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 출 남 Aug 14. 2023

지금 이 순간, 행복을 꽉 잡아라

양자역학에서 배운 인생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경험과 만남 속에서 행복을 찾습니다. 그러나 종종 미래에 대한 기대와 과거에 대한 회상에 사로잡혀 현재의 순간을 놓치곤 합니다. 그럼에도 지금 이 순간, 우리는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자역학은 이런 생각을 재조명하게 해 줍니다.


양자역학은 세상을 이루는 입자들이 확정된 상태가 아닌 '가능성'의 형태로 존재한다고 설명합니다. 즉, 미래는 항상 불확정하며, 여러 가능성 중 하나로 결정되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런 불확정성은 인생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미래는 불확정하며, 우리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불확정성 속에서도 하나 확실한 것은 바로 '현재'의 순간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것, 그리고 그 순간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나 자신의 몫입니다.


그렇다면, 인생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양자역학적으로 보면, 우리의 선택에 따라 세상은 다양한 가능성으로 펼쳐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선택을 하는 주체는 바로 '나'입니다. 즉, 인생의 주인은 나 자신이지만, 그 주체성은 완전한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과 조건 속에서의 선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불확정한 미래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행복을 찾아나가는 것, 그것이 바로 양자역학에서 배운 인생의 교훈입니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 당신의 행복을 꽉 잡아보세요. 그리고 그 행복을 주변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보세요. 그것이 바로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체의 선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