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베이징 곳곳 라이브 방송의 정체

센스타임(중국 정부주도 ai 챔피언 기업)에 다니는 30대 직장인 분과 인터뷰를 했다. 그는 20대때 삼성전자 중국지사에 다녔던 분이다.


인터뷰 중 기억에 남았던 게 바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다. 이제 포털(바이두) 검색은 거의 안하고, 틱톡과 위챗 그리고 딮씨크를 이용해 세상과 만난다고.


중국에선 챗gpt를 못쓴다. 그러니 궁금한 건 딮씨크를 이용중이라 한다. 그리고 구매패턴에 있어 도드라진 변화가 사적트래픽과 왕홍이다.


사적트래픽은 한국으로 보자면, 카톡 플러스친구가 아닌 스몰사이즈(100~300) 단톡방. 이건 메시지를 쏴도 돈이 안드는 소규모다. 브랜드 사이즈와 상관없이 이걸 활용한다. 팬을 묶어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 한국에서 가장 비슷한 사례가 용산 쇼니노다. 그들은 vip 단톡방을 만들어 그들을 특별(?) 관리한다. vip 는 직원의 눈썰미로 판단해 초대를 한다고.


그리고 왕홍. 우리나라에선 인플루언서 혹은 크리에이터로 통한다. 한국도 유튜브나 인스타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는데, 여기가 특이한건 #라이브 다. 쇼핑몰, 관광지 등 어디든 이들을 볼 수 있다. 사진에 보이는 이들이 그들. 이게 틱톡에 노출되면서 다양한 비즈 임팩트를 만들고 있다. 거리 기반으로 쿠폰을 발행하기에 사람들은 어딘가에 (사러/먹으러/놀러) 가면 틱톡을 안 볼 수 없다고 한다(제 값에 사면 뭔가 손해보는 느낌?). 대세 소셜 틱톡이 거리 기반으로 라이브를 릴리스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한국은 스몰사이즈단톡(커뮤니티)과 라이브 크리에이터가 많아질까? 구매 패턴이 오늘 만난 중국 30대처럼 변할까? 플랫폼의 흐름을 보면, 그게 조금 보이지 않나?


