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 몰입하기 #평생 학생 #능력범위 #포모 극복하기 #통찰력
오늘은 일상을 살며 든 생각을 공유합니다.
직장에 있는 시간에 쌓여있는 업무를 정신없이 할 때가 있습니다.
화요일에 그런 날이었습니다.
출근하여 처리할 업무를 목록에 기록한 후 처리한 업무에는 동그라미를 표시합니다.
많은 행정 사무 업무를 처리해 보신 분은 알시겠지만, 직장에 있을 때 업무 효율이 떨어질 때가 많습니다.
후다닥 업무를 처리하고 싶지만, 집중하기보다 스마트폰을 만지작 하게 됩니다.
인터넷 기사를 클릭하게 되며, 안 해도 되는 책상 정리를 괜히 하게 됩니다.
집중도가 떨어질 때마다 나도 평범한 사람 중 한 명이구나 인정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쌓인 업무는 처리돼야 하기에 방법을 찾아봅니다.
요즘 '20분 법칙'을 만들어 업무 처리에 적용합니다.
업무 처리 시작하면 20분 동안 업무 외에 다른 일을 하지 않습니다.
20분은 제가 다른 일에 정신 팔리지 않고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최대 시간입니다.
20분을 정해 놓으니 그 시간은 업무에 몰입하게 되며, 생각보다 업무에 몰입한 20분은 신속하게 지나갑니다.
20분 동안 업무에 몰입했으면 10~15분은 나를 위한 보상 시간을 갖습니다.
잠시 책을 읽을 수도 있고, 인터넷 검색하여 관심사를 찾아보기도 합니다.
(*보상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하셔도 됩니다. 적절한 시간에 끊을 수 있다면요.)
별것 아닌 것 같지만, 20분 법칙은 업무 효율성을 꽤 높여주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가져다 쓰셔도 됩니다.
주어진 현실의 부족함을 솔직히 인정하다 보면 20분 법칙 같은 '길'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탈리 카스넬슨은 '인생 학교의 평생 학생'이 될 것을 추천합니다.
카스넬슨의 아버지는 러시아 무르만스크에서 학식이 풍부한 교수님이었습니다.
후에 미국으로 이민 온 후에 교수 경력을 유지할 수 없어 화가로 전향합니다.
카스넬슨의 아버지는 70대에 꽤 유명한 화가가 되어 작품성을 인정받는 위치에 올랐음에도, 배우고 싶은 화가의 마스터 클래스에 등록하여 학생으로서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배움에 자존심을 세울 필요는 1도 없습니다.
이미 성공한 롤 모델을 부끄럼 없이 모방할 수 있다면 근처에 갈 확률이 올라갑니다.
투자자로서 제가 배워야 할 것은 끝이 없다고 느낍니다.
퀄리티 기업을 찾기 위해 공부하다 보면, 우연한 계기로 '더' 퀄리티 기업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유한 기업과 경쟁 관계일 수도 있고, 전혀 다른 산업군의 기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퀄리티 기업에 함부로 환승할 수는 없습니다.
투자자로서 '능력 범위'의 한계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같은 주식 시장의 폭발적인 상승기에 내가 보유한 기업의 가격이 슈퍼스타 기업의 주가에 비해 열위라고 느껴지는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슈퍼스타 기업으로 환승해야 하나 고민이 되실 줄 압니다.
중요한 건 환승이 아닙니다.
슈퍼스타 기업이 나의 능력 범위에 있는지를 가장 먼저 고려해 봐야 합니다.
슈퍼스타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유능하고 정직한 경영진, 적절한 가격을 판단하지 못한다면 환승 성공 확률은 낮아집니다.
(*제 친구의 능력 범위는 '애플'에 한정되어 있기에 애플이 오르나 떨어지나 애플 소유권만 매수 후 보유하더군요.)
능력 범위는 고정된 개념이 아닙니다.
모르는 산업 혹은 기업일지라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공부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능력 범위를 넓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능력 범위를 넓힌다면 슈퍼스타 기업을 파는 미스터 마켓은 할인된 가격(적정 가격)에 당신에게 소유권을 제시할 것입니다.
(*대부분 미스터 마켓이 대폭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제공하면 잘 사지 않더군요.)
능력 범위에 들어오지 않는 기업이라면 내 몫이 아니고, 그 기업에 대한 판단은 '너무 어려움 폴더'에 던져버리는 게 적절합니다.
난도가 높은 문제는 애를 써도 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공백을 두고 20분 동안 자신의 본업 처리에 몰입해 보세요.
생각보다 업무에 20분 정도 몰입하는 경험은 인생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한국 시장을 포함하여 아시아 주식 시장, 더불어 미국 주식 시장까지 상승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나만 소외된 것 같은 FOMO가 느껴지신다면, 남들도 비슷한 상황이니 조급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계절이 순환하듯이, 준비된 자에게 기회는 돌고 돌아 다시 찾아옵니다.
그 기간 동안 인생 학교의 모범 학생'이 되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