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brain Design Thinking Toolkit
Design Thinking Toolkit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
라이트브레인 디자인 씽킹 툴킷 (Design Thinking Toolkit)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Double Diamond Process에 기초하여 각 프로세스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Discover와 Develop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도구가 내용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Toolkit은 UX 업계 종사자들은 물론 현업에서 디자인 시각화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기획자, 마케터들을 돕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6종의 Card와 회의 시에 새로운 영감을 떠올리는 소재가 될 수 있는 Glossary Paper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의 조합을 사용하여 기존의 아이디어를 확장시키거나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현업에서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그 강점입니다.
[이럴 때 사용해 보세요!]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수립할 때
아이디어를 발산하거나 확장할 때
진행중인 내용(아이디어, 퍼소나 등)를 검증할 때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
Design Thinking Toolkit에 관심있으신분들의 문의가 종종 있어 가장 일반적인 Toolkit 활용법 중 하나를 공개합니다.
Tip! 아래 Toolkit 활용법은 예시일 뿐 다양한 활용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회의 전에 프로젝트 주제나 서비스와 관련된 카드는 미리 분류해 두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우선 순위 정하기 (Prioritize)
Concept 카드 중 서비스/제품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우선 순위를 정해봅니다.
- 카드 조합하기 (Combine)
Concept 카드는 5개의 카테고리 (Connection, Enhancement, Intervention, Prediction, Touchin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cept 카드를 이용해서 각 카테고리 별 혹은 카테고리 간 카드를 조합하여 컨셉을 구체화 해 봅니다.
서비스/제품의 대상의 특성이 담긴 Who 카드를 통해 사용자/타겟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카드 조합하기 (Combine)
Who 카드를 조합해서 서비스/제품에 맞는 페르소나를 만들어 봅니다.
각 분야별 디자인이 되는 대상/디자인 구성 요소가 담긴 Object 카드는 아이디어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촉진하기 (Facilitate)
기존의 아이디어 혹은 서비스/제품과 Object 카드를 결합하여 또 다른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해 봅니다.
사용자가 마주칠 수 있는 상황이 담긴 Situation 카드를 통해 서비스/제품의 가치를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 구분하기 (Align)
Situation 카드를 통해 서비스/제품이 해결해 줄 수 있는 상황과 그렇지 못한 상황을 구분합니다. 구분 후 해결 가능한 상황에서 차별화 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토론해 봅니다. 마찬가지로 해결해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토론해 봅니다.
경험이 일어나는 배경이 담긴 Context 카드는 사용자와 서비스/제품 간의 인터렉션 경험이 언제 일어나는지를 정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퍼소나 선정, 사용자 시나리오 작성 혹은 사용자 인터뷰 시 점검 할 수 있습니다.
- 카드 조합하기 (Combine)
Context 카드는 4개의 카테고리 (기본, 시간, 활동, 장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text 카드를 이용하여 각 카테고리 별 혹은 카테고리 간 카드를 조합하여 퍼소나 선정과 인터뷰 준비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적 경향이 담긴 Cognition 카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과정에서 Trigger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무작위로 카드 뽑기 (Random)
아이디어가 막혔을 때, Cognition 카드 중 하나를 뽑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산해봅니다. Cognition 카드는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적 경향과 관련된 카드이기 때문에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 자극제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에서 Toolkit은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먼저 Who, Object, Concept 카드 중 프로젝트와 관련된 카드를 선별합니다. 뽑은 카드를 보며 팀원들과 앞으로 프로젝트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6가지 카드를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프로젝트 이슈를 정리하는 단계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 단계의 방향을 결정하기도 하고, 한계점에 대해 팀원들과 인지하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Toolkit을 활용한다면 생각하지 못했던 이슈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목표를 대표할 수 있는 카드들을 뽑습니다. 대표 하는 카드는 6가지 카드 중 어떤 카드도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나머지 카드를 프로젝트와 관련된 카드로 선별합니다. 목표를 대표하는 카드와 프로젝트와 관련된 카드를 결합하여 이슈(질문)에 대해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프로젝트 팀원들끼리 Who, Context, Situation, Concept, Object 카드를 나누고 프로젝트와 연관된 카드를 선별합니다. 각자 자신이 갖고 있는 카드를 한 장씩 팀원들에게 보여줍니다. 보여준 다섯 가지 카드를 조합하여 만든 스토리를 통해 프로젝트 타겟, 아이디어 등을 구체화 시킵니다. 생각이 잘 나지 않을 경우, Cognition 카드를 활용합니다.
Who, Context, Situation 카드로 Persona의 특징을 설정하고 Cognition 카드로 Needs를 생각하면서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설정된 Persona의 가치, 태도, 이용행태에 맞는 제품을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Persona가 있다면, 좀 더 자세한 아이디어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Persona에 맞는 Concept 카드와 Object 카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제품을 사용하기 전, 중, 후 상황에 맞는 Situation 카드를 나열하여,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기획한 서비스/ 제품이 있다면, 빠르게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Concept, Who, Object, Situation, Cognition, Context 카드 중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연관된 카드를 선별합니다. 선별한 카드를 한 장씩 넘겨보며 아이디어에서 놓친 부분이나 확장 가능한 부분을 점검합니다.
[라이트브레인 디자인씽킹툴킷을 활용한 UX 아이디어 워크샵]
맨날 모여서 회의만 한다고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나요? 진짜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트브레인 디자인씽킹툴킷을 활용한 UX 아이디어 워크샵을 신청해보세요. 여러분들의 회사, 부서, 팀에 새로운 협업 문화를 전파해 드립니다.
* 디자인 씽킹 워크샵 신청 및 문의
* 디자인씽킹툴킷 자세히보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