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Apr 02. 2023

230402 도공 승리, 그러나 심판 수준은 부끄럽다

230402 챔프결정전 3차전 도공이 3:1로 승리하다

22~23년 시즌 마지막 경기가 될 수도 있는 날입니다(하지만 한 번 더 하게 됐어요). V리그 역대 챔피언결정전에서 1, 2차전을 승리한 팀이 우승할 확률은 100%라고 합니다. 그 확률은 의심치 않습니다만, 오늘 경기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흥국생명이 오늘 게임을 이길 것이라고 예상한답니다(사전 인터뷰 중에서, 캐스터가 한 말. 오늘 이 말이 진짜... )


흥국생명은 오늘 김채연 선수가 선발로 나왔네요. 어, KBS 박미희 해설위원이 나오셨군요. 흥국생명 경기는 계속 피하셨다고 했는데 오늘은 챔프결정전이라 등장하신 모양입니다.


1세트

1세트 첫 득점은 김연경의 오픈으로 흥국생명이 먼저 얻어갑니다. 하지만 박정아 반격으로 금세 1:1 그런데 쉴 틈도 없이 김연경이 두 번째 득점을 만들어 냅니다. 정대영 선수 얼굴 맞고 나갔네요. 아이고.


문정원의 빠르게 밀어 넣기로 다시 동점. 옐레나의 페인트에는 도로공사 아무도 움직이지 못합니다. 3:2. 박정아의 왼쪽 오픈 공격이 대각선으로 라인 안쪽 떨어집니다. 이어진 김미연 반격은 아웃. 하지만 박정아 서브도 범실. 다시 4:4 동점이 됩니다.


배유나 속공으로 4:5, 배유나 선수 컨디션이 훨씬 좋아 보이네요. 랠리 끝 캣벨의 오픈이 김연경과 김해란 사이를 뚫습니다. 캣벨 공격을 김해란이 받아내고 김미연이 블로커 맞춰 터치아웃 시킵니다. 5:6. 옐레나 서브 범실로 5:7. 이원정 패스 페인팅으로 한 점 추격. 문정원 오픈이 성공하면서 첫 번째 테크니컬 타임을 도로공사가 만듭니다. 6:8.


전위로 올라온 김연경이 다시 공격에 나섭니다. 7:8. 박정아 공격이 아무도 맞지 않고 나사서 8:8 동점. 이원정-김연경으로 이어지는 공격은 겉으로 보기엔 별 거 없는 것 같은데 도로공사 코트를 뚫거든요. 9:8로 역전, 이어지는 도로공사 박정아 쳐내기 공격은 실패, 10:8로 두 점 차가 됩니다. 흐름을 끊는 김종민 감독.


문정원 푸시가 흥국생명 코트에 맞고, 옐레나 백어택이 노터치로 나가는데, 흥국생명이 인, 아웃에 대한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아이고, 확실한 아웃이네요. 점수는 도로 10:10이 됩니다.


김연경 공격이 한 번 걸렸지만 넘어오는 공격을 이원정이 블로킹으로 막아냅니다. 김연경 공격이 실패하고 박정아 공격은 블로커 맞고 나갑니다. 11:11. 곧이어 왼쪽 전위에 올라온 옐레나는 푸시 공격을 성공한 후 금세 오른쪽 전위로 옮겨서 대각선 라인으로 꽂아 넣습니다. 옐레나 연속 득점. 캣벨의 백어택은 노블로킹 상황이었지만 아웃되고 배유나의 속공은 성공하면서 14:12가 됩니다.


김미연 밀어 넣기가 블로커 손 맞고 빈 지역에 떨어지면서 한 점 추가, 배유나가 금세 속공으로 받아쳤지만 그다음 서브를 바로 범실 합니다. 16:13으로 테크니컬 타임아웃 갑니다.


