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끄 라깡 핵심이론과 임상』, 장 다비드 나지오
우리의 삶을 추동하는 원인, 라캉이 대상 a 라고 이름 붙인 욕망의 대상에 대한 고찰은,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데 의미있는 통찰을 더해준다.
목차
1. 대상 a는 무엇일까?
1.1. 대상 a 의 타자는 누구일까?
1.2. 대상 a 의 형식적 지위 (무의식의 구조)
1.3. 대상 a 의 신체적 지위
1.4. 불만족의 서로 다른 이름 - 욕구, 요구, 욕망
2. 정신분석가와 대상 a
2.1. 분석가의 역할
2.2. 라캉 정신분석의 목표
2.3. 분석가 담론의 의미
3. 나의 대상 a, 온전한 사랑을 위해 지식이 필요한 이유
<내용 요약>
대상 a는 무엇일까?
1. 대상 a 는 과도한 행위로 드러나는 잉여향락으로,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는 욕망의 대상-원인이다.
2. 무의식은 구조적으로 ① 기표사슬과 ② 이를 움직이게 만드는 구멍 (언어화가 불가능한 예외, 대상 a) 의 흡인력 (향락) 으로 이루어져 있다.
3. 대상 a 의 원인인 타자는 ① 신체의 연장 ② 내가 사랑하는 나의 이미지 ③ 닮고 싶어하는 특색의 혼합물이다.
4. 대상 a 는 주로 신체적 특성에 기인하는데, ① 튀어나온 신체 ② 입구의 틈새 ③ 이중의 요구가 있다.
5. 대상 a 는 주체에서 분리된 (상실된) 대상으로써 환상 ($◇a) 가운데 머물게 된다.
6. 요구(울음)을 통해 욕구(배고픔)는 충족되지만, 대상이 상실됨으로써 욕망으로 남게 된다. (욕구 - 요구 = 욕망)
정신분석가와 대상 a
1. 분석가는 분석수행자의 ① 욕망을 유지시키면서, ② 일자를 점유하는 시니피앙의 교체, 즉 왜곡된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추방)
2. 분석가는 미지의 상태인 대상 a 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2.1. 라캉 정신분석에서 증상의 치유는 분석가의 목표가 아니다.
2.2. 분석가는 분석수행자의 고통을 덜어주려 하지 말고, 그로 인해 놀랄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