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사용 방법부터, 목적에 맞는 다양한 활용 사례까지
'스타트업' 시리즈는 끝이나버렸습니다. 제가 스타트업에서 퇴사를 했기 때문이죠. 퇴사일이 12/1 이었으니 벌써 5개월이나 지났습니다. 그 동안 새로운 일을 준비하고 시작했습니다.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AI를 교육하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있으니 넋두리는 여기까지...
'ChatGPT_Custom Instruction 가이드'를 시작합니다.
Custom Instruction은 모든 대화에 적용되는, 사용자의 정보나 답변 요구사항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개인화된 맥락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고, 보다 내가 원하는 관점이나 양식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ChatGPT 로그인 후, 좌측 하단에 있는 프로필 영역을 클릭한다.
2. Customize ChatGPT 영역을 클릭한다.
3. Customize ChatGPT 팝업에서 Custom Instruction 두 영역을 설정한다.
*Custom Instruction은 한글로 작성해도 좋지만, 토큰을 아끼기 위해 영어로 작성하길 권장합니다.
첫 번째 박스 -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업무 정보: 사용자의 직업이나 역할 정보를 알려주면, 더 적절하고 유용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취미: 특정 주제나 취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 관심사에 맞는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요구 사항: 사용자가 특정한 목적이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필요로 할 때, 그와 관련된 세부 사항을 제공해줍니다.
두 번째 박스 - 내가 원하는 ChatGPT 응답 방식을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응답 형태: 정보를 리스트, 표, 요약문, 또는 상세한 설명 등 원하는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상세도: 답변의 상세함 정도를 간단한 요약 또는 자세한 설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언어 스타일: 더 간결하거나 친절하고 공식적인 언어 사용 등, 선호하는 언어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반복 프롬프트'를 줄이는 목적으로 Custom Instruction을 활용하고 있었어요. 조사를 해보니 좋은 사례들이 많았지만 이를 활용 목적에 맞게 잘 분류한 자료가 없어서 아쉬웠어요. 그래서 제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Custom Instruction 활용 목적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 맞춤 : 가장 일반적인 활용 방식. 자신의 정보와 함께,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ChatGPT에게 제공.
형식/프로세스 변형 : 사용자가 가진 전문성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대화 형식이나 프로세스를 변형
범용적인 Custom Instruction : 상황이나 사용자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일반적인 상황에서 대화의 질을 높여주는 Custom Instruction
이번 포스팅에선 ‘페르소나 맞춤’ 사례만 간단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추가 사례는 하단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Custom Instruction은 한글로 작성해도 좋지만, 토큰을 아끼기 위해 영어로 작성하길 권장합니다.
사내 교육을 담당하는 HRD 담당자를 위한 Custom Instruction입니다. ‘역량 향상’, ‘업무 활용’에 초점을 맞춘 답변을 유도합니다. 흥미로운 교육 아이디어를 추가로 제안해달라고 요청했어요.
Java 언어로 코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Custom Instruction이에요. DRY 원칙이 반영되도록 유도하고, 주석이 포함된 가독성 있는 코드를 요청했어요.
주제, 콘텐츠, 타겟이 명확한 블로거를 위한 Custom Instruction이에요. 콘텐츠 기획, 키워드 선정, SEO 팁을 추천 받을 수 있어요.
이외에 ‘형식/프로세스 변형’, ‘범용적인 Custom Instruction’ 활용 사례도 정리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를 준비하면서 만들었던 PDF 파일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 제 요즘 콘텐츠는 이곳에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
https://www.aiground.co.kr/chatgpt-guide-custom-instruction/
Custom Instruction이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어떤 관점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다른 사람들의 사례 등이 궁금하다면 클릭!
‘AI Ground’ 라는 법인을 세워 장병준(유튜브 일잘러장피엠), 송준용(도서 챗GPT사용설명서)님과 함께 일을 시작했습니다.
기업 실무에서 생성형 AI를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 회사입니다.
매주 생성형 AI 활용 꿀팁을 뉴스레터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