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얼디베이트 Jun 17. 2016

토론 잘하는 법 ① 디베이트 토론 입론 예시

교육비용,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 - 찬성측 입론 예시

순서가 정해져 있는 토론에서 내가 준비한 것을 그대로 말할 수 있는 시간은 입론 뿐입니다.


입론과 교차조사, 반론이 있는 형식 토론에서 교차조사와 반론은 상대측의 주장과 반박에 따라 유동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유일하게 원고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입론입니다.


(아, 물론 입론 원고를 모두 적어 그저 읽기만 한다면 분명 좋은 점수를 받을 수는 없겠지만요 ㅎㅎ)


이번에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국립국어원 주최 제1회 전국 국어대회, 토론왕 선발대회에서 한 팀의 긍정측 입론 내용입니다.

그 당시 토론 주제는 "교육비용,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 였는데요.


이 대회에서 입론은 찬성측과 반대측에 각각 5분씩 주어졌습니다.


<교육비용,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 긍정측 입론>


안녕하세요? .오늘 논제인' 교육비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의 긍정측을 맡은 oooo팀 첫번째 토론자 ooo입니다.


토론을 시작하기 전에 저희 긍정측에서는, 오늘의 논의가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논제의 주요 단어인 '교육비'에 대해 정의해보고자 합니다. 교육비에는 공교육비와 사교육비가 있습니다. 이 중 사교육에 드는 비용은, 개인이 자신의 선택에 따라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기에 분명히 개인의 몫입니다. 그러므로 저희 긍정 측에서는 오늘의 논제에 '교육비'를 학교교육으로 대표되는 공교육에 드는 비용으로 정의하고자 하고, 그것을 제안합니다. (용어 정의)


(중략)


저희 긍정측에서는 국가가 교육비를 부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당위적인 측면'과 '현실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당위적인 측면에서 국가가 교육비를 부담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국민에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헌법 31조의 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중략)


두번째로 교육비를 부담하여 평등한 교육을 보장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헌법은 교육에 대해 국민의 권리의 부분뿐 아니라 국가의 의무에 대해서도 규정하고 있습니다.(중략)


다음으로 현실적인 측면에서 교육비를 국가가 부담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교육에 양극화로 인한 사회계층의 고착화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경제적인 부분에서뿐 아니라 교육의 영여에서도, 부자와 빈자간에 양극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중략)


두번째로 국가가 교육비를 부담하는 것은 사회를 안정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국인들은 세계적으로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경제적으로 열악한 처지에 있는 사람이라도, 교육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사회적인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중략)


지금까지 저는 교육비를 국가가 부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국민의 권리이자 국가의 의무라는 당위적인 면과, 교육 양극화의 해소와 사회 안정의 기여라는 현실적인 면을 들어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긍정측은 교육비를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중간중간 세부 근거들을 중략하였지만 전체 골자는 위와 같습니다.

이 팀은 이 대회에서 준우승을 거두었던 팀인데요.


입론의 내용을 보시면, 먼저 '긍정측'은 현재의 상황에서 먼저 변화를 요구하는 쪽입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어떤 점이 바뀌어야 하는 것인지를 먼저 증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용어의 정의도 찬성측의 몫이 되죠.

따라서 먼저 "교육비"에 대해서 정의를 하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장이 크게 당위적인 측면과, 현실적인 측면에 나누어 이루어질 것임을 머리 정리하죠.

모든 주장과 근거를 제시한 후 입론의 마지막에서는 다시한번 주장을 정리합니다.

이렇게 시작과 끝에서 주장에 대해 정리를 하는 이유는, 

청중이 5분이라는 시간동안 듣고 있는 모든 내용을 기억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중략되었으나 내용 중에는 OECD 교육지표 상의 공교육비 국가부담 지표를 들어 설명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수치는 발언 동안의 신뢰도를 높이지만 결국 청중이 일일히 이 수치를 기억할 수는 없죠.

결국 마지막에 기억이 남는 것은 발언자가 마지막에 정리한

"지금까지 저는 교육비를 국가가 부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국민의 권리이자 국가의 의무라는 당위적인 면과, 교육 양극화의 해소와 사회 안정의 기여라는 현실적인 면을 들어 말씀드렸습니다." 이 부분인 것이죠.


토론 입론에서 너무 어렵고 전문적인 근거를 들기 위해 애를 쓰는 것 보다, 타당한 주장과 근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청중에게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그 근거는 '정확한'것이어야 하죠. 


위 긍정측 입론의 예시 전문과, 부정측 입론 예시를 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토론 전문 교육기관, 리얼 디베이트

토론 교육 전문 리얼디베이트의 디베이트 교육 프로그램 및

토론 강의 / 스피치 강연 운영 문의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realdebate.co.kr


매거진의 이전글 발표력향상을 위한 스피치훈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