넣습니다. 김다솔의 토스를 받자마자 팔짝 밀어 넣기로 한 점 내는 옐레나. 배유나의 시간차 공격을 블로킹으로 막아내는 김채연. 다시 12:12 동점입니다. 전새얀의 연타 공격이 사이드 라인을 벗어납니다. 흥국생명이 13:12로 다시 역전.


전새얀 스파이크가 김미연 앞에 꽂히면서 다시 동점. 김다솔이 이번에는 김연경을 연속해서 찾습니다. 두 번째 공격을 성공하는 김연경, 김다솔의 어깨를 두드려줍니다. 전새얀 공격이 블로커 맞고 아웃되었다는 판정이 나오는데 아본단자 감독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하지만 아웃이로군요. 약간 항의하는 감독님. 점수는 14:14. 


이럴 때 범실은 치명적인데요, 전새얀 선수 바로 서브 범실을 냅니다. 옐레나가 블로커 터치아웃을 만들어 한숨 돌릴 여유를 만들어 줍니다. 역시 옐레나. 16:14.


이윤정 선수가 패스 페인팅을 시도했으나 네트를 건드리고 맙니다. 17:14, 곧바로 타임아웃 부르는 김종민 감독. ”범실로 너무 쉽게 주면 안 돼. “ 곧바로 박정아가 오픈을 성공시켜 한 점 추격합니다. 김다솔-이주아의 눈에 보이지 않는 빠른 속공이 터집니다. 감탄사가 절로 나오네요. 18:15. 김미연 오픈 공격을 선심들은 아웃으로 판정했으나 주심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아, 아슬아슬하게 벗어났네요. 도로공사 입장에서는 다행입니다. 18:16. 


엘레나 연타 공격이 전새얀 스쳐 맞고 아웃되면서 19:16, 김미연 서브가 네트를 넘지 못하면서 19:17, 김연경의 터치넷 범실로 19:18, 전새얀 오픈 공격이 김해란-옐레나 맞고 나가면서 19:19 동점을 만듭니다. 그러나 도로공사에겐 어이없는 수비가 발생합니다. 옐레나가 백어택 타이밍을 놓쳐 길게 밀어 넣었는데 그게 그만 김세인 맞고 나가네요. 20점 먼저 올라가는 흥국생명. 그러나 비슷하게 강한 밀어 넣기로 한 점 만회하는 캣벨. 20:20입니다. 


세터가 이웑정으로 바뀌었군요. 옐레나에게 백어택 기회를 주었으나 토스가 낮아 상대방 블로킹에 걸리고 맙니다. 20:21로 역전하는 도로공사. 그러나 역시 김연경. 어려운 토스를 가볍게 밀어 넣어 터치아웃 시킵니다. 다시 동점. 이번엔 서브 범실 하지 않는 이원정, 도로공사 수비를 거쳐 넘어온 공을 김해란이 받고 이원정-김연경으로 이어지면서 도로공사 코트에 아픈 한 점을 박습니다. 22:21. 흐름 끊는 김종민 감독. 


이원정의 서브가 수비 맞고 바로 넘어온 것을 김연경이 다이렉트로 받아넘겼는데 주심이 신호를 잘못 주었군요. 흥국생명이 23점 능선에 오릅니다. 여기서 옐레나의 오픈 스파이크가 블로커 맞고 터치아웃되면서 매치 포인트롤 만듭니다. 3세트도 마무리는 김연경. 세트 스코어 3:0으로 도로공사를 이깁니다. 


오늘 옐레나 21 득점, 김연경 18 득점, 김미연 9 득점으로 박정아 10 득점, 캣벨이 9 득점, 전새얀이 8 득점인 도로공사를 우월하게 앞질렀습니다. 당연히 세터의 역할이 컸죠. 이원정 선수 오늘 플레이 좋았고요, 원정 선수가 잠깐 흔들릴 때 커버했던 김다솔 선수도 아주 좋았습니다. 강력한 서브로 상대를 흔들었던 김미연, 승리의 주역입니다. 


이제 김천으로 갑니다. 3연승으로 끝내면 아주 아주 좋겠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230331 챔프전 2차 흥국생명 vs 도로공사 프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