옐레나 서브로 경기 이어집니다. 캣벨의 오픈이 블로커 맞고 코트에 떨어지면서 16:14, 옐레나 백어택 할 때 금 밟아서 16:15, 박정아의 중앙 백어택이 이어 터지면서 다시 동점이 됩니다. 16:16. 캣벨의 강한 공격을 김해란 이원정으로 이어진 공을 김미연이 여유 있게 블로커 손 맞춰 아웃시킵니다. 이어지는 반격의 김연경! 점수는 다시 두 점 차로 벌어집니다. 18:16. 캣벨 공격을 옐레나가 받아내고 이원정의 토스를 받아 김연경이 시그니처 공격인 예각의 앵글샷을 쳐냅니다. 19:16. 오늘 김연경 6득점 째!


김미연 서브가 이어집니다. 이번엔 문정원 공격을 이주아가 블로킹으로 막으면서 20점에 먼저 올라갑니다. 다시 김미연의 서브, 그러나 옐레나의 센터라인 침범 범실이네요. 하지만 그런 범실은 금세 잊는다는 듯, 이주아가 빠른 이동공격으로 반격합니다. 21:17. 아, 이주아 서브 범실로 21:18.


옐레나가 마음먹고 때린 백어택이 배유나 블로킹에 걸리네요. 아쉽습니다. 21:19. 아본단자 감독이 흐름을 끊어갑니다. 정대영 서브를 김미연-이원정-김연경으로 이어지는 오픈 공격 성공. 박정아 공격이 블로커 맞고 터치아웃. 22:20. 긴장된 랠리 끝에 이원정-김해란-김연경으로 이어진 공격이 도로공사 엔드라인에 맞습니다. 23점에 먼저 올라가는 흥국생명, 이후 캣벨 백어택이 김연경 맞고 나가면서 23:21, 김채연 속공이 박정아에게 수비되고 캣벨의 오픈이 김해란 맞고 나가면서  23:22, 그러나 김미연이 한 점 해줍니다. 세트 포인트!


이원정-김미연의 영리한 공격 루트였습니다. 박수연 서브, 캣벨이 연속해서 세 번이나 스파이크를 때려보지만 마지막 스파이크가 블로킹에 걸리고 맙니다. 1세트 흥국생명이 승리합니다.


2세트 

스릴 넘치는 1세트였습니다. 아무래도 1세트를 먼저 확보했으니 흥국생명이 훨씬 여유롭게 경기를 풀어갈 수 있겠네요. 이원정 세터의 영리한 토스가 빛을 발한 세트였습니다. 김연경 8 득점(심지어 공격성공률이 73%), 김미연 4점, 옐레나는 3점으로 조금 부진했습니다만, 곧 살아나겠지요.


2세트 김미연의 서브로 시작합니다. 아, 네트에 걸리고 마네요. 배유나의 따귀 때리는 듯한 찰싹 속공이 터집니다. 오늘 5 득점 올린 배유나. 그러나 이주아 토스를 이어받은 김연경이 블로커 손 맞고 터치아웃 시킵니다. 1:2. 박정아 공격이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1:3, 문정원이 김미연에게 보낸 서브가 그대로 네트 넘어가서 이윤정이 받아쳤지만 김연경이 센스 있게 밀어 넣으며 득점합니다. 왼쪽 전위에서 때린 박정아 스파이크, 김연경을 맞고 나갑니다. 2:4, 캣벨의 스파이크가 연속해서 성공하면서 2:5. 계속해서 김미연을 괴롭히는군요.


하지만 해란 언니가 면캡을 대신해 받습니다. 옐레나가 빠르게 뛰어들어 푸시 성공. 배유나가 중앙 공격으로  맞불 놓으면서  3:6. 옐레나 공격 시 정대영의 터치넷으로 4:6, 김나희 들어와 서브를 넣습니다. 캣벨의 공격은 그대로 아웃. 5:6을 만듭니다.


이번 랠리는 조금 어수선했습니다. 어택 커버는 되었는데 공격과 이어지지 못하네요. 실점 후 이원정을 빼고 김다솔을 넣습니다. 문정원 공격이 김해란 맞고 나가면서 5:8.


김다솔-김연경으로 이어지는 백어택인데 토스가 좀 낮았네요. 5:9, 긴 랠리 이후에 김미연이 또 한 번 해결합니다. 6:9, 이제 숨 좀 돌리고 갑시다. 옐레나의 서브가 엔드라인 밟고 나가서 7:9, 김종민 감독이 작전타임을 부릅니다.


