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1)
# Theme Trend
비대면의 시대, 비대면이어야만 하는 것들이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e커머스, 배달, 교육, 근무 등 많은 영역에서 비대면화가 가속되는 가운데, 보수적 입장이던 의료 및 금융 업계에도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비대면 서비스 바람이 불고 있다. 국내 법규 테두리 안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의 한계는 있지만, 물리적∙심리적 장벽을 낮춰 서비스 공백을 채워주는 효과 측면에서 긍정적인 출발점이 되고 있다.
# Theme Overview
의료나 금융 분야는 기존의 산업 생태계 전체가 비대면화되기에는 여전히 우려가 있는 서비스 영역이기 때문에 비대면 상황이 더 유리한 대상 또는 영역을 특화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
의료 분야에서는 경증 질환의 초기 상담, 만성 질환의 정기적 관리 등 병원 방문 진료의 필요성보다 수고로움이 더 큰 상황이나 육아 중인 부모, 노인, 지방에 사는 환자 등 병원 방문 자체가 어려운 대상들에게 비대면 서비스의 효과가 높다. 금융 분야는 카카오뱅크나 K뱅크와 같은 인터넷 전용 은행사업자의 등장, 토스 같은 핀테크 업체들의 종합 서비스로의 확장, 전통 금융회사들의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서 틈새시장의 서비스 특성화가 필요해지고 있다.
선뜻 병원을 방문해 진료받기 어려운 사적인 건강관리 영역, 개인 간 돈거래 상황에서 내가 빌려준 돈인데 달라고 말하기 머뭇거려지는 상황들처럼 서비스가 중간 개입자 역할을 해주어 사용자들이 망설이지 않을 수 있게 돕는 서비스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좀 더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이처럼 사용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여 시기를 놓치지 않고 사전 예방을 도와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서비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Trend
탈모, 우울증, 비만은 다른 사람들에게 드러내기 부끄러운 질환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질환을 앓는 사람들은 병원에 방문하고 진료받는 과정에서도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처럼 진료를 기피하는 질환을 전문 의학 용어로 SHD(Stigmatized Health Disease)라고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탈모증으로 진료받은 인원이 지난 17년 약 21만 명보다 21년 약 24만 명으로 13% 증가했다. 우울증의 경우 17년 약 69만 명에서 21년 약 93만 명으로 35% 증가했으며 비만은 17년 약 1만 5천 명에서 21년 약 3만 명으로 무려 101% 증가했다.
SHD 질환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진료의 부담감을 낮춰줄 시스템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 App Introduction
남성 건강은 남성 메디컬 헬스케어, 썰즈와 함께하세요. 탈모 및 남성 건강 케어를 포함한 남성 건강을 책임집니다. 비대면 진료 및 약 배송, 전문가 Q&A, 의학저널을 한 곳에서 다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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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썰즈는 병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한 통이면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초간편 비대면 진료를 제공한다. 탈모, 성 기능, 여드름, 우울증 등 타인에게 드러내기 어려운 남성 SHD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병원에 방문하기 껄끄럽거나 시간이 없어 미루어두던 진료를 비대면으로 부담 없이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으며, 바쁜 직장인들의 시간적 제약과 전문의 수가 적은 지방 거주자들의 병원 방문을 위한 장거리 이동과 같은 물리적 제약을 없애 편리함을 제공한다.
출처와 신원을 정확히 밝히지 않고 양산되는 의학 정보 분별에 어려움을 겪던 일반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가가 직접 엄선한 남성 건강 의학 저널과 24시간 전문 의료진 Q&A를 제공한다.
# UX Analysis
썰즈는 남성 질환 비대면 진료, 처방 약 배송, 의사 상담, 시술 연결, 홈케어까지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다.
사회적으로 드러내기 부끄럽거나 쉬쉬하는 건강 문제는 병원 방문과 치료를 미루다가 때를 놓치거나, 심각한 상황이 된 후에 온라인 검색이나 지인들을 통해 수소문한 전문의 병원을 찾아가는 과정의 어려움을 비대면 통합 관리가 가능한 썰즈를 통해 치료 시기를 놓칠 위험 없이 적시에 전화 한 통을 시작으로 마음 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탈모와 같은 전통적인 남성 질환뿐만 아니라 여성만큼이나 매력적인 외모를 가꾸기 위한 눈썹 문신, 치아미백, 수염 제모처럼 최근 커지고 있는 남성들의 새로운 뷰티케어를 지인이나 부인에게 부탁해서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직접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다.
