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파티이벤트협회 Jun 10. 2016

팜파티플래너, 팜파티전문가

팜파티를 위한 교육, 현재와 미래. 문제점과 개선

Q. 팜파티플래너 자격증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한국파티이벤트협회는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협의회, 농업기술원이 주최하는 팜파티플래너교육과정을 컨설팅하고 운영해 드립니다.


팜파티플래너 자격증 교육 한눈에 보기 ▼


전국의 팜파티 행사 한눈에 보기 ▼



■ 사단법인 한국파티이벤트협회 법인 교육 [팜파티플래너 1, 2급 자격증 교육]


1. 교육과정

1) 1회성 교육, 특강, 설명회 등 

2) 자격증 교육: 팜파티플래너 1, 2급 자격증 교육


2. 교육대상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원, 귀농귀촌협의회, 협동조합 등


3. 교육기간

1회강의, 단기과정(5회 이내), 중기과정(10회 이내), 장기과정(10회 이상) / 피교육기관 상황에 따라 컨설팅


4. 교육문의

본 홈페이지 문의하기

070-8755-2744

realplan1@naver.com


강원도 농장과 펜션에 대한 조사를 하던 중 팜파티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전국의 파티와 이벤트에 대한 교육을 하는 직업이고 협회를 운영하는 사람이기에 관심 있게 팜파티를 꿈꾸는 농장주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팜파티플래너와 팜파티전문가에 대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 서적을 읽었다. 듣고 나니 팜파티와 팜파티전문가에 대한 현재를 파악하게 되었고 다양한 문제점이 산재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수년전부터 농장 육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팜파티에 대한 마케팅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근본적인 개념과 체계적인 교육이 확립되지 않으면 농장주들에게 팜파티는 농가 수익을 위한 도구가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된다.

팜파티는 허울 좋은 단어일 뿐일까?



다양한 농장주들이 협동조합이나 법인을 만들어 공동으로 팜파티를 운영하려고 한다.

나라에서도 지원정책이 있어 부푼 꿈을 안고 제대로 된 팜파티를 만들어 농가 수입에 일조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질 않아 각 지역에서 실시하는 팜파티플래너 교육과정(팜파티 전문가 양성과정 이라고도 불린다.)에 참여하여 배웠지만 수업의 질은 낮고 내용도 부실할뿐더러 별로 상관이 없는 수업들이 많아 배우고 나니 더욱 고민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팜파티는 농장 활성화를 통한 농가수익에 도움을 주려는 마케팅 수단이다.

기본적으로 팜을 이용하려는 사용자가 많이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용자(관광객)의 목적에 맞게 기획할 수 있는 기획력이 필요하며

자신의 기획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 중요하다.

그런데 팜파티플래너양성과정, 팜파티전문가교육과정에서는 

캘리그래피(손글씨)

풍선아트 같은 행사 운영을 위한 다분히 부수적인 교육을 중요시 여기고 있으니

농장주 분들에게 정작 필요한 교육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얼마 전 끝난 사)한국파티이벤트협회 파티플래너 설명회에도 비슷한 사연의 농장주 분들이 지역의 팜파티플래너교육, 팜파티전문가양성과정 에 불만을 가지고 문의하신다.     

팜파티라는 개념 자체는 농장 활성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좋은 개념이고 정책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미흡하고 저급한 수준의 팜파티플래너 교육과 팜파티전문가양성과정 덕분에 농장주 분들은 부푼 꿈을 현실화시키는데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팜파티 브랜드와 정책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제대로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교수진, 그리고 팜파티의 콘셉트와 테마를 함께 구성할 수 있는 컨설팅이 가능한 단체의 도움이 절실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티플래너, 뭣이 중헌지도 모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