김미연 공격이 아슬아슬하게 나가고 이주아 공격도 아웃되었는데 아본단자 감독이 이주아 공격의 인,아웃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하지만 저건 인이네요! 점수는 8:10, 네트 근처에서 공 싸움이 있었는데 김다솔이 선방합니다. 박정아가 끝까지 공을 잡고 있었는데 도로공사 코트로 떨어지네요. 하지만 다음번 공격은 성공하는 박정아, 오늘 8 득점 째. 9:11에서 김연경이 한 방 터뜨립니다. 그러나 이주아 서브 범실. 여전히 두 점 차를 유지합니다. 10:12.


반면 문정원 서브가 네트를 넘지 못해 11:12, 박정아 공격을 김해란이 슈퍼 디그하고 김연경이 넘긴 공을 이윤정이 패스 페인팅 시도 했으나 김나희가 막아냅니다. 동점. 그러나 캣벨의 백어택으로 금세 도망가는 도로공사.


박정아 서브 범실로 13:13 동점. 약간 타이밍이 안 맞았지만 배유나 속공 성공으로 13:14, 옐레나 오픈을 캣벨이 블로킹하면서 13:15, 옐레나 공격 범실로 13:16. 테크니컬 타임아웃입니다.


옐레나 선수 오늘 5 득점, 부진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네요. 7 득점 배유나는 컨디션을 완전히 회복한 것 같고 캣벨도 7점으로 좋습니다. 캣벨의 공격이 디그 되면서 넘어온 것을 다시 다이렉트로! 점수는 13:17로 4점 차 벌어집니다. 김다은 선수 들어옵니다. 도로공사도 세터를 안예림으로 교체합니다. 그러나 곧바로 배유나 서브 범실. 14:17.


캣벨의 연속 공격을 블로킹으로 막아내는 이주아, 두 점 차로 추격하는 흥국생명. 오픈, 푸시, 오픈, 계속해서 캣벨에게 공이 몰립니다. 결국은 스파이크로 마무리하는 캣벨. 15:18.


오랜만에 옐레나 공격이 블로커 맞고 나갑니다. 김연경이 높은 공을 여유 있게 옐레나에게 토스하네요. 옐레나가 몸을 던지면서 해낸 디그가 이원정으로 이어지고 김다은이 받아치면서 17:18, 캣벨의 파워 오픈을 김연경이 디그하고 이 공이 이원정-김다은으로 이어지면서 또 한 점 나옵니다. 18:18 동점!


김다은 선수는 마치 이 순간을 기다렸다는 듯 움직입니다. 이때 옐레나 서브 에이스. 역전하는 흥국생명. 이번에도 옐레나의 멋진 디그에 이어 김다은의 밀어 넣기. 20:18, 곧바로 캣벨의 공격이 이어집니다. 20:19.


김다은의 밀어 치기 공격이 나왔습니다만 심판은 아웃을 선언하고 흥국생명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아, 안 맞았네요. 안타깝습니다. 20:20 다시 동점. 아본단자 감독이 타임아웃을 부릅니다. 어유, 짜릿짜릿합니다.


이예은의 서브가 엔드라인 밟고 나갑니다. 20:21 긴 랠리 끝에 박정아의 오픈 성공, 20:22, 다시 타임아웃을 부르는 아본단자 감독님. 여기서 분위기를 뒤집어야 다음 세트에서도 뒤지지 않을 건데요. 도로공사 이예은 선수 세 번째 서브를 넣습니다. 박정아의 공격이 또다시 흥국생명 코트를 대각선으로 가릅니다. 20:23. 옐레나는 백어택 타이밍을 놓치고 박정아 공격은 비디오 판독으로 이어집니다만 이주아 손에 맞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판독관은 터치아웃으로 판독합니다(안 맞았다고!). 도로공사 세트 포인트. 인정할 수 없는 판독이지만 경기는 이어집니다.


김다은 대신 김미연이 들어와 한 점 추격합니다. 우리 면캡 침착하네요. 21:24. 그러나 박정아 공격을 흥국생명이 받아내지 못하면서 2세트는 도로공사가 가져갑니다.


