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ghtbrain Lab Jul 29. 2022

UXer에게 유용한 툴 Miro

UX tool review

UXer라면 모를 수 없는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구조에서 알 수 있듯, 여러 키파인딩을 가지고 인사이트를 뽑아내야 하거나, 아이데이션 과정에서 시드아이디어들을 뽑아낼 때처럼 우리는 발산과 수렴의 과정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포스트잇으로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것은 발산과 수렴 과정에 도움이 되지만 추후 데이터 정리 작업이나 수정 작업에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이런 부분을 완화해줄 수 있는 툴이 바로 미로인데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이 가능한 것은 물론, 작업한 내용들을 이미지, pdf, 엑셀 등 여러 포맷으로 추출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데이터 정리 시에 자주 사용하게 되는 엑셀을 지원하기 때문에 수작업이 줄어 수월합니다.




엑셀에서 미로로, 미로에서 엑셀로


먼저 엑셀에서 미로로 옮겨 갈 때에는 셀들을 선택 후 ctrl+c, 미로에 ctrl+v 하면 셀 하나당 포스트잇 하나로 붙습니다. 이렇게 옮겨진 포스트잇을 내용이 유사한 것들끼리 모아서 정리해 준 다음, 상단 툴바에서 Export to spreadsheet을 선택해서 추출하면 해당 내용이 정리된 엑셀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포스트잇 태그 기능 활용


미로에서 유사한 내용의 포스트잇을 모아 보는 작업을 할 때 양이 적으면 한 장 한 장 옮기는 데에 큰 무리가 없지만 양이 많아질 경우에는 낱장으로 옮기고 확인하는 일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포스트잇의 태그 기능을 활용하면 분류와 정리 작업이 훨씬 간편해질 수 있습니다.

1) 태그 생성
태그는 포스트잇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포스트잇 선택 후 태그 아이콘을 선택하면 태그명과 컬러 값을 정할 수 있어요. 한번 만들어진 태그는 태그 아이콘 선택 시 노출되어 선택으로 쉽게 포스트잇에 붙일 수 있습니다.



 
2) 태그 선택 및 자동 배열
복잡하게 늘어진 포스트잇에서 원하는 태그들만 한 번에 선택하고 할 때 활용하면 좋은 검색 기능이에요. 상단 툴바에서 검색 아이콘 선택 후 태그명을 검색해주세요. Shift를 누른 채로 태그를 모두 선택한 후 자동 배열 아이콘을 선택하여 드래그하면 쉽게 좌우상하 간격을 맞춰 정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태그에만 들어가는 단어가 아니라면 검색 내부의 필터 옵션에서 태그를 선택하여 선택 값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협업 툴로서의 미로


1) 히스토리와 코멘트
미로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하는 협업 툴로서도 유용한데요. 동시 작업 중에 서로를 멘션/코멘트를 달아두거나 잘못하여 삭제된 것을 히스토리를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보라색 1번~3번은 좌측 툴바 하단에서 사이드바를 열면 프레임, 멘션, 히스토리가 하단 탭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중에서 우측의 히스토리 탭에서는 미로 내에서 지우거나 수정한 내역들을 확인 가능하며, restore버튼으로 행동을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파란색 1번~3번은 오브젝트를 선택 후 나오는 툴바에서 멘션 아이콘을 선택하여 코멘트를 달고 단 코멘트를 확인하거나 추가 답글을 달수 있습니다. 멘션은 유료계정에서만 가능하지만 새로 생성된 코멘트 아이콘에는 확인을 하지 않았다는 빨간 점이 찍히니 소통에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플러그인 활용
미로 자체의 활용 법 외에도 플러그인을 통해서도 협업이 가능합니다. 상단 툴바의 플러그인으로 접근했을 때 미로는 생각보다 많은 툴들을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베이 툴인 구글 폼이나 서베이몽키부터 디자인 툴인 피그마와 XD, 메신저 툴인 슬랙 등 다양한 타입의 툴을 가리지 않고 제공합니다. 본 글에서는 피그마를 소개드리려 합니다.
미로-피그마 플러그인의 경우 상호 양방으로 플러그인을 동기화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하고, 플러그인 설치 후 피그마에서 미로의 보드를 선택하고, 선택된 아트보드 또는 전체 아트보드를 미로로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일이 다운로드한 뒤 미로에 붙이지 않더라도 플러그인을 통해서 손쉽게 동기화가 가능하여, 와이어프레임이나 프로토타입을 공유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을 미로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미로의 기능 중에서 포스트잇에 집중하여 소개드렸지만, 미로는 생각보다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툴바의 templates에서 마인드맵, 플로우차트, 저니맵, 어피니티다이어그램 등 자주 사용할만한 포맷을 제공 중입니다. 커뮤니티에서도 공유되고 있는 만큼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라이트브레인에서도 미로를 활용하여 워크샵을 진행하기도 하고, 아이데이션 드로잉이나 시나리오 작업초안을 하기도 한답니다.


* 마인드맵 템플릿 https://miro.com/ko/mind-map/



- 라이트브레인 CX컨설팅그룹 조현경


 


타이틀 이미지 출처 : 무료 온라인 화이트보드 | 실시간 협업 | Miro

작가의 이전글 네이버페이vs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최강자는?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