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ghtbrain Lab Feb 16. 2023

UX Discovery 12th - 메타버스 리테일

Metaverse : Commerce & Retail

[UX 트렌드 리포트] Discovery 12th Metaverse : Commerce & Retail


다가올 새로운 미래상, 현실과 디지털화된 가상세계가 공존하는 세상인 메타버스 트렌드를 라이트브레인 CX 컨설팅 그룹에서 분야별 주요 사례와 주목할만한 사례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 첫 번째 리테일 분야의 사례들의 풀버전 리포트를 Rightbrain lab 독자분들 대상으로 별도의 다운로드 과정 없이 바로 보실 수 있도록 슬라이드쉐어를 통해 공개합니다.


구글문서로 보기 :

 https://drive.google.com/file/d/1L7XJ4AKBkUUuCqVHz-i98NtPgEq0RhCu/view


슬라이드쉐어로 보기:

https://www.slideshare.net/Rightbrain_lab/ux-discovery-12th-metaverse-commerce-retail


UX Discovery 11호에서 Metaverse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후에 관련한 프로젝트도 진행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Metaverse의 흐름 위에서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Metaverse는 1차적으로 3D공간, 가상세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게임에 접목되거나 제페토의 모습이 먼저 보여져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etaverse의 본질적 의미는 현실세계(First life)와 가상세계(Second life)의 맥락이 서로 연동되며 융합되는 초월한 세계(Third Life)에서 이루어지는 물리적 공간, 거리 및 객체의 끊임없는 탈 물질화에 있습니다. 새로운 가상 세계만을 생각하거나 현실과 가상의 연결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 시도는 트렌드에 편승한 1회성 서비스에 그치게 되는 것이죠. 이번 리포트에서는 현실과 가상의 융합적 측면에서 Metaverse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B2C 서비스 분야 중 현실과 가상 세계를 연결할 수밖에 없는 리테일 분야를 좀 더 살펴봤습니다.


Brand on metaverse Platform

Digital Asset & NFT

Phygital Retail & O4O

XR Show & AD

AR/VR Simulation & AR Filter

Only in Digital world


이렇게 현실에서 브랜드와 제품을 탐색하고 쇼핑하는 경험이 기술적,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더 풍부해지고 새로워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낯설고, 새로운 방식을 익혀야 하는 번거로움을 넘어 사용자가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소문을 내주는 동기부여가 되어야만 사용자들의 일상 속으로 깊이 침투해 그들의 New normal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UX Discovery Metaverse 자료는 총 3편으로 나누어 공개됩니다.
UX Discovery 12th – Metaverse : Commerce & Retail
UX Discovery 13th – Metaverse : Technology 시청 촉각 기술
UX Discovery 14th – Metaverse : Technology 트래킹 기술


- 라이트브레인 CX컨설팅그룹




* UX 트렌드 리포트 구독문의 :jkl@rightbrain.co.kr

* UX 디자인 및 컨설팅 프로젝트 문의 : support@rightbrain.co.kr

*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라이트브레인의 등록상표입니다.

UX Discovery 지난 호 다시보기


작가의 이전글 Sketch 파일 변환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