3세트

믿기 힘든 비디오 판독 결과로 2세트를 넘겨줬습니다. 우리 선수들 기죽지 말고 3세트는 다시 챙겨 와야겠습니다. 옐레나를 전위에 세운 흥국생명, 그러나 첫 점은 김미연이 기록합니다. 전위의 옐레나도 블로커 터치아웃으로 화답하네요. 2:0. 이번엔 블로킹까지 만들어내는 옐레나, 3:0을 만듭니다. 곧바로 작전타임 부르는 김종민 감독.


박정아 대각선 공격 성공으로 도로공사도 1점 기록합니다. 옐레나 공격을 박정아가 블로킹으로 막으면서 3:2, 이원정-이주아의 백 A 속공이 기가 막히게 꽂힙니다. 그러나 배유나의 이동공격이 엔드라인에 걸리면서 4:3.


옐레나의 백어택이 배유나에게 걸립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저는 고개를 주억거립니다만 바로 이주아의 이동공격이 터집니다. 왼쪽 전위로 올라온 김연경도 드디어 포문을 열었네요. 6:4. 다시 김미연-이원정-김연경으로 이어지는 깨끗한 공격 성공. 다음엔 박정아의 대포가 김연경 앞에 꽂히네요. 7:5. 박정아가 서브 넣으러 후위로 내려가면서 전위의 김연경이 14 득점 째를 올립니다. 8:5.


캣벨의 오픈이 이원정 손 맞고 어정쩡하게 떨어지는 바람에 득점, 그러나 곧바로 받아치는 김연경, 리시브하고 순식간에 전위로 달려와 꽂아 넣습니다. 여기서 이원정 서브 범실. 9:7이 됩니다. 이원정-김나희로 이어진 토스가 옐레나에게 올라옵니다. 도로공사 코트 깊숙한 곳에 내리꽂는 옐레나, 다음 공격은 벗어납니다. 아이고(그나저나 우리 나희 선수 토스가 예술인 듯). 10:8.


캣벨의 어이없는 서브 범실로 11:8, 스파이크와 디그가 오가는 랠리가 이어지면서 감탄을 자아내지만 김미연 공격이 블로킹에 걸리고 맙니다. 11:9. 뒤이어 이원정의 토스를 옐레나가 가볍게 밀어 넣어 득점 성공 12:9, 그러나 서브 범실이 이어집니다. 12:10.


김미연 공격이 계속 가로막히다가 옐레나에게 떨어진 공, 어이없는 공격인 듯 보였으나 터치아웃, 그러다 곧이어 박정아가 반격합니다. 13:11. 김연경의 공격이 막혔으나 그 공격을 이어받은 옐레나가 블로커 뚫고 꽂아 넣습니다. 14:11. 계속해서 캣벨에게 주는 이윤정, 그러나 이원정이 이걸 막아냅니다. 15:11, 네 점 차로 벌어지네요. 캣벨을 빼는 김종민, 전새얀을 넣습니다.


배유나의 속공이 나오면서 한 숨 돌리는 도로공사, 15:12, 김나희 이동공격이 멋지게 성공하면서 16:12, 테크니컬 타임아웃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캣벨을 넣는 도로공사, 이번에는 흥국생명이 리시브를 못해 16:13, 여기서 옐레나의 센스 있는 밀어 넣기가 나옵니다. 17:13. 왼쪽 전위의 문정원 오픈 성공으로 17:14, 하지만 김미연 밀어 넣기로 다시 한 점 달아나는 흥국생명, 18:14, 타임아웃을 부르는 김종민 감독.


김나희 서브로 경기 이어집니다. 박정아 오늘 공격력 제대로네요. 17 득점 째 올리면서 18:15, 리시브받고 전위로 달려온 김미연의 오픈이 꽂히면서 19:15, 도로공사가 인, 아웃에 대한 비디오 판독을 요청하는데 저건 뭐 인이네요.


야, 드디어 옐레나 백어택 하나 해냅니다. 두 손 번쩍 치켜드는 아본단자 감독님, 20점에 먼저 올라가는 흥국생명입니다. 하지만 옐레나 서브 범실로 20:16, 네 점 차이가 됩니다. 배유나 반격으로 20:17, 이번에는 아본단자 감독이 끊고 갑니다.