◀ 비대면 진료
예약된 시간에 제휴된 의사가 전화로 비대면 진료를 진행하며 진료 후 진료비를 결제하면 약사가 처방약을 직배송 해준다.
시술 정보 ▶
남성질환 시술원리, 시술시간, 비용 등의 정보와 상담할 수 있는 제휴병원을 연결해준다.
◀ 전문가 Q&A
주변에 물어보기 어려운 문제를 의사와 약사에게 익명으로 질문하면 24시간 이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의학 저널 ▶
광고 없이 전문가가 선별한 남성 건강 의학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 Trend
우리나라 미혼 여성의 대부분이 1년 동안 생식 건강 이상을 경험하고 있으나, 사회에서 미혼 여성의 산부인과 방문에 관한 부정적 시선(성 문란이나 부적절한 성관계로 발생한 임신 또는 질환)으로 상당수의 미혼 여성에게서 산부인과 방문을 미루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보건사회연구원이 비혼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부인과 인식 및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미혼 여성의 82.5%가 산부인과 방문을 어려워했고, 56.9%는 여성 질환을 경험했음에도 병원을 찾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는 것은 곧 난임 및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여성들이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조기에 진단 및 진료를 받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생식 건강 이상 경험을 하는 여성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만큼, 산부인과 방문의 정서적 거리감과 심리적 부담감에 대한 문제는 더욱 주목해야 할 사안이다.
# App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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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거주 점수] 주민들이 아파트에 얼마나 살기 좋은가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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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닥터벨라는 산부인과 비대면 상담, 진료, 처방, 약 배송까지 토탈케어 여성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질염, 방광염, 생리통, 피임, 임신성 질환 등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선뜻 산부인과에 방문하기 어려운 여성들의 의료 접근성 문제를 해결해준다.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산부인과 전문의 전화 진료를 받아볼 수 있는 안심 비대면 진료로 미혼 여성들의 산부인과 방문에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고 심리적 부담감을 낮춰준다.
닥터벨라 사용자들은 여성 질환을 프라이빗하고 신속하게 진료 및 처방받고, 시공간 제약 없이 전국 70여 개의 여성 전문 의원(산부인과, 유방갑상선외과)과 연결되고, 어디서도 털어놓지 못했던 고민을 커뮤니티에서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비대면 진료 외에 심리상담 서비스를 런칭했으며, 임신∙출산기의 심리상담이라든지 난임 여성, 갱년기 여성 등 여성 특화 심리상담 모델을 만들고 있다.
# UX Analysis
닥터벨라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로 여성들의 산부인과 방문의 장벽을 허물어줬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산부인과 방문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인식으로 건강 이상 증세가 있음에도 마땅한 대처를 하지 못한 채 넘겼던 여성들도 닥터벨라를 통해 부담 없이 초기 상담을 통해 진료받고 꾸준히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
약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문 앞까지 안전하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처방 약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고 사후피임약 구매와 같은 시급한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AI 월경 캘린더와 커뮤니티 & 콘텐츠를 꾸준히 사용하면서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관리하며 건강 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
◀ 비대면 진료 항목 선택
진료 항목에 대한 카테고리 노출 시 아이콘을 활용해 병명에 대한 사용자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텍스트 상담 카드 목록 ▶
상담 내용 기반 키워드(연령대∙성별∙질병) 태그를 제공해 해당 기준으로 재정렬할 수 있고, 상세 내용을 보기 전에 목록에서 미리 예상할 수 있어 탐색 단축성을 제공한다.
◀ 텍스트 상담 카드
텍스트 상담 카드에 답변한 의사가 진료하는 의원을 하단 바텀 시트로 노출하여 병원 탐색 연결성을 제공한다.
자가 진단 ▶
병원을 가야 할지 의문이 들 때, 판단을 돕는 자가 진단 콘텐츠를 제공 해준다.
# Trend
최근 10년 사이(2009~2019) 치매 환자는 4배 이상 늘었다. 그중 40세 미만 치매 환자는 연평균 3.7%, 40~50대는 무려 연평균 14.6% 증가하는 추세이다. 치매 전 단계의 경도 인지장애 환자 또한 10년 전보다 18배 이상이 늘어났는데, 65세 미만 환자가 전체의 20%로 낮은 연령대에서 점차 많이 발생하고 있다.
