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2)
# Trend
코로나19 발생 이후 20년 2월부터 전화상담과 처방(비대면 진료)이 한시적으로 허용되며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이 급격하게 활성화되었다. 이에 따라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1분 진료를 받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통해 의사와 10분 내로 전화 혹은 화상통화를 연결하여 진료받고 처방받은 약을 배송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환자의 약 88%는 추후에도 비대면 진료 활용 의사가 있음을 밝혔고 만족도는 약 62%에 달해 비대면 진료에 대한 니즈는 앞으로 더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App Introduction
닥터나우는 언제 어디서나 전화 진료와 30분 안에 약 배달을 받을 수 있는 앱입니다.
[가장 빠른 의료인 답변, 실시간 무료 상담] 의사 선생님이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서비스로 연중무휴 24시간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요.
[내가 직접 선택하는 의사 선생님] 과목, 증상별로 나에게 딱 맞는 의사 선생님을 선택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화 진료] 증상을 입력하고 접수한 후 전화로 의사 선생님께 비대면 진료를 받으세요!
[쉽고 빠른 약 배달, 그리고 전국 택배까지] 진료를 마치면 처방전은 근처 약국으로 보내지고,
조제된 약은 집으로 당일 배달해 드려요.
[늦은 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 늦은 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믿고 보는 안심 리뷰] 이미 경험한 분들의 상세하고 진정성 있는 리뷰를 만나보세요!
* 출처 :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닥터나우는 국내 최초로 비대면 진료와 처방 약 배달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며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약 20여개의 진료 과목(내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을 통해 자신의 증상 치료에 적합한 병원과 의사를 직접 선택하여 진료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22년 10월 기준 누적 회원 가입자 수 140만 명, 누적 앱 다운로드 수 300만 건 이상을 기록하며 비대면 진료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 UX Analysis
사용자들은 진료의 디지털화를 통해 병원과 약국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닌, 병원과 약국이 직접 찾아오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진료를 받기 전 의사의 프로필을 조회하여 의사의 이력과 진료비 등을 확인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참고하여 원하는 의사를 직접 선택할 수 있고, 24시간 운영되는 실시간 무료 상담을 통해 본인의 증상 관련 질문을 등록하면 5분 이내 의료진의 답변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주도권이 강화되었다. 이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바쁜 직장인, 병원을 거부하는 아이, 이동이 불편한 노인 등 누구나 더 편안하게 진료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 앱 이용 방법
생소할 수 있는 비대면 진료 이용 방법을 홈 화면 영역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객 리뷰 ▶
의사에 대한 평판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으며 상세 후기에서 원하는 진료 과목별 후기를 선택해 조회할 수 있다.
◀ 실시간 무료 상담
병원을 직접 방문하기에는 애매한 건강 관련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문의할 수 있다.
내 건강 ▶
일상에서도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만보기와 건강 기록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작성을 위해 포인트를 부여하고 있다.
# Trend
22년 10월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 집중 조명을 받으며 여러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표하였다. 대형병원으로의 환자쏠림 현상 등으로 인해 의료전달체계가 붕괴, 비대면진료의 안정성이 증명되지 않았고 이로 인한 문제에 대한 의료진의 책임 유무도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은 앞서 예상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사용자의 신뢰 또한 강화하는 형태의 정책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메듭은 지역 기반 비대면 진료 플랫폼으로 환자쏠림현상을 방지하고 진료 편의성을 높이려 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병원을 방문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
[100% 화상 진료] 의사 선생님 혹은 상담사와 화상 통화로 내 얼굴을 직접 보여주며 보다 정확하게 진료해요.
[빠른 처방 약 수령] 약국에 재고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최소 30분 이내로 배송해 드려요.
[완전한 비대면 상담] 화상을 통해 병원 및 시술∙수술에 대한 정보를 얻고 사후 관리를 꾸준하게 받을 수 있어요.
[완전한 비대면 진료] 근처 병원과 약국 연결로 내원 연계, 즉 대면 진료로 연결이 가능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원격 화상 진료와 방문 진료가 연결되는 효율적인 로컬 비대면 진료 서비스
메듭은 의학을 뜻하는 ‘메디컬(Medical)’과 끈을 이용해 잡아매는 ‘매듭’의 합성어로, 환자와 병원, 약국을 매듭처럼 안전하게 묶고 연결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서비스이다. 여러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과의 차별점은 하이퍼로컬 정책을 채택하여 환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2Km 범위에 있는 제휴 병원만 연결되는 점이다. 약국도 메듭과 제휴된 동네 약국을 환자가 직접 선택해 처방 약 배달을 받을 수 있다.
# UX Analysis
나와 가까이 위치한 병원만을 노출하는 우리 동네 병원 찾기를 통해 동네 병원의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만약 비대면 진료 후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심해진다면, 진료받은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비대면 진료 기록을 바탕으로 수월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어 온-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로 비대면 진료의 완결성을 더 높였다.
