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ghtbrain Lab Jul 26. 2022

네이버페이vs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최강자는? (1)

Payment Service Review 1

Intro
OO페이, 어떤 것을 사용하시나요?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전자상거래 매출이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며 많은 기업들이 간편 결제 시장에 뛰어들었는데요. 여러분은 이 중 어떤 회사의 페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이번 칼럼에서는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의 경쟁력 및 서비스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더벨, 연합전선 이탈 네이버, 간편결제 밑그림 수정에 무게



Business model
간편 결제 사업의 이유, 결제 수수료 아니었어?

간편결제 사업의 주 수익모델은 결제 수수료입니다. 하지만 각 기업의 영업 이익을 살펴보면 사용률 대비 흑자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간편 결제 사업자는 매출의 대부분을 카드사와 PG사에 지급해 구조상 큰 이익을 내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이 말은 즉슨, 단순 지급 결제 수수료에 의한 수익보다 서비스 개발 및 유지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감을 뜻합니다.

출처 - 꿈꾸는 섬, 카카오페이 증권보고서로 읽어보는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모델과 카카오페이 전망


설상가상으로 최근 금융 당국이 관련 규정을 개편하며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0.8~1.6%에서 0.5~1.5%로 대폭 인하했습니다. 이에 따라, 연 매출 3억 원 이하의 영세사업자를 기준으로 네이버페이는 기존 2.2%에서 1.98%로, 카카오페이는 기존 2.0%에서 1.7%로 결제 수수료율을 변경하게 되었죠. 결제 수수료만으로 영업 이익을 내는 것이 더욱 힘들어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간편 결제 시장에 매진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고객 데이터 확보

간편결제 데이터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고객이 페이 서비스를 통해 대금을 지불하면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 항목과 함께 구매일, 결제수단, 거래 유형, 할부 여부, 구매 금액, 구매처, 구매 물품, 할인 및 적립률 등의 결제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기업은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해 타깃 광고, 개인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이죠.

양질의 데이터로 AI 기술을 고도화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3법 이후, 많은 기업들이 마이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고객 데이터를 확보해야 시장에서 낙오되지 않고 다음 스텝의 비즈니스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각 기업은 데이터를 가공해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내고 더 많은 고객군을 확보하기 위해 간편결제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 서비스의 확장

다음으로 각 서비스의 하단 네비게이션 바를 보겠습니다. 자산 탭을 공통적으로 둔 것으로 보아 두 회사의 방향성이 데이터 기반의 통합 자산관리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네이버페이는 주문을, 카카오페이는 금융 팁과 주식을 메인 탭으로 두었는데요. 네이버페이의 주문 탭은 네이버쇼핑 뿐만 아니라 O2O 환경에서 더 많은 주문・결제 데이터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페이는 보험, 대출, 주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양질의 금융 데이터를 확보하고 플랫폼을 확장하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정리해보면 두 회사 모두 자산관리를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간편결제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더 많은 데이터 확보를 위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의 하단 네비게이션바



Strategy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의 차별화 전략

편리한 사용 경험은 유저를 서비스로 락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결제-할인-포인트 적립 과정에서 만족을 느낀 사용자는 서비스의 순환을 반복하며 충성고객으로 전환합니다. 그렇다면 두 페이사는 어떤 차별화 전략을 갖고 있을까요?

1) 네이버페이 - 플러스 멤버십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게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느냐예요. 다른 쇼핑몰보다 비싸더라도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곳이 있으면 거기서 구매해요. 최저가라고 해봤자 어차피 1,000~2,000원 차이인 경우가 많은데 간편 결제가 되지 않는 곳에서 사려면 되게 귀찮거든요. 그리고 주문 내역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적립금도 여기저기서 찔끔씩 받으면 사실 상 버리는 돈인데, 네이버페이로 사면 적립금도 한 곳에 모이니까 이득이에요."
- 정**(16세 중학생) / 출처 링크


네이버페이는 더 높은 적립 혜택과 디지털 콘텐츠를 앞세워 구독형 서비스인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고객은 네이버페이 결제 시, 최대 5%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으며 계열사의 디지털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패밀리 멤버십을 출시해 결제 건수를 늘리고 고객과의 사슬을 더욱 단단히 묶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프로모션 화면



2) 카카오페이 - 카카오페이포인트

카카오페이는 보험, 대출, 주식, 전자 문서 등의 서비스를 복합 제공하며 사용자의 폭을 늘렸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포인트를 쌓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연계해 고객을 락인했습니다. 또한 보유 포인트 하단에 사용 가능처를 노출하여 유저의 적극적인 포인트 적립과 사용 활동을 유도합니다.  

카카오페이 페이포인트 및 전체 메뉴 화면

이외에도 두 회사는 선불 충전금을 1만 원 이상으로 제한하고 자동 충전 시 다양한 혜택을 주는 등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순환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선불 충전 화면 - 네이버페이(좌), 카카오페이(우)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두 페이사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2편 바로보기


- 라이트브레인  가치UX그룹 장수아



https://brunch.co.kr/@rightbrain/139


작가의 이전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관련 인터뷰를 위한 참여자 모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