5060세대 대부분 뇌 질환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에 가서 검사받거나 예방을 위한 별도의 실천을 하지 않는데 주된 요인은 질병 자체에 대한 두려움, 수치심, 그리고 사회적 낙인이다.
12년 치매 환자 대상 설문조사(국제 알츠하이머병 단체)에서 75% 응답자가 치매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존재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14년 국내에서 이뤄진 치매 인식도 조사에서 비치매 환자 70%가 치매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이 같은 사회 인식은 조기 진단이나 치료가 늦어지는 결과로 이어질 위험이 있기에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App Introduction
뇌과학과 행동심리학이 접목된 두뇌 운동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데카르트
두뇌 인지 향상과 신체 자극을 통해 뇌를 활성화시켜주는 국내 유일 두뇌 운동 앱입니다.
[두뇌 운동 게임] 두뇌의 모든 영역을 터치하여 각각의 기능이 되살아나요
[바디 콘텐츠] 뇌신경을 활성화해요
[마인드 케어 콘텐츠] 심신을 안정화해요
[뷰티 콘텐츠] 노화를 예방해요
[외국어 아카데미] 뇌 신경망을 촘촘히 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데카르트는 중장년의 두뇌 기능 활성화를 돕기 위한 서비스로, 치매의 예방-진단-치료의 영역 중 ‘예방’에 초점을 맞춰 매일 실천하는 브레인 피트니스가 핵심 컨셉이다. 사용자가 지치지 않고 꾸준히 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애니팡, 캔디 크러시와 같은 쉽고 재미있는 게임 문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출시 1년이 채 안 된 21년에 구글 플레이가 뽑은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에 선정되었고, 최근(22년 7월) 50억 원의 프리A 투자를 유치하며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데카르트 사용자는 앱 유입 초기 MMSE(뇌 건강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인지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AI 코치의 두뇌 운동 계획을 따라 간편하게 인지력 강화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사고력, 기억력, 언어력, 계산력 자극은 물론, 두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활동, 수면, 심리상태 등 모든 영역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토탈케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 UX Analysis
데카르트는 중장년 타겟 서비스인 만큼 디지털 친화도가 낮은 사용자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있다. 카카오톡, 유튜브를 할 수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데카르트를 이용해 두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데카르트의 또 하나의 가치는 두뇌 운동을 위한 게임만 시키는 다른 앱과 달리 영어 학습, 일기 쓰기, 홈 트레이닝과 셀프 도수치료, 명상, 수면 가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토탈 웰니스’ 서비스라는 점이다. 뇌 건강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더하기 빼기를 하고 기억력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각하고 사고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적당한 운동을 하며, 건강하게 먹고, 활발하게 사회생활을 하고, 적당한 명상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용자들은 데카르트를 사용으로 뇌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 사고, 배움, 소통, 휴식의 방식까지 삶의 영역 전반을 개선할 수 있다.
◀ 인지장애 선별검사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10분이면 검사할 수 있는 인지장애 선별검사 MMSE (Mini-Mental State Examination)를 활용해 인지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뇌 영역별 맞춤 자극 ▶
사고력, 언어력, 기억력, 계산력, 집중력 등 뇌의 여러 영역에 자극을 주는 게임을 통해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두뇌 운동이 가능하다.
◀ 직관적 게임
직관적으로 구성된 게임을 다양한 레벨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제공한다.
오늘 목표 ▶
게임, 명언, 건강 정보 및 뉴스 등 매일 새로운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Trend
21년 8월 이후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75%포인트 인상되어 22년 11월 3.25%가 되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3%를 넘은 건 지난 12년 10월 이후 10년 만으로, 기준금리 인상으로 기업과 가계의 대출이자 부담은 내년 말까지 33조 원 넘게 늘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금리 인상 여파로 1금융권·2금융권 대출에 대한 부담이 높아진 사람들은 개인 간의 금전 거래 방법을 찾았다. 작게는 가족이나 지인 등 사적인 신뢰 관계를 통해 금전 거래를 하거나, 개인 간 신용 대출을 취급하는 온투업(온라인투자연계금융)을 이용하고 있는데 22년 상반기 온투업 대출 잔액은 21년 12월 약 1조 1,000억 원에서 석 달 반 만에 19.7% 상승해 2,000억 원 넘게 늘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적 금전 거래는 구조적으로 채무 변제 불이행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대검찰청 통계에 따르면 사기 범죄는 2010년 이후 지난 10년간 53.2% 증가하였고 사기 범죄 중 차용 개인 간 채무불이행으로 고소된 차용 사기 범죄는 22년 약 2만 2천 건에 달한다고 한다. 당분간 경제불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개인 간 금전 거래의 안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 App Introduction
친구나 가족에게 돈을 빌려준 뒤 매번 갚으라고 말하기 껄끄러우셨나요? 돈을 갚는 날짜를 깜박 잊고 곤란했던 적이 있으셨나요? 돈리멤버를 이용해보세요! 지인과 돈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과정에 따르는 복잡한 커뮤니케이션과 금전거래 관리를 한 번에 해결해드립니다.