문정원이 김미연에게 보낸 서브가 네트를 넘자 배유나가 다이렉트로 쳐냅니다. 20:18, 옐레나의 백어택이 다시 막히면서 20:19, (이상하네요 왜 오늘 옐레나가 계속 막히는지) 배유나 공격이 아웃되었으나 주심이 블로커 터치에 대한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김미연 손에 안 맞았는데요, 그렇죠. 이것도 터치라고 판독했으면 진짜, 어우… 점수는 21:19.


박정아 영리한 밀어 넣기가 빈 공간에 떨어지면서 21:20, 긴 랠리가 이어지면서 김연경 공격은 막히고, 여기서 흥국생명 터치넷이 나옵니다. 다시 동점. 캣벨 공격이 이어지면서 역전. 일단 김연경 선수 공격이 계속 막히고요, 옐레나도 잘 안되고, 이예은 선수 서브만 들어오면 약간 긴장들 하게 되나 봅니다.


이번엔 서브 에이스를 기록하는 이예은. 놀라운 일입니다. 21:23. 그러나 김연경의 밀어 넣기가 빈 곳에 떨어지면서 22:23, 캣벨의 공격이 터치아웃으로 인정되면서 도로공사가 세트 포인트를 가져갑니다. 그런데 아본단자 감독의 터치넷 비디오 판독, 그러나 노터치로 판독됩니다. 22:24. 김연경의 공격이 세 번 다 막히면서 도로공사가 3세트를 가져갑니다. 세트 스코어 1:2.


4세트

예상외로 경기가 길어집니다. 일단 김연경, 옐레나가 결정적인 순간에 해주지 못하는 것이 문젠데요, 세터와 호흡 문제인지(공격수가 둘 다 그렇다면 세터와 호흡이 안 맞을 가능성도 높겠네요) 아본단자 감독은 어떻게 풀어나갈까요. 뭔가 호흡을 가다듬고 너무 서두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챔피언결정전이라 그런가 캐스터와 해설위원 말소리도 빠르고 커졌습니다. 그만큼 경기의 박진감이 넘친다는 뜻이겠지요. 김연경의 서브로 4세트 시작합니다.


옐레나의 터치아웃 공격이 도로공사 득점으로 인정되자 아본단자 감독이 곧바로 비디오 판독을 신청합니다. 이건 명확한 터치아웃인데요, 하여튼 점수 찾아옵니다. 김연경의 서브 범실로 1:1.


김연경과 옐레나의 공격이 모두 막히면서 랠리가 길어지다가 결국 박정아의 대각선 공격이 성공합니다. 1:2. 이번에는 예리하게 밀어 넣었지만 선 벗어나 아웃. 2:2. 문정원 중앙 공격이 터지면서 2:3, 옐레나 스파이크가 블로커 맞고 나가면서 3:3 동점을 만듭니다.


그러나 다음 공격은 박정아 블로킹. 오늘 박정아 치고받고 다 하네요. 20 득점 째 기록합니다. 스코어는 3:4. 토스가 확실히 낮았는데 옐레나가 잘 때렸네요. 4:4. 캣벨의 고공 찍어 넣기 성공으로 4:5. 드디어 김연경의 공격이 나왔습니다. 5:5 동점, 전환 포인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정대영이 오늘 첫 득점으로 반격하네요. 5:6.


이번에도 토스가 낮았는데 김나희가 잘 밀어 넣었습니다. 4세트 초반을 보니까 오늘 이원정 세터 상태가 확실히 안 좋네요. 토스가 계속 낮거나 타이밍이 안 맞습니다. 문정원 공격이 옐레나 맞고 나가면서 6:7, 김미연의 멋진 디그가 나오고 옐레나가 문정원 공격을 블로킹으로 막아 7:7 동점을 만듭니다. 김연경 서브. 나갈 줄 알았는데 금 밟고 살았습니다. 8:7로 역전합니다.


