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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oy Mar 10. 2024

SEO 콘텐츠 기획을 위한 타겟 세그먼트 분류법

#On-Page SEO

SEO를 위한 콘텐츠 기획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SEO 콘텐츠는 타겟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타겟을 잘 알아야 한다. 


타겟이 원하는 키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타겟을 세그먼트별로 분류를 해야한다. 즉, 타겟을 더 세분화하여 분류하고 세분화된 각 타겟들의 니즈에 맞는 키워드를 뽑아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제품의 타겟이 "온라인 셀러"라고 해보자. 그러나, 우리 제품은 해외구매대행을 하는 온라인 셀러를 위한 솔루션이라면 핵심 타겟은 "해외구매대행 셀러"일 것이다. 이를 기준으로 타겟을 세그먼트화 시키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다. 

seo 타겟 세그먼트 분류


일단, 셀러를 구매대행과 일반셀러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셀러의 현재 상태에 따라서 더 세분화를 할 수 있다. 


구매대행을 현재 진행중인 셀러, 구매대행을 시작하려고 준비하는 셀러, 그리고 구매대행을 막 알게되어 고민중인 셀러 등으로 타겟을 세분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각 세분화된 셀러들이 검색하는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키워드를 리스트업 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구매대행 준비중인 셀러라면 구매대행 프로그램이나 구매대행 사업에 대해 알아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 키워드를 사용해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그런데 구매대행을 진행중인 셀러라면 구매대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나 노하우 등을 검색해 볼 것 같다. 


이런식으로 우리 타겟을 단계별로 쪼개어 분류하면 각 단계별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거기에 맞는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단계별 타겟 중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타겟이 필요로 하는 키워드와 정보를 위주로 SEO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하면 된다. 


또 다른 예시로 우리 제품이 기업을 위한 채팅 서비스라고 해보자. 그러면 우리 타겟을 어떻게 세분화시킬 수 있을까? 극초기 스타트업, 스타트업, 중견기업, 대기업 이런식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분류된 타겟들이 검색을 할만한 또는 필요로 할 것 같은 콘텐츠를 생각해 키워드를 추출해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 타겟을 세분화한다면 SEO 콘텐츠를 위한 키워드들을 빠르게 뽑아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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