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예

안녕하세요, Dr. Jin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Chat GPT 자체에 내가 원하는 설정, 주로 나 자신에 대한 정보나 스타일 등을 GPT 개인맞춤설정에 메모리 업데이트하는 방법과, 그에 구분되는, 대화창(쓰레드)별로 설정하고 그걸 목적에 맞게 쓰는 예를 공유합니다.
Chat GPT에서, 내 고유의 ID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메모리 업데이트해줘” 라고 얘기하면 언제든 이 정보는 사용자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이는 모든 대화창에 참고 및 적용됩니다.
예컨대,
이와 같은 정보는 Chat GPT 하단의 프로필을 눌러 “설정”에 들어가, 개인맞춤형 관리 → 메모리관리하기의 “관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저장된 고유의 메모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빨간 동그라미 표시된대로, 각각의 저장 정보를 삭제 등으로 편집할 수도 있고, 전체를 일괄 포맷할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저장된 내용은 편의상 ^^ 가렸어요)
이번엔 전혀 다른, 대화창별 설정을 해볼까요?
우린 대화창별로 특화시킨 특정한 주제나 설정으로 작업을 하고 싶을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어느 대화창에서 나를 “고길동”이라 생각하고 그에 대한 조사나, 소설을 쓰는 등의 특정 작업을 하고 싶다면, 내 메모리에 내가 “고길동”이라 저장되기를 원치 않을 겁니다.
저는 참고로, 계속 보고서 제목만 특정 형식으로 정해서 정리하는 쓰레드, 글을 영문으로 번역만 하는 쓰레드, 특정 행사를 주인공으로 하여 검토나 의견 제시를 하는 쓰레드, 특정 사업 담당자를 주인공으로 하되, 이메일을 주면 그에 저장된 정보를 바탕으로 응답 답변을 하는 미니 챗봇같은 쓰레드 등 기능별로 쓰레드를 특화시켜 사용하기도 합니다. 효율이 좋아요. :)
(대화창별 설정 활용 예)
나는 A 행사 담당자야. 지금부터 A 행사 내용을 저장하고, A 행사 관련한 답변만 해줘.
나는 쌍문동에 사는 둘리 아빠 "고길동"이라는 사람이야. 내가 명령하면 "고길동"의 관점에서 계속 대답하거나 소설을 써달라 하면 소설을 써줘.
나는 비즈니스 영문 채팅봇이야. 이 대화창에 내가 한글로 글을 쓰면 곧바로 젠틀하고 전문적인 어투로 영문 번역만 해줘.
그러면 이 경우는, “이 대화창(또는 쓰레드)에만 저장해줘” 등으로 지시해주면 됩니다.

팁이라면, 이걸 응용해서,
위와 같이 사용하면, 자주 쓰는 쓰레드는 아래와 같이, 공유하기로 링크를 생성하여, 즐겨찾기 등에 저장해두고, 해당 목적에 맞춰 바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 링크를 내게 맞는 방법으로 분류, 저장하고 활용하면, 효율이 확 올라갈 거예요. 이런식으로 말이죠

이상은 Chat GPT 자체에 내가 원하는 설정, 주로 나 자신에 대한 정보나 스타일 등을 메모리 업데이트하는 방법과, 그에 구분되는, 대화창(쓰레드)별로 설정고 그걸 목적에 맞게 쓰는 단순한 예를 공유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몇몇 읽어보면 더 좋을 외부 블로그 자료 아래 추가로 공유합니다.
https://m.blog.naver.com/youji4ever/223426231310https://brunch.co.kr/@acc9b16b9f0f430/143
https://brunch.co.kr/@acc9b16b9f0f430/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