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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ightbrain Lab Nov 09. 2021

자동차 업계를 중심의
Omni Channel 트렌드

 옴니채널 트렌드

라이트브레인 컨설팅 그룹에서 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고객중심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합하고 연결하여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여 통합 및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최신 옴니채널 트렌드를 Concierge, Digital Retailing, D2C, Metaverse, Digital Showroom 분야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https://www.slideshare.net/Rightbrain_lab/omni-channel-250607783


Concierge

최근 자동차 업계는 차량 유지 · 사고 처리 등 사후 서비스나 주차 예약과 같은 일상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차량 이용에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급 차량 오너들만의 커뮤니티를 구축하거나 골프장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브랜드마다
각각의 특성에 맞는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로 브랜드 차별화 전략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앱 하나로 구매 후 경험을 통합 제공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춤화된 정보나 상품 제공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고급 온라인 Concierge를 통한 브랜드 차별화

생활 편의 서비스를 맞춤화해서 제공



Digital Retailing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자동차 판매 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되며 , 완성차 업체와
판매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판매에 뛰어든
업체들은 다양한 판매 방식과 전략으로 디지털 역량을 앞다퉈 강화하는 추세이다


오프라인 구매 과정의 완전 일부 온라인화

데이터 기반 맞춤화된 판매

부가 상품 서비스로 판매 범위 확대



D2C

Direct to Consumer, 외부의 유통 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사용자를 관리하고 ,
소통하기 위한 접점을 늘리고 있다. 자동차 업계 또한 기존의 Vaule chain 변화를 동반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편의를 증진시키고 있다


원격으로 기존 서비스의 전환



Metaverse

자동차 산업의 오프라인 행사가 메타버스로 이동함에 따라 , 가상공간을 현실과 같이
활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 VR을 통해 콘텐츠에 서사를
부여하는 등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메타버스를 사용하고 있다



Digital Showroom

온라인 판매와 DT 가속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역할이 축소되었던 오프라인 매장이 변모를
꾀하고 있다. AR/VR 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체험의 공간이 되고 있다

체험 · 브랜드 비전 홍보를 위한 접점



- 라이트브레인 컨설팅그룹





* 타이틀 이미지 출처 : 벤츠 MERCEDES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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