아, 다음 서브는 나가네요. 8:8 동점을 허용합니다. 이어진 도로공사 공격, 박정아의 시간차를 정확히 읽었네요. 김나희, 옐레나의 블로킹이 정확히 막아 냅니다. 그러나 박정아 공격이 터치아웃 되면서 다시 동점. 이번엔 김미연의 예리한 공격 성공. 10점에 먼저 가는 흥국생명, 곧바로 패스 페인팅으로 반격하는 이윤정, 10:10. 캣벨 공격이 이원정 맞고 나가면서 10:11, 이어진 캣벨 공격은 아웃으로 11:11, 김연경의 분노의 공격이 선수 맞고 나가면서 12:11. 도대체 이 게임 끝을 짐작하지 못하겠습니다.


오늘 김연경, 옐레나 모두 19 득점. 적은 점수가 아닌데 끌려가네요. 캣벨의 18번째 득점이 터지면서 12:12. 김연경이 네 번째 공격에서야 득점을 얻어내네요. 13:12. 이러다가는 모두 지쳐버릴 것만 같습니다. 캣벨이 연속 공격을 성공하면서 다시 동점. 언제 봤나 싶을 정도로 터진 옐레나 중앙 백어택 성공으로 14:13, 캣벨의 오픈이 또다시 엔드라인 근처에 꽂히면서 또 동점. 옐레나 세 번째 공격까지 막히고 캣벨의 공격을 김해란이 기가 막히게 막아내면서 김연경 밀어 넣기로 한 점 추가, 김해란의 디스 이후 김연경-김미연으로 이어진 공격 성공, 휴, 16:14로 테크니컬 타임아웃입니다.


김연경 vs 박정아 둘 다 21 득점, 옐레나 vs 캣벨은 20:19, 박빙의 경기입니다. 이 와중에 김미연이 블로커 터치아웃을 만들어 17:14로 간격을 벌립니다. 김미연 12, 배유나 13 여기도 치열합니다.


옐레나 공격을 또 주심이 아웃으로 선언하고 흥국생명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저렇게 명확하게 맞는 것도 못 보는 주심이군요. V리그 남자심판들은 왜 다 저러는지 모르겠네요(최 모 씨, 남모 씨, 권 모 씨). 그러나 다음 옐레나 공격은 박정아에게 걸립니다. 18:15에서 배유나 속공 성공 18:16, 아본단자 감독이 끊어갑니다.


양 쪽 모두 치열한 공격을 주고받다가 옐레나가 기가 막힌 디그를 하고 김연경이 중앙 백어택으로 한 점 확보합니다. 이번엔 배유나의 이동공격. 19:17로 팽팽하게 경기가 이어집니다. 옐레나 공격을 배유나 블로킹하면서 19:18 한 점 차로 줄어듭니다. 박미희 해설위원이 세터를 지적하네요. 이번엔 김미연 공격이 전새얀 블로킹에 막히면서 동점. 도로공사의 블로킹이 오늘은 다이아몬드 방패 같습니다. 19:19.


박정아의 밀어 넣기가 성공하면서 19:20. 도로공사가 역전합니다. 결국 이원정과 김다솔을 교체합니다. 김다솔 토스를 이어받은 김미연이 깔끔하게 도로공사 코트에 내려 찍습니다. 다시 동점. 박정아의 스파이크 공격이 흥국생명 코트를 가르면서 다시 득점. 20:21. 캣벨 공격이 성공하면서 20:22가 됩니다만 포히트에 대한 비디오 판독을 요청합니다. 포히트 맞네요. 이주아 맞지 않고 네트에 맞았는데, 어랏? 이것도 포히트로 나옵니다. 오늘 비디오 판독 진짜.


다음 김미연 공격은 실패, 점수는 20:23으로 벌어집니다. 김다은 공격이 블로커 터치아웃인 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20:24 세트 포인트로 갑니다. 이 시점에서 주심은 제 일은 제대로 못하면서 옐로카드나 꺼내네요. 한심합니다. 심판 수준이.


마지막 공격은 캣벨이 마무리하네요. 1세트를 내주고 2, 3, 4 세트를 챙겨간 도로공사도 참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비디오 판독이 애매했고 주심의 경기 운영 실력이 형편없는 걸 확인한, 아주 씁쓸한 경기였습니다.


이틀 뒤, 4월 4일 4차전 경기로 이어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조커와 세터가 흥국의 승리를 이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