518488070_18516002506045353_7036369728605348305_n.jpg?stp=dst-jpegr_tt6&_nc_cat=109&ccb=1-7&_nc_sid=127cfc&_nc_ohc=WQ_LlDWymFIQ7kNvwH56v9y&_nc_oc=AdnXXNMA8gKXbzdU8Oh7hM214CKSJIjODbXckCOxkiTkWGH7MEGF5owTbM61OsYEBdk&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zaKEihSmEyFNejmitHmvlQ&oh=00_AfWXuuDwwX09AD_75qDttxrcpZ7_2X4IElT6q7ZZKA73Sg&oe=68BCC75B
520438161_18516002617045353_2855802252471026892_n.jpg?stp=dst-jpegr_tt6&_nc_cat=109&ccb=1-7&_nc_sid=127cfc&_nc_ohc=mFMefz2i7kQQ7kNvwFknZV3&_nc_oc=AdnpMgV6tshyoj7ij0LpsT5v6WHs6P3LusFFNcgtSsItq2Hb4xrVbCOL5VMDslDHNhc&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xdgccdAFneDeMXDxXQYPww&oh=00_AfXqbkZK1CTr8hybw1RmZ6hfs4fPf-TZj-JqkaqBBTQowQ&oe=68BCC87F
519677001_18516002641045353_6755917583052674668_n.jpg?stp=dst-jpegr_tt6&_nc_cat=101&ccb=1-7&_nc_sid=127cfc&_nc_ohc=DC1a3ev6lO0Q7kNvwFzGosO&_nc_oc=AdnHAJ2ajLUbFitWc6MJ3lvDctJoVo4OfTtyId4pz-g24gbKsE-RZNCyM-rp9fNA27Q&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JzICC9XElVK1BKoWnVs2qA&oh=00_AfWbO5NF34msDzeLEV51Sexpq1UFbOG_Ww02l-AMA8_uLA&oe=68BCEEED
518158073_18516002653045353_4819865550547623623_n.jpg?stp=dst-jpegr_tt6&_nc_cat=100&ccb=1-7&_nc_sid=127cfc&_nc_ohc=JcyuZzGqPrYQ7kNvwHliFse&_nc_oc=AdkVFvVIiqP3chV9Xka3I1hmAPcntj7EIBnHfItpa7rsRlGQFQ18-gKfz7vuEfROayc&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nnbSRFzK7qV6ULVw4WTouw&oh=00_AfU6Qdd3WumVen0OTgS6_CTxdd_225LClH4iSz9xIKEzcA&oe=68BCEDC8
518891875_18516002668045353_7526901522088075965_n.jpg?stp=dst-jpegr_tt6&_nc_cat=108&ccb=1-7&_nc_sid=127cfc&_nc_ohc=nJwfb39Ws_wQ7kNvwELBHWq&_nc_oc=AdnwLih4iBKa7NgxtkQ1YNNGYgUMNvV-Q-yjcuWm6A6ICUbMPS_6CHMrv_yJ6cuo4t0&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rwVtN-_UASEeH4njNtNk-g&oh=00_AfUZPKemxWNbtyBb_6kOurtcIUxFpdecn3rp2jSJJvJVzg&oe=68BCE9CD
518772738_18516002677045353_1258097773372529776_n.jpg?stp=dst-jpegr_tt6&_nc_cat=106&ccb=1-7&_nc_sid=127cfc&_nc_ohc=zhm8jMYr9IgQ7kNvwHs3hJ-&_nc_oc=AdlO-Am7kGkrfcImID3fCrZmKt368z5Yy1qdah0LyD8Tjw8D2Eswzoym5JM3GW4LVnw&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h9ABpjxp-ujhKORxt544hg&oh=00_AfVk3q8dLq0TEIrRIuq75IHpo7Ae6bwOKL1dEqxnxG0ztA&oe=68BCDC7D
518722005_18516002692045353_7349991027442783917_n.jpg?stp=dst-jpegr_tt6&_nc_cat=103&ccb=1-7&_nc_sid=127cfc&_nc_ohc=4Qr6YpUtgYgQ7kNvwF1T_MI&_nc_oc=AdllmNKEwq5aHlPezTxcYOfd9oZi_Zpi7H_HCOV1eGO63zUpHz_poDIVsgJqh-5MMcg&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g_6RrvEexXur8JBWTeI55Q&oh=00_AfUnC1QS7RXpEL8KmeF31Az9ebRXIgEl2wAh-u5Kq4kkWg&oe=68BCFC7F
520142247_18516002704045353_3123312334908034541_n.jpg?stp=dst-jpegr_tt6&_nc_cat=101&ccb=1-7&_nc_sid=127cfc&_nc_ohc=iYR1-mlDlvIQ7kNvwFFObG_&_nc_oc=AdnGtsBMQ8nIug2FlCLIHEuonBefC39zqGzrQPrh8WsqaKCMUxxTjyxgyEimvzqgxQQ&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FWNpsid5w_6DF7GXxWvAMw&oh=00_AfU_rhsHnecGCecCH5eWpg6PQHElB5VpRkkfG_CnGvX4fg&oe=68BCEE48
519609529_18516002773045353_3285906401951459221_n.jpg?stp=dst-jpegr_tt6&_nc_cat=108&ccb=1-7&_nc_sid=127cfc&_nc_ohc=_PTcESnOzEMQ7kNvwG6Jxih&_nc_oc=AdlVdes4M5L3gbb_y_ncM3esETy3LQHAqU50GbvwCcJA9B4eQyLxuU-Sx1Tlx4nJoVI&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YTHw7vveYVvisUGR2Get3A&oh=00_AfUfmntxUxYPbTjNcEv_VKnQsLJch99GV9S4ZWuZjUtKIw&oe=68BCE900
518889318_18516002785045353_1912531244714582665_n.jpg?stp=dst-jpegr_tt6&_nc_cat=110&ccb=1-7&_nc_sid=127cfc&_nc_ohc=lXOC8VKlM_YQ7kNvwFRi3ED&_nc_oc=Adk_gaXOBieEO5EFzGv_D34ycY7yYAivRDymnf2n6ys8hvaQOecc6HwOckPiEDvL8ik&_nc_zt=23&se=-1&_nc_ht=scontent-icn2-1.xx&_nc_gid=B1TJi7qLARGWnNeq3bCqcw&oh=00_AfXxeUiWdqhEJmG_rdi5IB_aUHvid7cUxiTwHec6aU-uqQ&oe=68BCED8A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25 디지털 마케팅&브랜드 포럼,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