또한 메듭은 음성통화가 아닌 100% 화상 진료만을 채택하여 오진의 가능성을 축소하고 사용자의 신뢰를 높이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본인이 직접 다니는 병원이 있으면 별도로 지정하여 나를 잘 아는 병원에서 편하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연결한다.
◀ 내가 다니는 병원
기존에 방문한 병원을 ‘내가 다니는 병원’으로 등록하여 질병에 대한 정기적인 진료와 약 처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우리 동네 병원 찾기 ▶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약 2km 반경의 병원을 지도에서 노출하며 원하는 질환과 진료과를 치료하는 병원만 지정하여 조회할 수 있다.
◀ 화상 진료
모든 상담을 화상 통화를 통해 생생하고 정확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조제 접수 ▶
약국에서 처방약 조제를 요청하고 수령 방법(빠른 배달, 오늘 배송 등)과 배달 요청사항을 전달할 수 있게 하였다.
# Trend
사용자들은 건강관리 과정에서 디지털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디지털 헬스케어가 개인 건강 상태 개선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국민의 80% 이상이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디지털 헬스케어의 장점으로 ‘고령자∙만성질환자 주기적인 관리’ (32.2%)를 먼저 꼽았으며 다음으로 ‘개인 맞춤형 의료 가능’ (28.2%), ‘시공간의 제약 없는 측정∙진료 가능’ (23.4%)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현상을 방증하듯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영역의 서비스들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특정 질병, 사용자 연령 등 의미 있는 단위에 집중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으며, 아토닥은 만성질환인 성인 아토피 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중증 아토피로 힘들어하는 어른들을 위한 아토피케어앱, 아토닥
[아토피 호전도 점수] 기록 내용을 기반으로 아토피 호전도 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토피 증상 예측] 사진 촬영만 하면 증상이 나타난 부위와 크기 예측할 수 있어요.
[진료∙처방내역 타임라인] 국민건강보험에서 아토피 관련 진료∙처방 내역만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어요.
* 출처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아토닥은 성인 중증 아토피 환자를 위해 전문 의료진 자문을 통한 의학적 자료와 AI 이미지 분석 기술에 기반하여 아토피 중증 수준을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재발과 지속을 반복하는 만성 피부 면역 질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환자는 약 100만 명에 달하고 20세 이상 성인 환자는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 UX Analysis
관리하고 싶은 아토피 병변 부위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촬영하면 증상이 나타난 부위와 크기를 AI가 예측하여 직접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전문지식이 없어도 자신의 증상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그리고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호전도 점수를 제공하여 추이와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필요시에는 지난 경과를 의사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나의 진료∙처방 내역을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어 앱 하나로 증상 기록부터 진료∙처방내역 저장까지 통합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 장기간 이어지는 만성질환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 아토피 증상 예측
증상이 나타난 부위를 카메라로 촬영하고, 증상과 관련한 3가지 질문에 답변하면 아토피 부위의 크기를 피부 분석 AI가 예측한다.
◀ 나의 기록
증상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수를 계산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그래프 형태로 제공한다.
진료∙처방내역 타임라인 ▶
국민건강보험에서 진료 및 처방 내역을 불러와 한 번에 모아보기 및 관리가 가능하다.
# Theme Forecast
사용자 중심의 정보 통합성과 전문 서비스를 강화하며 공급-수요간 정보 비대칭성을 없애고, 지속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축적하고 맞춰가며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관계로 발전
Expert 서비스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 전문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 비대면 서비스 등을 통해 비전문가들이 간편하게 전문 정보 및 서비스를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해주고 있다. 정보 제공 영역에서는 전문 정보의 쉬운 학습성과 정보에 대한 신뢰성, 사용자 정보 기반 전문 서비스 제공 영역에서는 충분한 사용자 데이터를 정확하게 입력받을 수 있는 정보획득과정과 이후 제공되는 정보의 직관적 이해를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정보 습득력과 디지털 서비스의 친화도가 높고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려는 니즈가 큰 MZ세대의 특성으로 앞으로 기존 오프라인에서 행해지던 전문 서비스의 디지털 서비스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지식 학습뿐만 아니라 그를 통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전문 지식의 활용이 높아질수록 정보의 객관성, 신뢰성, 공정성에 대한 증명이 요구될 것이다. 이와 함께 분석 과정, 분석 결과에 대한 근거, 전문 지식 등을 일반 사용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적 설명과 시각적 표현은 정보의 활용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비대면 의료 상담 서비스와 같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사용자에게 입력받는 경우, 정확한 분석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입력 정보 항목의 설계, 정보 유형별 적합한 입력 방법과 편의성을 제공해야 하고 사용자가 기억하지 못하는 정보들도 확보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해 사용자 데이터 수집의 완결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와 지속적인 정보교류로 더 맞춤화되는 고도화 과정을 통해 사용자 락인 전략으로 이용될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