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3년 직장인 새해 목표 Top4

요즘은 이것이 대세?

by 리멤버

매년 새해를 맞으면 경건한 마음으로 야심차게 잡는 것이 있죠. 바로 새해 목표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목표를 세우셨나요? 각자의 상황에 따라, 기호에 따라 다양한 목표가 있을텐데요. 다른 사람들은 어떤 목표와 함께 새해를 시작했을까요?


최근 리멤버에서 회원 1,20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년 새해 목표> 설문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직장인들의 새해 목표 TOP4가 ‘직무 및 커리어 개발’, ‘건강관리’, ‘재테크’, ‘여행’ 순으로 나타났어요. 위축된 경기 상황에 따라 지난해 상위권을 차지했던 이사, 자동차 구매, 출산육아, 결혼의 순위가 내려가는 등 흥미로운 결과들도 보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부 데이터만 발췌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리포트 전문은 게시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2023년 직장인들의 새해 목표,
대비 변화 양상은?



새해목표리포트_1.PNG 리멤버 회원 1,209명을 대상으로 한 <2023년 직장인 새해 목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새해 목표 TOP4의 전년 대비 올해 변화를 살펴보다보면,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소폭 감소했으나 그 밖에 직무 및 커리어 개발, 건강 관리, 여행에 대한 응답률은 모두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는데요.


이번 설문 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응답률이 높았던 새해 목표는 ‘직무 및 커리어 개발’이었습니다. 직무 별 응답 결과에 따르면, 1위는 'IT/인터넷' 분야였고, '연구 개발'과 '영업' 직군이 각각 2, 3위로 뒤를 이었어요.


새해 목표 2위를 차지한 ‘건강 관리’는 작년에 이어 직장인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는 요소였는데요. 직급이 높을수록 50만원 이상의 비용을 적극 투자하겠다는 답변이 나타났습니다. 한편, 지난해 목표 1위였던 ‘재테크’는 3위로 하락했는데요. 무려 응답자의 75%가 2022년 재테크 성과에 대한 불만족을 드러내기도 했어요.




여행이 돌아왔다?
엔데믹 후 분출되는 여행욕구


GettyImages-1423001370.jpg


이번 설문 결과에서 새롭게 주목할 점은 ‘여행’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가 이전 수준으로 회복세를 보이며, 여행을 목표로 답한 응답률이 작년대비 큰 증가율을 보였어요.


올해 초 공항 이용에 관한 기사에 따르면, 국내 15개 공항 이용객 수가 지난해 보다 대폭 증가했다는데요. 엔데믹 영향으로 국내 공항의 이용 승객이 전년도 대비 30% 넘게 큰 폭으로 증가했고, 인천 공항은 무려 450% 웃도는 폭발적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태계일주.jpg 출처: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태계일주)> 공식 홈페이지


이 기세를 증명하듯, 최근 주요 예능 프로그램들 역시 여행 소재를 다루며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기도 했어요. <나혼자 산다>에서는 베트남 달랏에서의 식도락 여행을, 여행 유튜버 빠니보틀과 기안84, 이시언이 출연한 <태계일주(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에서는 페루의 아마존부터 여행자들의 천국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을 방문하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GettyImages-jv11352295.jpg


더욱이 지난 날 31일부터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되며, 억눌렸던 국내외 여행 수요가 분격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상위 직급일수록 '국내 여행' 선호해


국내vs해외.PNG 리멤버 설문조사 <2023년 직장인 새해목표> 중 여행 편


새해 목표로 ‘여행’을 꼽은 회원분들에 대해 좀 더 살펴볼게요. 먼저, 코로나19가 엔데믹 국면에 접어들면서 해외 여행에 대한 니즈가 높게 나타났는데요. 재밌는 사실은 높은 직급일수록 국내 휴양 여행을 선호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응답자 중 전문직(법조인, 의료인 등) 종사자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37%가 올해 목표를 여행으로 선택해 가장 많은 니즈를 보이기도 했어요.



#직급에 따라 여행 취향도 달라


휴양vs액티비티.PNG 리멤버 설문조사 <2023년 직장인 새해목표> 중 여행 편


직급에 관계없이 전반적으로는 활동 중심의 여행보다 ‘휴양 성격’의 여행을 선호했고, 낮은 직급일수록 액티비티 여행을, 높은 직급일수록 휴양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3 직장인 새해목표> 전문은 여기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직장인들의 관심사와 트렌드 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직장인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게 중요한 이유는 기업들이 이들의 변화하는 니즈에 맞춰 보다 더 정밀하게 최적화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 필수앱 리멤버에서는 기업 고객들의 세분화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타겟팅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광고 상품은?

활발한 경제 활동을 하는 리멤버의 400만 직장인 유저를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입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알릴 잠재 고객을 기업 업종부터 규모, 부서, 직급 등 비즈니스 프로필 정보를 기반으로 정밀 타겟팅하여 알릴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광고 솔루션입니다.


리멤버 광고 상품 보러가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오피스 '빌런'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