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 출 남 Aug 06. 2023

심리학에서의 중첩 상태

모순적인 감정의 이해

우리 모두는 때때로 자신이 어떤 상황에 대해 복합적이고 서로 상반되는 감정을 느끼는 순간들을 겪었습니다. 우리는 기쁨과 슬픔, 사랑과 혐오, 두려움과 용기 같은 서로 상반된 감정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심리학에서 '모호성 허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양자역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러한 현상은 '중첩 상태'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양자역학에서, 중첩 상태란 어떤 양자 시스템이 둘 이상의 상태에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양자 입자는 여러 가능한 상태의 '중첩'을 통해 존재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결과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슈레딩거의 유명한 '고양이' 실험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심리학에 적용하면, 우리의 감정 상태도 둘 이상의 서로 다른 감정 상태의 '중첩'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동시에 흥분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감정은 서로 상반되지만, 동시에 우리 안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복잡한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우리가 도전적인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다양한 가능성을 수용하고, 그중에서 가장 적절한 반응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양자역학의 중첩 상태 개념은 우리가 심리학적으로 복잡하고 모순적인 감정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해하면, 우리는 이러한 감정들이 상호 충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복잡한 인간의 성격과 감정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양자심리학은 이러한 중첩 상태의 이해를 통해 우리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적응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복잡한 감정 세계를 이해하는 데 새로운 차원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보다 건강한 심리적 적응을 도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양자심리학의 기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