[돈거래 기록] 돈을 빌려주거나 빌린 기록을 서로 본인인증 후 남기세요.
[상환 알림] 상환 예정일 하루 전 문자와 알림센터로 알려드려요.
[거래내역 대시보드] 내가 기록한 거래의 금액과 날짜, 갚는 날, 연체 상태 등을 대시보드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돈리멤버는 개인 간 금전 거래 내역을 간편하게 기록하고 변제 독촉 자동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채권자와 채무자가 실명 인증 후 상호 동의를 받고 거래를 기록할 수 있어 법적 효력이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22년 12월 돈리멤버가 공유한 데이터에 따르면 돈리멤버를 통해 관리된 금전 거래 총금액은 181억 원이며, 사용자들은 상호 동의 기능을 사용해 채무 상환율을 6배 높였다. 돈리멤버의 기술은 신뢰도와 투명성 보장이 필요한 다양한 개인 거래 서비스(중고 거래, 지역 기반 거래 등)에 적용되고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UX Analysis
개인 간 금전 거래는 낮은 법적 이해도와 서로 간의 입장 차이로 자칫 잘못하면 감정싸움으로 번질 위험이 크다. 돈리멤버가 제공하는 상호 동의 기록 기능은 공식적인 채권∙채무 기록을 돕고, 제삼자의 입장으로 상환이 완료되기까지 채권자와 채무자 양측에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불필요한 갈등과 분쟁 상황을 방지해준다.
서비스 전반에 걸쳐 사용자가 거래 기록을 위해 할 일을 안내하거나 돈거래에 관련된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안내 문구들에서 부드러운 어투의 UX Writing을 제공해 사용자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통해 다양한 채권, 채무 기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돈거래 세부 내용 작성 ▶
돈거래 세부 내용 기록에 대한 단계를 우측 상단에 안내함으로써 진행 과정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제공한다.
◀ 실명 인증 필요 안내
채권자와 채무자의 실명 인증을 통해 상호 본인 인증 후 동의’ 기능으로 한쪽이 임의로 수정할 수 없게 설계되었다.
상환기일 알림 ▶
채권자와 채무자 모두에게 SMS 문자를 통해 알려주는 ‘상환기일 알림’ 기능을 미리 안내해준다.
# Theme Forecast
비대면만이 가능한 영역에서 사용자를 대변하며 확장될 것이고, 디지털 서비스 수용도에 따른 디지털 격차를 낮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
Privacy & Mind Protector 서비스는 사용자의 생활 속에서 직접 대면하지 않고 도움을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 사용자들을 돕고 있다. 비대면만으로도 필요한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비대면 특화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쉬운 학습성, 정보 보안에 대한 안전장치들을 고려한 경험 설계가 중요하다.
21년 한국소비자원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소비 선호 비율은 83.5%로 대면 방식 대비 비대면 방식을 보다 선호하고 있는 현황이다. 이에 더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활동이 보다 익숙해지며, 대면 활동에 대한 피로, 부담, 불안,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엔데믹 블루(Endemic Blue)’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사람들의 비대면 서비스 의존도는 더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시선에 대한 부담, 대면 서비스가 꺼려지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높은 사적인 영역에서 성별∙연령별 프라이빗 의료 케어가 더욱 세분화될 것이다. 금융 또한 개인 간 금전 거래뿐만 아니라 중고 거래∙지역 기반 거래 등 영역에서도 그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가정 폭력과 직장 내 괴롭힘과 같은 피해자 보호 영역, 안전한 성 활동을 위한 성생활 영역 등 비대면 서비스가 필요한 영역이 무궁무진하다.
대면 서비스를 보조하는 역할이 아닌, 비대면 서비스만으로 독립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남녀노소 사용자층을 넓혀가려면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까지 필요한 도움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 사용 여정, 정보 구성 및 전달 방식, 언어적 표현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디지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UX 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