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창조도시

by 골목길 경제학자

다시 창조도시


무브먼트 C의 C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의미합니다. 한국 사회가 창조성을 개인과 기업의 창조성 중심으로 논의하지만, 창조경제의 성공은 도시 단위에서 결정될 것입니다. 창조도시 없는 창조적 개인과 기업은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창조도시가 절실한 곳은 지역입니다. 탈산업화가 가속화되는 시대에서 지역의 선택지는 제한적입니다. 1차 산업은 기계화와 자동화로 인해 점점 더 적은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첨단 산업은 기본적으로 국가 단위의 산업으로, 소도시가 자체적으로 육성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소수의 고숙련 인력만을 필요로 합니다.


결국 지역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창조도시로 나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창조도시란 문화와 창의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상권과 산업을 만들어내는 도시입니다. 예술가, 디자이너, 기획자, 소상공인, 창작자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지역의 고유 자원과 문화적 자산을 활용하고, 이를 통해 리테일, 문화, 창조 산업 등 새로운 도시산업을 육성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창조적 환경 조성과 크리에이터 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방법론입니다. 한국이 다양한 창조도시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상권 중심으로 크리에이터 타운을 조성한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어떻게 지역의 소도시들을 창조도시로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이러한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이번 포럼을 준비했습니다. 창조도시 분야에서 20년간 실험과 도전을 이어온 최도인 본부장(메타기획컨설팅)을 모시고 한국형 창조도시의 실천적 방법론을 모색합니다.


주제: "한국 창조도시 실험 20년: METAA WAY"

연사: 최도인 본부장 (메타기획컨설팅)

일시: 2025년 3월 5일 (수) 19:00-21:00

장소: 서울역 포틀랜드스쿨

참가신청: 포틀랜드스쿨 블로그

https://blog.naver.com/portlandschool/223756477158



#MovementC #크리에이터소사이어티 #창조도시 #크리에이터타운 #메타기획컨설팅 #도시혁신 #크리에이터문화운동 #로컬크리에이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