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해주는 연말파티 TIP
기업이나 단체에게 있어 송년회는 연중 가장 큰 행사 중에 하나이다.
한 해를 마감하면서 임직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다가오는 해를 맞이하기 위해 송년회를 개최하게 되는데
문제는 송년회를 진행하는 것이 그리 쉬운 업무가 아니라는 데 있다.
어떤 기업이던 단체이건 조직 내에 회사송년회만을 위한 담당자를 두고 있지는 않다.
기업송년회는 한 해에 한번, 게다가 회사 사정이 안 좋거나 할 때에는 거르는 일도 있으니
송년회프로그램을 위해 담당자를 둘 일이 만무하단 이야기다.
하지만 누군가는 연말이 다가오면 회사 송년회를 준비해야 하는데
대부분 임원이나 중역보다는 사원이나 주임, 과장 급이 진행하기 마련이다.
역지사지해서 당신이 회사송년회와 송년회프로그램기획을 맡았다고 가정해보면
얼마나 큰 스트레스인지 금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임직원 들은 회사 송년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대할 텐데 본 업무가 아닌 송년회 프로그램기획을 한다면 앞이 깜깜하지 않겠는가?
게다가 참여형 행사를 진행한답시고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라는 상부의 지시가 있었다면 더 환장할 노릇이다.
회사 구성원이 자체적으로 회사송년회를 기획하고 운영한다?
가능은 하나 오히려 더 많은 예산과 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더 많은 위험을 떠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유는
송년회를 위한 다양한 구성요소들
즉, 파티 장소, 파티케이터링, 파티스타일링, 프로그램기획, 시스템(음향 조명 등) 등을 직접 기획하고 섭외하고 운영해야 하는데 전문가도 어려운 이 업무를 할 수 있는 사내 직원은 거의 없다. 아니 없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회사 송년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혹자는 '회사송년회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의뢰하면 대행비가 붙어 비용이 많이 올라가지 않겠느냐?'라고 묻는다.
그럼 이렇게 반문하겠다.
비전문가가 파티장소, 파티케이터링, 파티스타일링, 송년회프로그램기획, 시스템(음향 조명 등) 등을 직접 기획하고 섭외하게 되면 전문가가 이일을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들 것이고 운영 또한 매끄럽지 못해 보나 마나 기업송년회는 망가지게 될 것이다. 회사송년회 담당자는 과다한 업무에 힘들어할 것이 뻔하다.
전문 파티 기획업체, 컨설팅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시간과 돈, 그리고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다.
쉬운 예를 들면 세무사에 들어가는 비용아끼려 내부적으로 세금 처리했다가 오히려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다.
토털 파티업체에게 의뢰하면 모든 것이 해결될 일을 애써 어렵게 만들지 말길 바란다.
다년간의 경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전국에 지부가 있으며 역량 있는 파티플래너가 의뢰인이 원하는 대로 기획하고 운영하고 관리까지 해준다.
송년회 담당자는 할 일이 별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